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사회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2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육과정사회학의 발전

2. 해석학과 지식사회학

3. 교육과정사회학과 잠재적 교육과정

4. 문화재생산 이론

5. 학교지식과 문화적 헤게모니

6. 최근의 교육과정 개혁: 수준별 교육과정
본문내용
1. 교육과정사회학의 발전

사회화 연구 전통에서는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에 관심을 갖는다. 그러나 주요 관심사는 학교에서 가르쳐야 할 사회규범과 가치이다. 이 전통에서는 사회의 가치체계를 주어진 것으로 설정하고, 사회기관인 학교가 어떻게 학생들에게 합의된 가치와 규범을 사회화시킬 것인가를 탐구한다.
한편 ‘신(新)교육사회학’ 또는 ‘교육과정사회학’은 과거 교육사회학에서 블랙박스로 남겨놓았던 학교교육의 내적 과정에 관심을 갖는다. 학교에서 중시되는 지식은 무엇이며, 교육의 내적 과정이 어떠한가를 탐구한다. 이렇듯 학교교육의 내적 과정과 지식을 사회적으로 탐구하는 교육과정사회학은 1970년대 초 영국에서 등장한 ‘신교육사회학’에서 비롯되었다.
영국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해 여러 가지 교육제도 개혁을 단행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개혁에도 불구하고 계급간의 교육불평등은 줄어들지 않았고, 계층 상속의 정도는 완화되지 않았다. 결국 교육개혁의 효력에 의문이 제기되면서 교육개혁에서 소홀히 다루어졌던 교육과정 개혁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기능주의 이론에서는 사람을 선별․처리하는 학교의 기능을 강조하지만, 지식을 선별․처리하는 학교의 기능은 전혀 문제 삼지 않았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괜찬네요~~~~~~~~~~~~~~~~~~~~~~~~~~~~~~~~~~~~~~~~~~~~~
  • esj1***
    (2009.11.14 14:35:32)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마침 딱 필요한 자료라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 super***
    (2007.10.10 22:40:29)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사회학
  • 학교에서는 무엇을 가르치나?목차Ⅰ.서론지식은 절대적인가 상대적인가?Ⅱ.본론1. 교육과정사회학의 발전 배경2. 교육과정사회학의 개념3. 신교육사회학의 이론Ⅲ.결론 한계점/시사점/토론과제Ⅳ.참고문헌Ⅰ. 서론몇 년 전 역사를 왜곡해 교과서를 제작한 일본정부와 우리나라와의 격앙된 큰 마찰이 있었다. 일본은 역사교과서를 만드는데 있어서, 한국을 점령했던 역사를 마치 자신들이 영웅이요 구세주였던 것처럼 왜곡하여 재구성했고, 우

  • 제 8장 교육과정사회학
  • 보 고 서제 출 일 : 2005. 6. 26제 8장 교육과정사회학: 기존의 교육사회학과는 다른 새로운 학문이라 해서 신교육사회학이라 불리기도 하고, 교육과정을 탐구하는 학문이기 때문에 교육과정사회학이라고 불림1. 교육과정사회학의 발전① 학교교육의 내적 과정과 지식을 탐구② 1970년대 초 영국에서 등장한 신교육사회학에서 비롯→ 영국에서의 발전 이유 - 영국사회에서 야심적으로 추진된 교육평등화 개혁이 실패한 원인에 대한 규명의 필요성

  • 교육의 사회학적 기초 교육사회학개념 교육사회학발달과정 교육사회학목적
  • 교육의 사회학적 기초목차1.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1) 교육사회학의 개념2) 교육사회학의 발달과정3) 교육사회학을 배우는 목적2. 교육사회학의 제 이론1) 기능이론2)갈등이론3) 교육사회학의 새로운 동향4)교육사회학의 주요 이론들3. 사회학1) 사회학의 개념2) 사회학의 기관3) 사회학의 방법 4. 문화와 교육1) 문화의 개념2) 문화의 속성3) 문화의 유형4) 문화의 교육5) 문화변화와 교육5. 사회계층과 교육1) 사회계층의 개념2) 사회계층의

  • 표면적 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에 대해서
  • 교육과정이다. 즉, 표면적 교육과정에서 뚜렷한 교육적 목표가 있으며 무엇을 가르칠 것인지에 대한 강한 의도가 있으며 주로 인지적 영역을 다룬다. 2. 잠재적 교육과정잠재적 교육과정은 학교에서 계획적으로 의도하지 않았던 학습의 결과를 초래하지 않은 교육과정으로 무의식적으로 가르치며 은연중에 학습되는 교육과정이다. 즉, 문서화되지 않은 비공식적 교육과정이다. 잠재적 교육과정에 대해 교육사회학적 입장을 취해보면 기능론적 방법으

  • [교육사회] 제 9장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
  • 교육과정사회학의 전개교육사회학자들은 오랫동안 교육기회의 분배와 선발과정에만 전념해왔고, 교육과정의 내용은 도외시하였다. 설사 관심이 있었다고 해도 기능주의적 관점에서 교육과정의 내용을 사회적으로 합의된 보편적인 것이라고 간주하였다. 그리고 실증주의적 지식관에 입각하여 학교에서 전수되는 지식은 경험적으로 증명된 과학적 진리인 것처럼 생각하였다. 그러나 1970년대 이후에 많은 비판적 교육사회학자들은 학교에서 가르치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