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아동의 통합교육과 언어교육, 청각장애아동의 구화법과 수화법 교육, 청각장애아동의 CAI프로그램교육과 SPICE프로그램교육, 청각장애아동의 재활교육과 무학년제교육 및 청각장애아동의 교육 관련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5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목차
-
Ⅰ. 서론
Ⅱ. 청각장애아동의 정의와 특성
1. 청각장애의 정의
1) 생리학적 관점
2) 교육학적 관점
2. 청각장애의 원인
1) 귀의 구조
2) 청각장애의 원인
3) 청력의 측정
3. 청각장애의 특성
Ⅲ. 청각장애아동의 통합교육
1.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적 지침
2. 통합교육을 위한 교수방법
3. 청각장애아를 위한 특수교육적 중재
1) 구화교육
2) 총체적 의사소통방법
3) 이중언어-이중문화적 접근
4) 배치
5) 청각장애아 교육을 위한 보조공학적 기자재
Ⅳ. 청각장애아동의 언어교육
1. 구화교육과 수화교육
2. 토털커뮤니케이션
3. 청능훈련
1) 청능훈련의 일반적인 지도 단계와 목표
2) 청능훈련시 지켜야할 지침
4. 독화훈련
5. 발화훈련
1) 시화법(Visible Speech)
2) 청각법(acoustic method)
3) 집중법(concentric method)
4) 다감각법(TVA : tactile, Visual, auditory)
6. 수화 및 지화지도
Ⅴ. 청각장애아동의 구화법과 수화법 교육
1. 구화법의 사용효과에 관한 연구
2. 수화법의 사용효과에 관한 연구
Ⅵ. 청각장애아동의 CAI프로그램교육
Ⅶ. 청각장애아동의 SPICE프로그램교육
1. 커리큘럼 설명
1) SPICE의 발달(개발)
2) 커리큘럼 체계
3) 평가양식
4) 자극선택에 요인
5) 교수활동 설계 요인
2. 듣기과업 절차
1) 자극은 무선 순위로 제시
2) set는 과업의 적당한 난이도를 창출하도록 조작
3) 교수전략
Ⅷ. 청각장애아동의 재활교육
1. 호흡훈련
1) 호흡법
2) 폐활량 증대 훈련
2. 조음기관 훈련
1) 입술훈련
2) 혀훈련
3) 턱훈련
Ⅸ. 청각장애아동의 무학년제교육
1. 무학년제 운영의 당위성
2. 무학년제 운영의 적용 모형
3. 교육과정 재구성의 의미
Ⅹ. 청각장애아동의 교육 관련 제언
Ⅺ.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인간이 타고난 음악적 능력을 보다 발전시키고 또한 이러한 본능적 특징을 살려서 다른 인간적인 성장에 효과적으로 기여할 수 있게 하려면 즉흥적인 환경 이외에 체계적인 음악적 경험을 제공해 주어야 할 것이다.
음악은 인간의 지적인 측면의 성장과 정서적 측면의 성장을 동시에 돕게 한다. 지적인 측면으로는, 음악적 경험이 아동의 잠재적인 창의성을 자극하고 음악세계와 개념을 개발시키며, 자신을 언어적, 비언어적으로 표현할 줄 알게 하고, 동시에 문제를 해결하게 하는 것 등을 들 수 있다. 정서적 측면으로는, 음악적 경험을 통하여 아동이 느끼고, 감지하고 생각한 것을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청각장애유아는 청각의 결함으로 인해 청각적인 정보를 받아들이는데 어려움을 겪거나 거의 정보를 얻지 못한다. 자신의 아동이 청각에 장애가 있다는 사실을 발견한 다음 부모들은 보청기를 착용시키는 일을 행하게 되나 그것으로 문제가 해결되지 못함을 알게 되어 아동이 처한 장애의 심각성을 실감하게 된다. 이제는 부모교육과 함께 밀도 있는 청능훈련(auditory trainning)이 이루어져 음악에 맞추어 반응하며 소리의 길이, 크기, 고저 등을 변별할 수 있다.
사실 잔존청력이라는 한계성내에서 이루어지는 청능훈련이지만, 임상적인 장면에서 볼 때, 청각장애아동에게 미치는 영향력은 엄청나다. 잔존청력이 상당한 아동도 보청기만 대충 착용시킨 후 일반적인 유아교육 내지는 집단 지도 양식의 특수교육에만 임하게 되었을 때 일
- 참고문헌
-
강창욱 - 농학생 문장의 문법적 특징 연구, 대구대 석사학위 논문, 1987
권요한 - 청각장애아의 언어지도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금옥학술문화재단, 1989
교육부 - 청각장애학교의 개별화 교육수립과 운영, 특수교육운영자료, 1997
교육부 - 특수학교 교육과정 기준, 서울 : 교육부, 1989
노명환외 3명 - 언어와 교육, 한국방송대학교 출판부, 1997
문교부 - 청각장애 특수학교 교육과정 기준, 1990
석동일 - 청각장애아의 언어 발달과 지도, 대구대학교 출판부, 1990
자료평가
- 논문도 아니고 개인이 그냥 대충 정리해 놓은 듯한 내용 3000원이나 주고 샀는데 굉장히 아까움
- 25424***
(2018.06.10 20:41:2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