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고학년의 문제해결력과 사고력, 초등학교 고학년의 학급운영, 초등학교 고학년의 독서지도(독서교육), 초등학교 고학년의 문학감상지도, 초등학교 고학년 읽기지도(읽기교육), 초등학교 고학년 상상화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2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초등학교교육]초등학교 고학년 협력학습,쓰기장애,문제해결력,사고력, 초등학교 고학년 미술지도(미술교육),세계화지도,독서교육,독서평가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초등학교 고학년 학습형태,학급운영,학교생활, 초등학교 고학년 미술교육,독서평가,컴퓨터게임중독,효의식, 초등학교 고학년 읽기장애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사례1,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사례2,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사례3,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사례4,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사례5,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사례6,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사례7 분석
- 목차
-
Ⅰ. 개요
Ⅱ. 초등학교 고학년의 문제해결력과 사고력
1. 문제해결력
2. 사고력
Ⅲ. 초등학교 고학년의 학급운영
1. 서로를 알아야 한다
2. 동등한 삶으로 인정한다
3. 땀흘려 실천한다
4. 더불어 사는 공간이 되어야 한다
5. 조용히 응시하고 관찰한다
6. 놀이에 함께 참여한다
7. 기록으로 남긴다
8. 나눔의 원칙을 지킨다
Ⅳ. 초등학교 고학년의 독서지도(독서교육)
1. 꼼꼼히 쪼개어서 읽기
2. 통합하며 읽기
3. 감동하며 읽기
4. 평가하며 읽기
5. 학습하며 읽기
1) 무엇을 배울 것인지(학습의 목적)를 분명히 하며 읽는다
2) 읽을 자료의 성격에 따라 읽기 전략을 조정한다
3) 학습하며 읽기의 효과
Ⅴ. 초등학교 고학년의 문학감상지도
Ⅵ. 초등학교 고학년의 읽기지도(읽기교육)
1. 읽기 지도의 모형
1) DRA(Direvted Reading Activity)
2) DRTA(Direvted Reading Thinking Activity)
3) GRP(Guided Recding Procedure)
4) 직접 교수법(Diect Insturction)
5) SQ3R 모형
2. 읽기 지도 방법에 있어서의 교사의 조건
Ⅶ. 초등학교 고학년의 상상화지도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고학년의 학습 방법에 대해서는 학습자가 입학과 더불어 그 나름대로 익혀온 바이다. 고학년에서는 그것을 심화ㆍ발전시켜 정착시켜야만 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명령이나 지시에 의하여 활동하기보다는 자주적으로 하게 한다. 부모가 아침에 일찍 일어나 체조를 하라고 명령할 경우 대체로 이들은 순수하게 응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축구를 즐기는 사람이 준비 운동을 하여야겠다는 절대 필요가 있을 경우에 오히려 아침에 일찍 깨우지 않은 것을 탓하는 적극성을 보인다. 그러므로 모든 일을 자주적 능동성에 호소하여야만 할 것이다. 그리고 고학년에 학습자는 합리성을 추구한다. 부모나 교사의 지시나 명령이 불합리하다고 생각되면 절대로 응하지 않는다. 저학년에서부터 체득되어 온 학습 태도가 중학년에 걸쳐 심화되고 고학년에서 발전 정착되지 않으면 평생을 두고 학습 방법에 대하여 방황하게 마련이다. 고학년에서도 아직 학습 방법과 태도가 미숙 되어 있으면(학습 방법의 학습)을 영위하기에는 매우 곤란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고학년 학습자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작전이나 기획을 스스로 수립한다. 그것은 마치 야구를 하면서 스스로 전략을 세우는 일과 흡사하다.
학습의 전 과정을 소신껏 완성한다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대체로 아동의 학습 과정을 살펴보면 새로운 흥미에 유인되어 방황하다가 끝내는 학습의 종착에 이르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독서를 할 때 싫증이 나기 시작하면 종착에 이르기 못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독서를 할 때 싫증이 나기 시작하면서 새로 나온 다른 책에 손을 대는 일이 많다
- 참고문헌
-
김경식 / 교육학 총정리(하). 교육과학사, 1995
신헌재 / 독서 교육의 이론과 방법, 서광학술 자료사, 1994
이재숙 / 즐거운 학교, 민주적 교실을 위한 학급 운영, 도서출판, 1990
천경록·이재승 / 읽기 교육의 이해, 우리교육, 1998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 문학수업방법, 서울 : 박이정, 2000
허덕희 외 / 국어과 교수-학습 개선을 위한 독서 프로그램 개발과 매체 활용방안 연구,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2학년 교육과정 편제와 시간운영, 초등학교 2학년 교과교육과정, 초등학교 2학년 재량활동교육과정, 초등학교 2학년 특별활동교육과정
- 독서교육지도,인성교육지도(교수학습지도), 사회교육(성인학습)지도,발명교육지도(교수학습지도), 진로교육,성교육지도,문장제교육지도(교수학습지도)
- [독서활동]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 사례1, 사례2,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 사례3,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 사례4,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 사례5,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 사례6,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 사례7 분석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독서교육]`비판적 읽기`를 위한 독서 지도 프로그램 모색- 동화를 활용하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 박용래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시기별 작품 경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