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가정환경과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1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가정의 기능
2.가정환경의 중요성
1)가정의 인적환경
2)가정의 물적환경
3.가정교육의 중요성
본문내용
자녀가 태어나서 성장해 가는 과정에서 경험하게 되는 삶의 장(場)을 총칭하여 자녀양육 환경이라고 할 수 있다. 자녀양육 환경은 물리적인 환경뿐만 아니라 인간적인 환경까지를 포함하고 있는 개념이다. 특히 가정환경과 부모는 자녀가 성장․발달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이다. 인간의 성장․발달과 관련하여 최초의 만남이 이루어지는 곳이 가정이며 또한 마지막 안위처도 가정이라는 점에서 자녀의 성장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환경은 가정환경임에 틀림이 없다. 가정은 한편으로 자녀를 보호하고 격려하면서 한 인간으로써 성장시켜 나가는 가장 근본이 되는 장소이며, 기존 사회규칙과 문화유형에 적응시켜 나가는 ‘조형으로서의 교육’을 담당해야 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새로운 것을 찾고 잘못된 관행을 고쳐 갈 수 있도록 ‘파형으로서의 교육’도 담당해야 하는 곳이다. (정원식,1983)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아주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 solope***
    (2015.05.26 06:06:54)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복지의 개념(학교사회복지의 정의, 목적, 대상), 학교사회복지 발달과정(미국과 한국의 학교사회복지 역사),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모델, 학교사회복지 개선과제
  • 교육기회와 성취감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학교현장에서 활동하는 전문적인 사회사업 분이라고 정의하였다.알렌 미어스(Allen-Meares)는 학교사회복지를 학생들이 건전한 사회기능을 할 수 있도록 준비시켜주며, 학생 개인의 문제뿐 만 아니라, 사회 환경이나 교육환경의 변화에 개입하여 학교의 역할과 기능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연결활동이라고 정의하였다. 이를 위해서 학교사회사업가는 일반교사나 교육행정가와는 다르게 학생-학교-가정-

  • 학교폭력의 현황 및 대책
  • 가정차원학부모가 학교폭력에 대한 심각성을 인식하여 학교폭 력 관련 교육을 이수하는 등 학교폭력 예방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대처해야 한다.-청소년상담지원센터 및 건강가정지원센터를 통해 자녀와의 의사소통 방법, 갈등해결 기술등 프로그램 가정에서는 자녀와의 깊이 있는 대화와 지지가 필요하 며 자녀의 정서적 안정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밥상머리교육 범교육캠페인- ‘가족사랑의날’인 매주 수요일과 주말을 이용하여 가족

  • 세리와 마플(Sarri & Maple)이 제시한 사회체계로서의 학교의 다섯가지 하위체계를 설명하고 학교사회복지사가 학교사회복지를 효과적으로
  • 환경이나 교육환경의 변화에 즉 시적으로 개입하여 학교가 자신의 역할과 기능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연계활동이다. 이를 위해서 학교사회복지사는 일반교사나 교육행정가의 역할과는 다른 학생- 가정-학교- 지역사회의 연계자로서의 고유한 역할을 수행하여야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세리와 마플(Sarri & Maple)이 제시한 사회체계로서의 학교의 다섯가지 하위체계를 설명하고 학교사회복지사가 학교사회복지를 효과적으로 만들어나가기 위

  • 중등학교에서의 정치사회화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교육현장의 비민주화에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교육행정이 민주적일 때 교사들의 교육활동도 민주적일 수 있고 학생들에게 직접 행동으로 민주주의를 교육하는 모범을 보일 수 있으나 권위적인 교육행정의 풍토 하에서는 창의력을 발휘할 수 없고, 주인의식이 사라져 정치사회화를 막는 교육의 장이 될 뿐이다. 셋째, 우리나라 학교교육의 문제점은 학교 인구에 맞추어 나갈 만큼 충분한 시설을 갖추지 못한다는 문제, 즉 열악한 교육환경과 재정에

  • [학교사회사업제도] 외국과 우리나라의 학교사회사업 현황을 통해 본 실천모형과 프로그램 및 향후 학교사회사업 제도화 과제 분석
  • 환경이나 교육환경의 변화에 즉시 개입하여 학교가 자신의 역할과 기능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연계활동‘ 이라고 정의된다. 이를 위해 학교사회복지사는 일반 교사나 교육행정가의 역할과는 다른 학생- 학교 -지역사회의 연계자로서의 고유한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고 보았다. 김기환은 여러 학자들의 정의를 검토한 후에 ‘학교사회사업은 학교를 실천장소로 하여 학생- 가정- 학교- 지역사회의 역기능적 상호작용에 의해서 발생되는 학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