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리와 마플(Sarri & Maple)이 제시한 사회체계로서의 학교의 다섯가지 하위체계를 설명하고 학교사회복지사가 학교사회복지를 효과적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1.01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세리와 마플(Sarri & Maple)이 제시한 사회체계로서의 학교의 다섯가지 하위체계를 설명하고 학교사회복지사가 학교사회복지를 효과적으로 만들어나가기 위해 이 다섯가지 하위체계를 어떻게 조직해야 하는지를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체계로서의 학교의 다섯가지 하위 유형
1) 생산하위체계
2) 지지하위체계
3) 유지하위체계
4) 적응하위체계
5) 관리하위체계

2. 학교사회복지의 효과적 수행을 위한 다섯가지 하위체계 조직 방법
1) 생산하위체계
2) 지지하위체계
3) 유지하위체계
4) 적응하위체계
5) 관리하위체계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교사회사업은 학생들이 건전한 사회기능을 이룰 수 있도록 준비시켜주며, 학생 개인의 문제 뿐만 아니라 사회환경이나 교육환경의 변화에 즉 시적으로 개입하여 학교가 자신의 역할과 기능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연계활동이다. 이를 위해서 학교사회복지사는 일반교사나 교육행정가의 역할과는 다른 학생- 가정-학교- 지역사회의 연계자로서의 고유한 역할을 수행하여야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세리와 마플(Sarri & Maple)이 제시한 사회체계로서의 학교의 다섯가지 하위체계를 설명하고 학교사회복지사가 학교사회복지를 효과적으로 만들어나가기 위해 이 다섯가지 하위체계를 어떻게 조직해야 하는지를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이기범, 복지사회와 교육, 한국교육학회, 1996.
문영희, 학교와 사회복지, 유풍출판사, 2005.
성민선 외,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프로그램 목표설정 방법 및 기준
  • 하위목표)로 분화하는 요령3. 성과목표를 과정목표로 분화하는 요령* 참고문헌사회복지 프로그램 목표설정 방법 및 기준1) 목표설정의 기준사회복지 프로그램의 목적, 목표, 하위목표를 설정하는 기준에 대해서 여러 학자가 다양한 견해를 제시하였다. 국내에서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에 관련하여 대표적인 학자라고 할 수 있는 황성철(2005)과 정무성(2005)이 제시한 목표설정 기준을 활용하여 다음과 같이 다섯 가지로 압축하여 설명하고자

  • 사회과학 징계청소년 상담 프로그램
  • 복지관으로 의뢰된 징계청소년의 경우 ➀ 결손가정이 많다. ➁ 대인관계의 폭이 좁다(주변지지체계의 부족) ➂ 학업수행능력이 떨어진다. ➃ 흡연, 음주등 약물 경험이 있다. ➄ 청소년 비행의 지속성 등이 있다. 이러한 특성은 징계청소년 상담 프로그램의 활동시에 고려되어야 할 점들이다.다. 프로그램의 진행방법1) 학교로부터 징계청소년을 의뢰받음 (년중 모집/회당 1주단위 진행)2) 담임교사와 징계청소년 복지관 방문 ➝ 담당사회복지사와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과제중심모델 적용한 사례연구
  • 이저의 평가2) Ct체계, 표적체계, 행동체계의 평가3) 변화매개인의 평가6. 변화노력의 종결1) 종결과정의 평가(1) 개입과정(2) 목 표(3) 결 과2) 변화매개인 개입 후 변화사항3) 사후계획IV. 맺는 말1. 요약2. 제언* 참고문헌* 별첨 1: 조별 모임일지* 별첨 2: 개인 소감문I. 들어가는 말사회복지실천의 기술은 사회복지사가 다양한 경험과 실천기술에 관한 모델을 가지고 Client의 특수한 상황에 맞는 적절한 기법을 선택하여 그 것을 적용함으로써 가장

  • 학교사회사업에서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학교사회사업 도입을 위한 과제 분석
  • 학교사회사업에서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학교사회사업 도입을 위한 과제 분석Ⅰ. 서론Ⅱ. 학교사회사업의 개념Ⅲ.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Ⅳ. 학교사회사업의 흐름Ⅴ. 학교사회사업의 대상Ⅵ.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Ⅶ. 진로상담(학교 카운슬링)과 학교사회사업의 차이1. 공통점2. 차이점Ⅷ. 학교사회사업 도입을 위한 당면과제Ⅸ. 결론Ⅰ. 서론학교생활 부적응청소년의 행동은 비사회화된 공격적, 파괴적 행동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

  • 실버산업의 육성 및 한국IT기술의 접목
  • ○ 실버산업의 육성 및 한국IT기술의 접목Ⅰ서 론한국의 고령화 추세는 2050년이 되면 세계 1위가 된다. 하지만 그에 따른 노인 일자리 및 복지는 정부에서 주도를 하고 있지만 아직은 한정되어 있는 상태이다. 또한 한국에서 해외로 빠져나가는 은퇴이민의 숫자는 해를 거듭할수록 늘어나고 이에 따른 외화유출도 늘어서 서비스부분 적자수지는 점점 늘고 있다.한국기업들의 해외에서의 실버산업 추진 왜 한국에서는 실버산업을 추진하지 않고 해외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