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해외소싱의 필요성과 목적 및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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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소싱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정리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1. 기업의 아웃소싱전략
1) 아웃소싱의 의의
2) 아웃소싱의 기대효과

2. 해외소싱의 필요성

3. 해외소싱의 목적

4. 해외소싱의 유형
1) 집중화소싱
2) 분산화소싱
3) 통합화소싱

5. 해외소싱 사례
 
 
본문내용
1. 기업의 아웃소싱전략

1) 아웃소싱의 의의

1950년대 말 전후 미국에서는 급격한 기업조직의 확대와 컴퓨터의 도입이 일반화되기 시작하였다. 산업의 발전과 시장의 성장은 필연적으로 기업규모의 증가를 가져왔다. 인사 관련 자료와 제품의 판매기록 등 필연적으로 기업규모의 증가를 가져왔다면서 과거의 수작업에서 컴퓨터를 이용하는 체제로 전환되었다. 그러나 당시 컴퓨터의 정보처리능력이나 막대한 구입비 부담은 정보처리의 문제를 쉽게 해결하지 못하였다. 이에 따라 대용량 컴퓨터와 전문 인력을 구비하고 기업의 정보처리를 대행하는 전문회사들이 나타나게 되었다. 이런 역사적 배경으로 인해 아직까지도 아웃소싱은 정보기술과 관련된 외부용역을 의미하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그러나 1980년대 후반 미국경제가 장기적인 불황으로 접어들면서 기업의 구조조정수단으로 아웃소싱이 전략적으로 추진되기 시작하였다. 미국의 기업들은 1970~80년대에 대규모 M&A를 통해 수직적 통합화와 사업다각화를 추진하였다. 그러나 1980년대 이후부터 세계경제가 침체국면에 접어들면서 거대한 기업규모는 경영의 부담이 되었다. 수요의 감소로 재고비용이 급격하게 증가하였고 막대한 자본이 고정자산에 묶이게 되어 환경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없게 된 것이다. 이때부터 미국의 기업들은 고용조정과 사업의 매각 등을 통한 사업재조정 즉 리스트럭처링에 착수하게 되었고 이런 과정에서 비핵심분야를 외부에 의존하는 아웃소싱이 추진되기 시작하였다.
아웃소싱은 당시 새로운 전략이론으로 주목받던 핵심역량이론과 결합하여 핵심역량 이외의 모든 활동을 아웃소싱하는 붐을 일으켰다. 이로 인해 기업의 자원과 조직을 핵심역량으로 중심으로 새롭게 재구축하는 전략적 아웃소싱이 전개되었다.

2) 아웃소싱의 기대효과

아웃소싱을 통해 상당한 정도의 비용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비용절감효과이외에도 아웃소싱은 전략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아웃소싱을 도입한 1200개 미국기업들은 비용절감효과 이외에도 핵심분야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는 단순한 조직구조의 설계가 가능하다는 점, 해당 분야에서 최고수준에 있는 외부기업의 역량을 활용함으로써 대외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는 점이 아웃소싱의 효과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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