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성취의 격차와 학습의 사회적 환경2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업성취의 격차는 (개인·집단) 간, (남·여) 간에도 학업성취의 격차가 나타나며, 학교 간에도 나타나며, (도시·농촌)의 지역 간에도 나타나며, (부자·빈자)의 계층 간에도 나타나며, 인종 간에도 나타난다.
이렇게 학업성취의 격차는 현실적으로 곳곳에 존재하고 있으며 우리에게 보편적으로 여겨지는 현상이다. 하지만 이러한 현상이 주목받는 이유는 학업성취의 격차가 사회적 격차의 중요한 결정요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우리는 학업성취를 결정짓는 수많은 요소 중 <가정환경 : 사회경제적 지위의 영향>과 <교사 - 학생의 상호작용 中 교사의 학생분류의 교육적 의미>에 대해 알아보자.
1) 가정환경 : 사회경제적 지위와 영향
-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
학업성취와 관련된 변인들은 모두 망라하기 힘들 정도로 다양하고 많으며 연구자들의 학적 배경에 따라 다양하게 존재해왔다. 사회학적 배경을 가진 연구자들이 초점을 맞추어온 사회경제적 지위적 측면과 사회적 자본과 같은 거시적인 환경적 변인에 대해 알아보자.
⇒ 한국의 학력경쟁은 연합적이면서 집단적 경쟁의 양상으로 나타나며 학습자 개인간의 경쟁구조보다는 그 학습자를 둘러싼 학부모, 교사, 교육행정가 등 다양한 인적 자원들의 서로 연합하여 벌이는 집단적 경쟁구조다. 따라서 학습자를 둘러싼 사회적 조건들은 학업성취와 밀접히 관련되어 있다.
1-1. 사회경제적 지위
사람은 각자의 지위나 능력 그리고 기술에 따른 보수, 사회적 평가에 따라 역할 수행이 달라진다. 위계적인 사회체제 속에서 직업, 배경, 개인의 능력, 기술 등에 의하여 사회적 특권, 위신, 이익 등이 사회적으로 불평등하게 분배되어 있는데. 이런 가운데서 서로 비슷한 위치에 있는 인구의 집단을 ‘사회계층’(Social Stratification)이라고 부른다. 즉 사회계층 head-skin body whole-border whole-body wrapper twocols content-area post-area postListBody post_1 post-view40173757560 이란 사회 구성원들을 그들의 지위, 재산, 교육, 수입 등에 의해 분류할 때 비슷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는 일군의 층을 의미한다. 다른 말로는 사회경제적 지위(Socio-Economic Status, SES)라고도 부른다.
교육에의 접근기회에 대한 지금까지의 연구결과들에 의하면 학업성취 수준과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교육에의 접근기회에 가장 큰 영향을 준다고 한다. 즉, 부모의 소득 수준, 직업지위, 교육수준 등이 높으면 자녀의 학업성취 수준도 높은 경향을 보인다.
※ 사회경제적 배경이 학업성취에 영향을 주는 경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업성취의 격차와 학습의 사회적 환경3
  • 학업성취의 격차와 학습의 사회적 환경1. 학업 성취의 격차2. 학습의 사회적 환경3. 지능과 환경4. 사회 경제적 지위의 영향5. 교사-학생의 상호작용 및 교사의 역할6. 학교풍토와 문화1. 학업 성취의 격차학업 성취의 격차학업 성취 격차를 문제 삼는 이유 학업 성취 격차를 논하는 배경2. 학습의 사회적 환경지능 이론 대두 이전 - 학교 실패 책임 학생, 교사지능 이론 등장 이후 - 학업 성취 실패 필요한 지능 보유하고 있지 않기 때문학습에 영향

  • [교육학] 사회체제로서의 학교와 학업성취
  • 사회체제로서의 학교와 학업성취 -목 차 -가. 사회체제로서의 학교 1.사회체제의 개념 -1)사회체제2.기본단위와 기능- 1)사회체제의 기존단위2)사회체제의 기능3)개방체제의 특징3.사회체제로서의 학교-1)학교의 사회적 기능2)학교의 사회적 성격3)학교의 교육의 기능나. 학업성취의 격차와 학습의 사회적 환경1.학업성취의 격차 2.학업성취의 학교 내 요인 -1)학급규모와 학교규모2)학급편성과 계열편성3)학업성취에 대한 학교효과4)

  • 학업성취의 격차와 학습의 사회적 환경1
  • 학업 성취의 격차와 학습의 사회적 환경1. 학업 성취의 격차학업성취의 격차 - 개인간, 집단간, 남녀간, 학교간, 도시․농촌의 지역간, 부자와 빈자간의 계층간, 인종간학업성취 격차를 문제 삼는 이유 - 사회적 격차의 중요한 결정요인으로 작용하기 때문학업성취 격차를 논하는 배경 - 사회의 모습과 교육의 모습에서 정당성과 부당성을 논하는 것2. 학습의 사회적 환경지능 개념 대두 이전 - 학교 실패 책임→공부를 고의적으로 게을리 하는 학생

  • 학업성취의 격차와 환경
  • 1. 학업성취의 격차학업성취의 격차는 개인, 집단, 남녀, 학교, 지역, 계층, 인종 등 여러 가지로 나타난다.학업성취의 격차가 사회적 격차의 중요한 결정요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사회의 모습과 교육의 모습에서 정당성과 부당성을 논하는 것이 중요하다.2. 학습의 사회적 환경전통적으로 생각하는 학습은 능력, 노력, 좋은 환경이 갖추어지면 완벽하게 이루어진다.①지능의 개념이 대두되기 이전에는 공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 시험] 교육사회학 핵심정리 노트
  • 2): 자진발언, 단순 대응 발언└ 침문(1) 말을 하지 않음비지시적 수업일때는 학생들의 학업성취와 민주적 태도를 함양시킨다.지적 영역 수업분석에는 적합하지 못하다.정의적 영역의 수업에 적합하고 태도나 가치관을 형성하는데 적합(실험실이나 토의법에서는 부적합)Bernstein(Young 신교육학 주도): 사회적 언어연구공식어와 대중어의 비교 공식어대중어중류층이 사용.문장이 길고 수식어가 많다.문법사용이 정확하류계층언어문장이 짧고 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