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사회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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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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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서론
지식은 절대적인가 상대적인가?
Ⅱ.본론
1. 교육과정사회학의 발전 배경
2. 교육과정사회학의 개념
3. 신교육사회학의 이론
Ⅲ.결론
한계점/시사점/토론과제
Ⅳ.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교육과정사회학의 발전 배경
-영국의 교육개혁 실패
① 영국은 학교를 통해 사회평등을 이룰 수 있다고 보고 1960년대와 1970년대에 걸쳐 과감한 교육개혁정책 실시했다.
② 조기선발의 폐지, 중등교육을 의무 교육화 하고, 불우계층 자녀에게 의복, 학용품 등 을 지급하는 등 교육가회를 확대했으나 계층에 의한 불평등이 전혀 해소되지 않았다.
③ 그 이유를 연구한 결과 교육 불평등은 교육 제도상의 문제가 아니라, 전체사회의 구 조적 불평등이 교육에 그대로 반영되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
그러면서 거시적 관점에서 문제해결을 하려는 기능주의 방법론을 비판하고 학교 교육의 내적과정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면서 ‘신교육사회학’, ‘교육과정사회학’이 발달하게 되었다.
↓
신교육사회학자들 기존의 교육사회학이 의존해온 기능주의에서 한계를 느끼고 새로운 사회이론을 찾게 되었는데 해석학/ 지식사회학은 신교육사회학의 학문적 배경이 되었다.
(해석학과 지식사회학을 가지고 이들이 학교교육의 내적과정을 탐구하게 되었다.)
2. 교육과정사회학의 개념
- 교육과정사회학이란 학교에서 다루어지는 교육과정이 사회적 산물이며, 지배계급의 이 데올로기를 담고 있다고 보고, 교육과정을 사회학적인 입장에서 분석하려는 흐름이다. 그래서 교육과정사회학자들은 교육과정이 보편적이고 객관적이라고 보는 기능주의 교육 과정관을 지배이데올로기라고 비판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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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新敎育社會學- 한준상, 학지사
· 신 교육사회학- 고형일, 학지사
· 신교육사회학- 차윤경외, 학지사
· 교육사회학의 이해- 차경수 최충옥 이미나, 양서원
· 교육의 사회학적 이해- 김천기, 학지사
· 교육 사회학의 이해- 강창동, 학지사
· 재생산(La Reproduction)- 부르디외 & 파세롱, 이상호 역, 동문선
· http://blog.naver.com/kaido88?Redirect=Log&logNo=140072711866
(신교육사회학에 대해 참고한 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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