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교수모형(DI,직접교수법)개념,이론적기반,특징, 직접교수모형(DI,직접교수법)단계,전개, 직접교수모형(DI,직접교수법)적용,수업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2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직접교수모형(DI, 직접교수법)의 개념

Ⅲ. 직접교수모형(DI, 직접교수법)의 이론적 기반과 특징
1. 이론적 기초
2. 특징
3. 적용 적합 단원

Ⅳ. 직접교수모형(DI, 직접교수법)의 단계
1. 설명하기
2. 시범보이기
3. 질문하기
4. 활동하기

Ⅴ. 직접교수모형(DI, 직접교수법)의 전개

Ⅵ. 직접교수모형(DI, 직접교수법)의 적용
1. 학습주제와의 관계 및 적용사례
2. 적용 수준
3. 교사와 학습자의 역할
4. 유의점
1) 모형 적용 시 유의점
2) 교사 행동의 유의점

Ⅶ. 직접교수모형(DI, 직접교수법)의 수업전략
1. 도입
2. 교사의 설명
3. 교사의 시범
4. 교사의 질문과 학생의 대답
5. 단계적 연습
6. 독립적 연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직접교수법은 행동이나 사고기능 학습에 효과적이다. 특히 기본적인 기능을 획득, 학습하는 것을 교육의 목표로 삼을 경우에 효과적인 방법이다. 따라서 단순히 내용을 학습하거나 암기하는 경우에는 직접교수법이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 원리를 알고 반복 학습하면 효과적인 기능 중심 학습, 국어 읽기와 같이 방법 중심의 학습에서 보편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직접교수법은 실제적인 학습을 강조한다. 학습 과제를 할당하고 학생 각자에게 책임을 부여하여 그것을 완수하게 하는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한다. 교사의 설명이나 시범은 그 자체로 가치를 갖는 것이 아니라 학생이 교사를 모델로 하여 모방을 통하여 학습하게 하려는 것이다. 따라서 게임의 방식을 동원한다거나 개인적인 관심을 고려해주기는 어렵다.
교사는 학습 과제를 선정하고, 학생에게 과제를 목표로 부과하며, 집단을 조직하거나 수업을 진행하는 중심역할을 한다. 이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교사는 학생이 학습해야할 목표를 해결할 원리나 전략을 명확하게 알고 설명할 수 있어야 하며, 그것을 모델로 보여 줄 수 있어야 한다. 교사는 학생의 자율적인 활동을 유도하기에 앞서 일정 수준에 이를 때까지 지시와 통제를 통해 학생의 학습을 촉진한다. 학생은 과제를 선택하거나 집단을 선택할 자유가 거의 없으나 목표와 전략이 먼저 주어지기 때문에 문제 해결 능력에 집중할 수 있어 짧은 시간에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참고문헌
김윤옥 : 통합교육을 위한 직접교수의 원리와 실제, 학지사, 2003
김규선 : 초등학교 국어과 교수법, 서울 : 학문사, 1988
교육부 : 초등학교 교육 과정, 서울 : 대한 교과서, 1996
임지룡 : 국어 의미론, 서울 : 탑출판사, 1995
이인효 외 : 열린 교육 현장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996
천경록 외 : 국어과 교육론, 교육과학사,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복지-발달장애-
  • 개념 및 특징(요인, 치료방법)1) 전반적 발달장애 사회적 상호작용의 심각한 곤란으로써 대인관계에 필요한 눈맞춤, 얼굴표정, 몸짓 등이 매우 부적절하여 친밀한 대인관계를 형성하지 못하는 증상이다. 일반적으로는 자폐증(autism)으로 알려져 있으며, 말 그대로 발달의 전반에 걸친 장애를 유발하는 질환을 총칭한다. 자폐증이란 말이 처음 우리 나라에서 알려진 것은 대략 20여 년이 되었지만, 미국에서는 1943년 카너(L. Kanner)교수가 처음으로 사용

  • [교과교육론] 독서교육
  • 개념으로 정의할 수 있다.(권연진, 1998) 의 특성을 올바로 인식하여 컴퓨터상의 문체를 파악하는 요령이 읽 기의 방법으로 포함되어야 한다.Ⅳ. 교수 ․ 학습 방법1. 독서 과정은 일반적인 사고 과정과 유사하므로, ‘독서’과목에서는 독해 과정의 지도에 힘쓴다.- 독서 독서, 독해, 읽기 : 독서는 주로 교양을 얻기 위한 것이나 정서적인 목적을 위한 것이거나 책 한 권 전체를 읽는 것을 뜻한다. 독해는 정보의 정확한 수용에 초점을 둔 것으로, 분석적

  • [투자론] 모의투자게임 및 분석- 포스코, SK텔레콤, 삼성SDI, 현대모비스, 대한해운
  • 단계 도약할 가능성은 여전히 높다는게 증권전문가들의 대체적인 시각이다. 지금은 도약을 위한 숨고르기 과정이라는 설명이다. 현재 삼성SDI의 주가수익비율(PER)은 10배.특히 잠재부실이 없고 해외사업장으 로부터 연결되는 지분법평가이익도 견조해 주가가 할인될 요인은 거의 없다는데 의견을 같이 하고있다.③ 대상 기업의 기업 정보㉠ 요약 재무제표• 요약 대차대조표 〈단위:억원〉구 분1999.122000.122001.122002.122003.12유동자산13,799.2 13,74

  • [면접상식]면접상식용어풀이(경제,행정,상식관련용어정리200pageㄱ~ㅎ,a~z)
  • 직접적인 건설공사, 건축물의 유지보수, 주요설비의 개축공사업등이 된다. 클라크 교수의 산업분류에는 서비스업으로 3차산업에 포함되어 있다.건축사(建築士) 건설교통부장관의 면허를 받아 건축물의 설계 및 공사감리의 업무를 행하는 자(者)를 말하고, 건축사사무소에 소속하여 건축사의 업무를 보조하는자 중 국가기술자격법에 의하여 건축토목전기기계화공통신환경관리에너지국토개발 또는 기술계 기술자격을 취득한 자 및 대통령

  • [교육학] [교육학]전태련교육학 서브노트
  • 법(3)관리;인간의 신체적,감각적인 욕망을 억제시켜 먼저 일 상생활의 습관화를 시키 는 단계(타,외,강,일,소)교수;4단계설(형식단계설)명료→연합→계통→방법명료;신,구개념을 명료하 게 구분하는 단계 (선수학습확인)연합;구개념에 신개념을 결합 계통;결합된 개념을 체계 화방법;체계화된 개념을 일 반 교육현실에응용, 적용,일반화시키는단 계1960년대 분석주의교육의 개념(3)‘윤리학과 교육’“교육은 바람직한 정신상태를 도덕적이고 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