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태평양(롤리타램피카)의 프랑스 진출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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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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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서론
-기업선정동기

2.본론
1)태평양의 기업개요
-회사소개
-기업이념과 비전
-태평양의 화장품 부문 브랜드 구성
-태평양의 글로벌 영업현황

2)세계화장품 산업의 현황과 전망
-세계화장품 산업의 현황과 전망

3)태평양 내부환경분석
-SWOT

4)해외시장 진출 과정
-글로벌 진출 배경...
● 유럽으로 진출위해서....
-초기 해외진출의 실패사례
-실패요인분석

5) 프랑스 진출 전략
-Lolita Lempicka 현지생산/판매 및 글로벌화
● 향수 시장 진입
● 디자이너 브랜드 ‘롤리타 렘피카’의 도입
● 롤리타 렘피카의 성과
● 롤리타 렘피카의 성공요인

3.결론



◎참고자료 및 사이트
본문내용
1.서론
1945년 설립이래 국내 화장품 산업에서 1위 자리를 지켜온 (주)태평양은 외국계 화장품 업체의 본격적인 한국 시장 진출에도 불구하고 2006년 매출액 1조 2,5000여억원(전년비 9% 증가)을 기록하며 여전히 선두 위치를 고수하고 있다. 이와 함계 화장품의 본고장이라고도 할 수 있는 프랑스에 진출하여 향수 브랜드 ‘롤리타 렘피카(Lolita Lempicka)로 점유율 4~5위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과를 올리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이를 발판으로 유럽 및 미국 시장에서도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모색하고 있는 중이다. 또한 무한한 잠재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는 중국에서도 2개의 생산공장을 가동하고 입지를 구축해 나가고 있다.
우리는 이에 태평양이 글로벌화를 추진하게 된 배경은 무엇이며 나아가서 프랑스 향수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한 롤리타렘피타라는 제품의 성공사례를 분석함으로써 글로벌화를 추진하는 기업들의 미래상을 보고자 한다. 또한 기업의 성공적인 현지화 전략에 대해서도 분석해보자.

2.본론
1945년 국내에서는 최초로 화장품 사업에 진출한 태평양은 계속적이고 경이적인 성장을 거듭해 왔으며 오늘날 외국업체까지 가세하여 일대 혼전을 벌이고 있는 시장 상황에서도 굳건히 업계1위를 고수하여 한국의 화장품 산업을 세계수준으로 끌어올렸다. 일찍부터 국제화에 눈을 뜬 태평양은 1964년 국내 최초로 화장품 수출을 시작한 이래 현재 미주,유럽,중국,동남아 등 세계 10여 국에 현지 법인 밑 공장을 설립, 운영하고 있으며 전세계 50여 국에 각종 화장품 밑 용품을 수출, 본격적인 글로벌 시대를 앞서가고 있다. 태평양의 이러한 적극적 마케팅과 고품질 제품들은 세계인으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1988년에는 서울 올림픽 공식 화장품, 1991년에는 미스 유니버스 공식화장품으로 선정되었을 뿐 아니라 프랑스 유명잡지패션라이프는 91년,92년 연속으로 세계50대 화장품 업체 중 태평양을 20위로 선정함으로써 우리의 세계적 위치가 확인되기도 하였다.
참고문헌

-대한화장품 공업협회.
-(주)태평양 http://www.pacific.co.kr/
-(주) 태평양 www.amorepacific.co.kr

-매일경제신문 http://www.mk.co.kr
-한국경제신문 http://hankyung.com/
-매경이코노미/경제,매거진 : 2006.05.24 10:53
-주간조선 2005. 11. 29
-대한화장품공업현회 http://kcia.or.kr/

-김주현 Joo Heon Kim 한국국제경영학회 국제경영연구 2003
-최진아 ( Choe Jin A ) 한국전략경영학회 | 춘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 2003
-김종득 , 이종욱 , 서민효 , 정봉진 , 김학희 , 랑문정 , 변근수 , 김홍집 , 한인선
한국화학공학회 | NICE (News & Information for Chemical Engineers) |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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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잘 만들었지만 오래 되었다.
  • nobles***
    (2008.10.27 10:08: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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