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교수(직접교수법,DI)의미, 직접교수(직접교수법,DI)이론,특징, 직접교수(직접교수법,DI)단계,사례, 직접교수(직접교수법,DI)모형,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7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직접교수(직접교수법, DI)의 의미
Ⅲ. 직접교수(직접교수법, DI)의 이론적 기초와 특징
1. 이론적 기초
2. 특징
3. 적용 적합 단원
Ⅳ. 직접교수(직접교수법, DI)의 단계
1. 설명하기
2. 시범보이기
3. 질문하기
4. 활동하기
Ⅴ. 직접교수(직접교수법, DI)의 사례
Ⅵ. 직접교수(직접교수법, DI)의 모형
Ⅶ. 직접교수(직접교수법, DI)의 전략
1. 도입 - 전시학습확인
2. 과제제시- 새로운 수업내용과 기능의 제시
3. 연습
4. 피드백과 교정
5. 독립적 연습
6. 주기적 복습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국어과 수업에서 비교적 활용 가능성이 높은 교수․학습 유형으로 크게 일곱 가지를 제안하고 있다. 직접 교수법을 비롯하여 문제 해결학습, 전문가 협력학습, 창의성 계발학습, 역할놀이 학습, 가치탐구 학습, 반응 중심 학습 등이 그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학습 유형은 국어과 고유의 것도 있지만 다른 교과에서 사용하던 것을 들여온 것도 있다. 중요한 것은 가르치고자 하는 학습의 목표와 내용의 성격, 학생들의 관심이나 능력, 학습 자료 구비 정도 등에 따라 교수․학습 형태는 달라질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언어 학습에 사용되는 지도 모형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대체로 언어 사용 기능의 교수․학습에서 많이 활용할 수 있고 교육내용을 지식, 기능, 태도 교육으로 나눌 경우에 기능 요소를 가르치는 데는 직접 교수 모형이 주로 적용되는 데 이 모형의 유의점으로는
첫째, 학습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안내해 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언어 수행 과제를 제시할 때 과제 수행 방법을 명시적으로 제시해 주어야 학습 효율을 높일 수 있다.
둘째, 학습 활동과 직접 관련되지 않은 것을 배제함으로써 학습의 효율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셋째, 학습 방법을 구체적으로 안내하다 보면 교사 중심의 수업이 전개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교사 중심적인 면을 줄이고 모방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넷째, 직접 교수법은 교육 내용을 지식, 기능, 태도로 나눌 경우 기능 요소를 가르치는 데 적합하며, 교육 내용을 세부적으로 나누어 교사가 구체적 시범을 보일 수 있는 경우에 유용하게 사용된다.
- 참고문헌
-
김윤옥(2003) / 통합교육을 위한 직접교수의 원리와 실제, 학지사
신헌재 외 7인(1997) /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박이정
이성영(1996) / 직접 교수법에 대한 비판적 고찰, 한국초등국어교육 12권 1호,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임성규(2000) / 직접교수모형의 수업적용 연구, 광주초등국어교육연구회
윤미령(2003) / 읽기 수업에서 상보적 교수법과 직접 교수법의 효과 분석, 미간행석
전인국(1985) / 교수-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한 직접식 교수법 활용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연합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1세 영아관찰일지 1학기 (3월~8월) 8명 분량, 영역별 해석 및 평가 자료 - 만1세 관찰일지
- [중국영상문학] 소설 `아이들의 왕` & 영화 `해자왕` 분석
- 청소년복지론_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영국의 지역사회복지실천모형에 대해 설명하고 어떠한 모형이 가장 바람직한 모형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 자기효능감 검사를 실시함으로써, 이에 대한 신념을 점검해 보고 이를 서술해보세요
- 자랑스러운우리역사_자랑스러운 우리 역사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손 씻기 지도 및 관련 활동의 실제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손 씻기 지도의 주요 내용(손 씻기의 중요성, 손 씻기 지도 방법, 손 씻는 방법)을 요약하고, 손 씻기 활동의 실제에서 다룬 활동 사례를 참고하여 본인의 보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손 씻기 활동 계획안을 구성하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소중한 나와 가족 옛날과 오늘날의 결혼식
- [[영어로 나의 꿈 소개하기(유치원 교사) + 한글번역문]]나의 꿈 영작문,유치원 교사,선생님,나의 목표,장래희망,영어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