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모레퍼시픽의 해외진출 성공 사례 분석 -글로벌 조직 구성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기업소개

2. 해외 진출 연혁

Ⅱ. 아모레퍼시픽의 해외진출 사례

1. 프랑스 진출

2. 중국 진출

3. 미국 진출

Ⅲ. 아모레퍼시픽의 성공 비결

1. 소통경영을 통한 개방적 조직문화

2. 국내 사업 기반의 철저한 현지 조사

3. 핵심역량 위주의 조직구조 개편

4. 실패에서 배운 성공의 열쇠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아모레퍼시픽의 해외진출 사례

국내화장품시장은 화장품산업의 특성상 안정기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저가 브랜드의 공격적 마케팅과 강한 브랜드파워를 가진 글로벌기업들의 국내 진출은 태평양으로 하여금 더 이상의 국내에서의 성장을 힘들게 하고 있다. 특히, 1990년대 이후로 해외브랜드는 이미 30%이상의 국내시장을 점유하고 있다. 치열한 국내시장의 경쟁강화는 태평양이 해외진출로 이끈 중요한 요인이 된다.
1960년대에 해외에 첫 진출한 아모레퍼시픽은 1980년대 말까지 수출시장 중심의 해외시장을 개척해왔다. 그러나 1990년 초부터 글로벌 '브랜드' 전략을 추구, 중국과 프랑스에 현지생산 공장을 설립, 현지생산을 시작했다. 이를 기반으로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글로벌 진출을 본격화했다.

1. 프랑스 진출

향수 제품의 신제품 개발 및 디자인 개발 노력에서 우리나라 향수 제조 기술 및 제품의 디자인 개발 측면에서 미약하기 때문에 향수의 본고장이라 할 수 있는 프랑스의 현지 인력 및 R&D 인프라를 통해서 이루어지고 있다. 롤리타 램피카의 프랑스 현지 마케터는 브랜드이미지와 제품의 일관성을 추구하면서 제품의 컨셉을 정하면 제품 개발 및 디자인 개발은 모두 아웃소싱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이러한 철저한 현지화 전략이 롤리타 램피카가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 중의 하나로 평가된다.
롤리타 램피카는 100% 프랑스 현지생산을 하며, 현지 생산된 제품은 롤리타램피카의 고급화 제품 전략에 맞추기 위해 유통망을 극히 한정시켰다. Club of Excellence 점포(퍼퓨머리)와 백화점 매장 위주로 유통경로를 선택적으로 이용(셀렉티브 경로)하고 롤리타램피카 의상실에서 의류와 함께 패션 악세사리로 전시하는데 그치고 있다. 공장에서 생산 된 후 또 다른 도매상을 거치지 않고, 롤리타램피카가 직접 유통망을 가지고서, 회사제품의 이미지에 부응하는 샵에만 제품을 유통하는 직거래 유통망을 구축하였다.
(주) 태평양은 프랑스시장 공략을 위해 전문 인력을 영입하고 이들에게 과감히 권한을 이양하는 전략,'롤리타 렘피카'는 '한국 CEO의 경영철학 + 현지의 전문경영인 + 디자이너 롤리타렘피카'가 합작을 하여 성공한 케이스이다. 태평양의 CEO는 '롤리타렘피카' 프로젝트를 추진하면서 본사 경영자가 아닌 투자자로서 역할만 할뿐 본사와 현지법인이 상하관계가 아닌 대등한 관계를 유지해 나갔다. 또한 200녀명의 직원중 한국인은 지사장을 포함 2명에 불과 제품개발, 디자인, 마케팅 등 거의 모든 활동을 현지에서 독자적으로 수행하고 본사는 투자와 재무만을 관리하는 철저하게 현지인 위주 경영을 펼쳤다
화장품은 여타의 제품과는 달리 품질도 중요하지만 회사나 국가의 이미지에 따라 소비자의 선호도가 좌우되는 산업이다. 프랑스는 전통적으로 화장품을 포함한 패션 산업등 문화, 예술에 관련된 거의 모든 분야에서 선두를 달리며 세계시장을 이끌고 있고 특히 화장품에 관한 글로벌 스탠더드를 확보하고 있어 세계적인 화장품 회사들이 최고의 인프라를 바탕으로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이러한 화장품의 본고장에 진출하여 입지를 구축하는 것은 아시아 기업으로서의 경쟁상 약점을 보완하는 동시에 EU라는 거대 시장 공략과 세계 시장 진출의 근거지를 마련한다는 점에서 대단히 중요한 전략적 의미를 지닌다. 따라서 프랑스에서의 성공이 글로벌화의 지
참고문헌
-[한국기업의 글로벌경영 성공 사례집2] (장세진 지음/박영사)
-(주)아모레퍼시픽 사이트(http://www.amorepacific.co.kr/main.jsp)
-(주)태평양 유럽시장 진출사례(http://ns.dure.net/~kaib/archives/99-11/pac.ppt)
-[맞수기업열전(국내 최강 기업의 라이벌전과 비하인드 스토리)] (정혁준/에쎄)
-[한국기업의 글로벌 경영 (사례를 통해 본 전략과 시스템)] (정구현/위즈덤하우스)
-[기업경영 WAY 2009 국제경영 부문] (고려대 기업경영연구원/FKI media)
-“Problems that Korean companies face during globalization :focusing on Amore Pacific's expansion into French market =아모레 퍼시픽의 프랑스 진출을 중심으로” (김병우, 서울대 석사학위 논문)
-“(주)아모레퍼시픽 (대표자: 서경배 외 3명) 기업보고서” (한국기업데이터)
-http://blog.naver.com/greendwe?Redirect=Log&logNo=30004946129
-http://cafe.naver.com/diyq777.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4056
-http://cafe.naver.com/easyup.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7316
-http://blog.naver.com/ryanplee?Redirect=Log&logNo=140107626291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skyblue9***
    (2012.07.22 16:23:59)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해외진출중 프랑스 시장과 중국시장의 진출사례분석 그리고, 경쟁기업과의 분석내용도 좋습니다
  • bac***
    (2011.10.20 16:05:09)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태평양 아모레퍼시픽의 글로벌경영을위한 분석과 나아갈 방향
  • 목 차Ⅰ서론Ⅱ본론1.아모레퍼시픽 개요1)기업소개2)상호변경3)해외진출 배경4)해외진출 현황2.프랑스시장 진출사례 분석1)프랑스 시장 분석 및 진출 배경2)진출과정 (실패와 성공의 과정)3)성공전략4)SWOT STP 4P 분석5)진출성과 3.중국시장 진출사례 분석1)중국 시장 분석2)진출과정 및 성과3)SWOT STP 4P 분석4)경쟁기업 분석(시세이도)5)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4.프랑스와 중국시장에서의 전략 비교Ⅲ결론Ⅰ서론-기업선정동기경제가 발전되고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전략 및 중국진출 사례
  • 분석04중국진출사례05결론ContentsSTP전략Targeting20~40대의 고기능성 제품을 선호하는 여성Positioning가격품질아모레퍼시픽시세이도 로레알LVMH 랑콤시슬리 라프레리끄레도르먹슈에무라메이크업 포에버00 contents01 선정동기02 기업소개03 마케팅 전력분석04중국진출사례05결론Contents마케팅 전략분석SWOT분석강점기회위협약점-화장품업계 1위고수- 규모가 크다. 조직의 비대함- 변화하려는 필요성을 덜 느낌- 해외진출의 기회가 많

  • [기업분석] LG생활건강 & 아모레 퍼시픽 재무정보분석
  • LG생활건강 - 아모레퍼시픽 0. 기업선정이유현재 무수하게 많은 기업들이 있었지만 기업을 분석함에 있어서 기업을 순탄한 방향으로 성장시키기 보다는 조금은 도전적으로 향상하는 기업을 찾아 보게 되었다. 그리고 만년2위로서의 탈출을 시도하기위한 과정을 살펴보고 싶었다. LG생활건강은 이러한 면에서 적임 기업으로 생각되었는데 06년도 이후 CEO의 교체이후 CEO의 전략적이고 도전적인 마인드로 기업이 지금까지 꾸준히 상승세를 이어나가는 것

  • [국제경영론] 아모레 퍼시픽 해외 진출 사례
  • 국 제 경 영『 아모레 퍼시픽 해외 진출 사례 』목차Ⅰ. 서론1. 아모레퍼시픽 소개2. 화장품 산업 현황3. 아모레퍼시픽 국내 경영 현황4. 해외진출배경Ⅱ. 본론1. 프랑스 시장의 실패 사례(1) 시장 분석 - 소비자 트랜드 / 경쟁기업분석(2) 진출 전략➀ 진출방향 설정➁ 브랜드 선정( SOON / LIRIKOS )(3) 실패 요인2. 중동 시장의 성공 사례(1) 시장 분석➀ 걸프 연안 및 아라비아반도 - UAE, 이란➁ 지중해 연안 - 요르단➂ 북부 아프리카 - 리비아(2) 진

  • [경영전략] 아모레퍼시픽의 프랑스 진출 사례 분석
  • 아모레 퍼시픽이 해외진출에 있어서도, ‘보기 드문 흠잡을 대 없는 기업’으로서 입지를 구축할 수 있었던 것도 단지 자신들의 고슴도치 전략만을 바탕으로 한, 안정적 경영과는 다른 역동적인 일면이 있었기에 가능했던 성과가 아닌가 생각한다.2. 시장 환경 분석(1) 세계 화장품 시장1) 세계 화장품 시장 규모2) 세계 화장품 시장 현황① Chanel창시• 1921년 프랑스 남부 그라스 지방의 유명한 향수제조사 에르네스트보와 함께 최초의 디자이너 향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