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사회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10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육과정사회학이란

2. 교과서로 본 교육과정사회학

3. 토론
본문내용
Ⅰ 개념

- 교육과정사회학이란 학교에서 다루어지는 교육과정이 사회적 산물이며, 지배계급의 이 데올로기를 담고 있다고 보고, 교육과정을 사회학적인 입장에서 분석하려는 흐름이다.
- 그래서 교육과정사회학자들은 교육과정이 보편적이고 객관적이라고 보는 기능주의 교육
과정관을 지배이데올로기라고 비판한다.


Ⅱ 등장배경

1) 영국의 교육개혁 실패
① 영국은 학교를 통해 사회평등을 이룰 수 있다고 보고 1960년대와 1970년대에 걸쳐 과 감한 교육개혁정책을 실시했다.
② 복선제가 지니고 있는 불평등요소를 제거하여 단선제로 전환하고, 중등교육을 의무교육 화하고, 불우계층 자녀에게 의복, 학용품 등을 지급하는 등 교육기회를 확대했으나 계층 에 의한 불평등이 전혀 해소되지 않았다.
③ 그 이유를 연구한 결과 교육 불평등은 교육 제도상의 문제가 아니라, 전체사회의 구조적 불평등이 교육에 그대로 반영되었기 때문임이 밝혀져, 기능주의에 의한 접근방법을 극복 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일어나게 된 것이다.

2) 해석학, 지식사회학의 영향
① 이러한 상황에 버거와 락크맨(Berger and Luckman)의 지식사회학에 관한 저서(1966)가 출판되고, 가핑클(H. Garfinkel) 등의 민속방법론이 널리 소개되기 시작하자 교육내용과 학교 내부현상에 대한 연구열이 고조되기 시작했다.
② 지식사회학, 해석학 등의 영향을 받은 학자들은 학교의 교육내용과, 그것이 전수되는 과 정 등에 불평등한 사회구조가 반영되어, 계층의 불평등이 유지된다고 보고 이를 분석하 고자 한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사회학
  • 학교에서는 무엇을 가르치나?목차Ⅰ.서론지식은 절대적인가 상대적인가?Ⅱ.본론1. 교육과정사회학의 발전 배경2. 교육과정사회학의 개념3. 신교육사회학의 이론Ⅲ.결론 한계점/시사점/토론과제Ⅳ.참고문헌Ⅰ. 서론몇 년 전 역사를 왜곡해 교과서를 제작한 일본정부와 우리나라와의 격앙된 큰 마찰이 있었다. 일본은 역사교과서를 만드는데 있어서, 한국을 점령했던 역사를 마치 자신들이 영웅이요 구세주였던 것처럼 왜곡하여 재구성했고, 우

  • 제 8장 교육과정사회학
  • 보 고 서제 출 일 : 2005. 6. 26제 8장 교육과정사회학: 기존의 교육사회학과는 다른 새로운 학문이라 해서 신교육사회학이라 불리기도 하고, 교육과정을 탐구하는 학문이기 때문에 교육과정사회학이라고 불림1. 교육과정사회학의 발전① 학교교육의 내적 과정과 지식을 탐구② 1970년대 초 영국에서 등장한 신교육사회학에서 비롯→ 영국에서의 발전 이유 - 영국사회에서 야심적으로 추진된 교육평등화 개혁이 실패한 원인에 대한 규명의 필요성

  • 교육의 사회학적 기초 교육사회학개념 교육사회학발달과정 교육사회학목적
  • 교육의 사회학적 기초목차1.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1) 교육사회학의 개념2) 교육사회학의 발달과정3) 교육사회학을 배우는 목적2. 교육사회학의 제 이론1) 기능이론2)갈등이론3) 교육사회학의 새로운 동향4)교육사회학의 주요 이론들3. 사회학1) 사회학의 개념2) 사회학의 기관3) 사회학의 방법 4. 문화와 교육1) 문화의 개념2) 문화의 속성3) 문화의 유형4) 문화의 교육5) 문화변화와 교육5. 사회계층과 교육1) 사회계층의 개념2) 사회계층의

  • 표면적 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에 대해서
  • 교육과정이다. 즉, 표면적 교육과정에서 뚜렷한 교육적 목표가 있으며 무엇을 가르칠 것인지에 대한 강한 의도가 있으며 주로 인지적 영역을 다룬다. 2. 잠재적 교육과정잠재적 교육과정은 학교에서 계획적으로 의도하지 않았던 학습의 결과를 초래하지 않은 교육과정으로 무의식적으로 가르치며 은연중에 학습되는 교육과정이다. 즉, 문서화되지 않은 비공식적 교육과정이다. 잠재적 교육과정에 대해 교육사회학적 입장을 취해보면 기능론적 방법으

  • [교육사회] 제 9장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
  • 교육과정사회학의 전개교육사회학자들은 오랫동안 교육기회의 분배와 선발과정에만 전념해왔고, 교육과정의 내용은 도외시하였다. 설사 관심이 있었다고 해도 기능주의적 관점에서 교육과정의 내용을 사회적으로 합의된 보편적인 것이라고 간주하였다. 그리고 실증주의적 지식관에 입각하여 학교에서 전수되는 지식은 경험적으로 증명된 과학적 진리인 것처럼 생각하였다. 그러나 1970년대 이후에 많은 비판적 교육사회학자들은 학교에서 가르치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