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태평양의 중국진출 신제품 -라네즈 롤리타램피카 개발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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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 론 >
1. (주)태평양의 선정이유
2. (주)태평양의 기업소개 및 연혁
3. 중국 시장 분석

< 본 론 >
4. 태평양의 성공요인
5. 태평양의 SWOT 분석
- 라네즈의 SWOT 분석
6. 태평양의 4P 분석
7. 태평양(롤리타 램피카)의 브랜드 글로벌 경영 성공 사례

< 결 론 >
8. 중국 진출의 문제점 및 과제
9. 향후 전략
10. 마치며
본문내용
1. 기업 선정 동기

우리 5조 조원들은 최근 이슈로 중국에 부는 한류 열풍으로 중국 젊은 여성들은 더욱 더 유행에 민감해졌다는 점을 LANEIGE가 큰 기회의 요소로 잡아 오늘날 여성들의 급변하는 요구와 변화하는 사회 환경 속에서 화장품 업계에서 철저한 브랜드 관리와 시의 적절한 해외진출 전략으로 성공적으로 입지를 굳힌 태평양 화장품을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다.
이처럼 태평양은 지속적이고 효과적인 브랜드 관리와 연구개발, 효과적인 프로모션 방법의 개발에 따른 결과로, 90년대 후반, 아모레 패시픽(Amore Pacific)이라는 해외 진출을 위한 통합 브랜드를 런칭 일반적으로 마케팅 전 준비과정을 마친 제품이 최종 소비자를 대상으로 open되는 것
, 외국시장으로의 진출을 통해 화장품 선진시장인 프랑스에서 롤리타 렘피카(Lolita Lempicka)라는 여성 향수로 시장 점유율 4위를 기록하며 태평양의 해외진출의 가능성을 인정 받았으며 현재 미국의 뉴욕, 중국의 북경 등의 유명 백화점, 거리에도 아모레 패시픽의 Brand Shop을 런칭 시키는 등 태평양의 해외진출은 멈추지 않고 있다.

2. 기업소개 및 연혁

(1) 기업 소개
1945년 국내에서는 최초로 화장품 업계에 진출한 태평양은 계속적이고 경이적인 성장을 거듭해왔으며 오늘날 외국 업체까지 가세하여 일대 혼전을 벌이고 있는 시장 상황에서도 굳건히 업계1위를 고수하여 한국의 화장품 산업을 세계 수준으로 끌어올렸다.
일찍부터 국제화에 눈을 뜬 태평양은 1964년 국내 최초로 화장품수출을 시작한 이래 현재 미주, 유럽, 중국, 동남아 등 세계 10여 국에 현지 법인 및 공장을 설립, 운영하고 있으며 전세계 50여 국에 각종 화장품 및 용품을 수출 , 본격적인 글로벌 시대를 앞서가고 있다.
태평양의 이러한 적극적 마케팅과 고품질 제품들은 세계인으로부터 큰 호응을 얻어 1988년에는 서울 올림픽 공식 화장품, 1991년에는 미스 유니버스 공식 화장품으로 선정되었을 뿐 아니라 프랑스 유명 잡지 패션 라이프는 91년, 92년 연속으로 세계50대 화장품 업체 중 태평양을 20위로 선정함으로써 우리의 세계적 위치가 확인되기도 하였다.
태평양은 화장품분야 외에도 국민의 아름다움과 건강에 관련된 부문에 대한 집중적인 노력으로 샴푸, 치약, 비누 외 각종 세제류 등의 생활용품 분야, 전통문화의 맥을 이은 설록차, 인삼음료 등 건강사업분야, 천연 감미료, 의약품원료, 화장품원료 등 기술 집약적 제품들을 자체 개발 생산하는 정밀 화학사업 분야로 태평양은 국민 생활의 여러 분야에서 최고의 제품, 최고의 서비스로 사랑을 받고 있다.
특히 고객으로부터 최고의 신뢰 받는 기업이 되기 위해 “서비스-품질-환경의 무한 책임주의”를 선언한 태평양은 고객 중심 경영 체제를 더욱 확고히 하기 위해 전략정보시스템 및 첨단 물류시스템을 구축, 생산 판매의 통합전략 추진, 이재 육성을 위한 연수 프로그램 확충과 인적자원 프로그램개발, R&D분야의 투자확장 및 생산기반 기술연구 등 모든 준비를 갖추고 21세기 세계 10대 화장품 회사 진입을 목표로 임직원이 한마음이 되어가고 있다.
(www.amorepacific.co.kr)

(2) 기업 연혁 (해외시장 진출 중심으로..)
1945 태평양 화학 공업사 설립
1964 국내 최초 화장품 수출 (오스카 화장품)
1978 뉴욕, 도쿄 현지법인 설립
1986 로스엔젤레스 현지법인 설립
1988 대만 현지법인 설립
1989 홍콩 현지법인 설립
1990 프랑스 현지법인 설립
1992 중국 현지법인 설립
1993 중국 아모레 화장품 심양유한공사 설립
1994 중국 심양 공장 준공
1995 김천 원료합성공장 준공
1996 아미노프로판인산의 제조방법 및 이를 함유하는 화장료 조성물의 특허출원 및 취득
(미국, 일본 등)
1998 화장료용 이중캡슐 및 이를 함유하는 화장료 조성물의 특허출원 및 취득
(국내, 미국)
2000 중국 아모레 화장품(상해)사 설립
2001 기술 연구원 증축 (Health 연구동 신축)
L.A 현지법인, 뉴저지 현지법인에 흡수합병
2002 중국 상하이 공장 준공
(www.amorepacific.co.kr)

3.중국 시장 분석

지난 2000년도 세계 화장품 시장의 성장률은 약 2.2%로 집계되었는데, 일본을 제외한 아시아 지역은 무려 8% 성장을 한 것으로 조사되어 세계 시장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지역으로 분석되고 있다. 아시아 지역의 이런 높은 성장을 이끌고 있는 나라가 바고 중국이다.
중국은 최대 인구와 소비 인구를 가지고 있는 아주 매력적인 시장이다. 2001년 12억 8천만 명에서 2050년 16억명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 중에서 대략 2억명 정도로 예상되는 중산층 인구와 나날이 확대되는 화장품 시장은 전 세계 화장품 기업에게 큰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중국 시장은 규모뿐 아니라 성장 속도도 매우 높아서 년 7~8%의 성정을 기록 중
참고문헌
- (주)태평양 사이트 www.amorepacific.co.kr
라네트 사이트 www.laneige.com

- (주)태평양의 유럽시장 진출사례(http://ns.dure.net/~kaib/archives/99-11/pac.ppt)

- 중앙, 동아, 한겨레 일보 사이트 중 (주)태평양 기사 검색

- 한국 화장품 신문

- 대한 화장품 공업협회 www.kcia.or.kr

- 검색사이트 www.naver.com
www.yahoo.com
www.empas.com

- 한국기업의 글로벌경영 성공 사례집2(장세진 지음 / 박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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