[교육학] 직접 교수법과 전략 교수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3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직접교수(직접교수법,DI)의미, 직접교수(직접교수법,DI)이론,특징, 직접교수(직접교수법,DI)단계,사례, 직접교수(직접교수법,DI)모형,전략
- [수업전략][수업방법][교육]영어과(영어교육),국어과(국어교육) 수업전략, 수학과(수학교육),사회과(사회과교육),실과(실과교육) 수업전략 분석
- 초등학교 고학년의 문제해결력과 사고력, 초등학교 고학년의 학급운영, 초등학교 고학년의 독서지도(독서교육), 초등학교 고학년의 문학감상지도, 초등학교 고학년 읽기지도(읽기교육), 초등학교 고학년 상상화지도
- 직접교수모형(DI,직접교수법)개념,이론적기반,특징, 직접교수모형(DI,직접교수법)단계,전개, 직접교수모형(DI,직접교수법)적용,수업전략 분석
- [교수학습이론] 상보적교수법
- 하고 싶은 말
-
직접교수법과 전략 교수모형에 관한 세부적 분석의 내용입니다.
아마 유용한 자료가 될 것입니다.
- 목차
-
Ⅰ. 머리말
Ⅱ. 본문
1. 직접교수법(Direct Instruction)
1) 일반적 정의
2) 이론적 배경
3) 6차 교육과정에서의 직접 교수법
4) 6차 교육과정에서 직접교수법의 장단점
2. 전략적 교수 모형 이론
1) 직접교수법과 전략적 교수 모형의 차이점
2) 세 모형의 성격
3) 전략적 교수학습 방법의 구현
4) 전략적 교수 모형의 수업 적용
Ⅲ. 맺음말
- 본문내용
-
Ⅰ. 머리말
6차 교육과정 직접교수법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7차 교육과정에서는 전략적 수업 모형을 대안으로 제시하였다. 전략적 수업 방법에는 직접 교수법, 현시적 교수법, 상보적 교수법이 있다. 이 세 가지 교수 방법은 교사가 사고 기능을 지도할 때 적용하는 모든 수업 과정을 전략적으로 구성해야 한다는 점에서 공통성을 지닌다. 전략적 수업의 공통점으로는 첫째, 사고지도 과정을 몇 단계로 나눠 적용한다는 점, 둘째, 과제의 책임이 교사에서 학생으로 이양된다는 점, 셋째, 각 단계에서 교사는 학생들의 사고 과정을 점검하여 오류 교정(피드백)을 실시한다는 점이다.
본문에서는 직접교수법과 전략적 교수 모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문
1. 직접교수법(Direct Instruction)
국어과 교수․학습 모형이 다양하게 존재하는데 그 중에서 전략적 방법을 통한 직접 교수법은 현 7차 교육과정의 방향에 맞게 언어 기능을 습득시키면서 동시에 창의적인 문제 해결력을 기르는데 효과적이다. 그리고 한 학급당 인원수도 많고 개별적인 수준의 차이가 큰 현재 우리나라 교육환경에 적절하게 운영될 수 있다.
이 교수법이 처음 등장하게 된 배경은 5차 교육과정 때이며 본격적으로 적용된 것은 6차 교육과정 때부터이다. 6차 교육과정에서 언어에 대한 개념적 지식과 절차적 지식을 강조하면서 전개되었다. 이번 7차 때에는 이러한 언어 수행 능력과 함께 학습자의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방향으로 수업 전반에 대한 전략을 계획하고 집행하는 방식으로 수업의 효과를 늘린다. 이 직접 교수법에 대한 자세한 특징을 알아보도록 하자.
1) 일반적 정의
직접교수법(direct instruction)에 대한 일반적 정의는 학생들에게 수업의 목표를 명확히 제시하고 목표에 도달할 때까지 지속적으로 수업시간을 충분히 배당하고 단위수업에서 많은 내용이 범위를 다루며, 학생의 수행을 계속적으로 점검하는 수업형태이다. 행동주의 이론에 기반을 하여 짧은 시간에 집중적으로 연습하게 하고, 교사는 발전적 피드백을 하여 효과를 극대화하려는 것이다.
- 참고문헌
-
신헌재 외 7인,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박이정, 1997
신헌재 외 1인, 학습자 중심의 국어교육, 박이정, 1997
이재승, 국어교육의 원리와 방법, 박이정, 2001
김대현 외, 열린 수업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1998
초등국어교육학회, 국어수업방법, 박이정, 1997
천경록 외, 국어과 교육론, 교육과학사, 2001
엄해영 외, 초등국어과교육론, 박이정,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 교육과저] 듣기 화법
- [실과][기술가정과][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실과(기술가정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의의, 실과(기술가정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동향, 실과(기술가정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교수학습방법, 실과(기술가정과) ICT활용교육 교수학습과제
- 청각장애아동의 통합교육과 언어교육, 청각장애아동의 구화법과 수화법 교육, 청각장애아동의 CAI프로그램교육과 SPICE프로그램교육, 청각장애아동의 재활교육과 무학년제교육 및 청각장애아동의 교육 관련 제언
- [특수교육]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정의, 종류, 역사, 대상 및 미국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현황, 미국 통합교육(장애인통합교육)의 현황, 한국과 미국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비교,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효율화방안 분석
- [교육심리학] 제8장 수업설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