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전략적 제휴 분석 및 사례- 한솔제지, 메디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15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론
1)전략적 제휴의 개념 및 정의
2)전략적 제휴의 동기(목적)
3)전략적 제휴의 유형(형태)
4)전략적 제휴의 이점
5)전략적 제휴의 성공 포인트

【사례 연구】

1. 한솔제지(주)
㉠추진배경
㉡제휴 내용
㉢Norske skog & Abitibi Consolidate 연합
㉣주요 애로사항 및 극복과정
㉤성과 및 기대효과
●회사연혁
2. 메디슨(주)
㉠배경 및 취지
㉡진행과정
㉢협상과정의 애로사항 및 그 극복
㉣성과 및 효과
●회사연혁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최근 국제화·개방화로 무한경쟁에 있어서는 국경이 사라진지 오래이다. 즉 무한경쟁의 시대로 세계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기술혁신의 속도도 가속화되어 제품의 수명주기가 단축된 첨단 기술경쟁시대로 접어들고 있다. 또한 범세계적으로는 합작투자, 라이센싱계약, 공동생산계약 및 공동연구개발 등 각종 형태의 기업간 전략적 제휴(strategic alliance)가 급증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우선 선진 다국적기업의 입장에서 볼 때 전통적인 단독투자형태의 해외시장진출에 비해 현지국기업과의 협력관계를 통하여 보호무역주의 및 투자제한조치를 쉽게 극복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위험감소, 생산합리화, 및 빠른 시장진입 등의 목적을 달성할 수도 있다. 미국 경쟁력협회의 로렌스 헥트 회장은 "세계 어느 국가, 어느 기업도 모든 기술 분야에서 최고일 수는 없다. 제휴 및 합작을 통해 서로의 장점을 이용하는 기업만이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즉 기업경쟁력은 그 기업이 전략적 동맹을 얼마나 잘 실현하느냐에 좌우된다." 라고 설파하였다. 독일 우주항공(DASA)사의 위르게 슈렘프 사장도 "경쟁에서 이기려면 적을 함락시키든지, 아니면 손을 잡든지 둘 중에 하나를 해야 한다." 라고 경영철학을 피력하였다. 그래서 전통적인 기업은 독자적으로 경쟁우위 요인을 개발하고 구축시켜 왔으나 무한경쟁시대에는 한 기업이 모든 부문에서 독자적인 경쟁우위를 구축하기 힘들어졌으며 전략적 제휴(strategic alliance)의 필요성은 증대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강호상, 성용모 (2000). "한국기업의 해외시장 진입방식 선택에 관한 실증연구." 『경영학 연구』 제 29집(1)
·국제경영연구회 (1998). 『글로벌시대의 국제경영』. 서울:문영사
·장세진, 『글로벌 경영』 박영사, 1998.
·장세진, 『경영전략』 박영사, 1996.
·박기안,·김찬경 공저 『국제경영론』2001.
·이덕훈, 『글로벌 기업경영』 학문사, 1999.
·조동성(서울대학교 경영대교수), 『21세기를 위한 전략경영』아이비에스, 1997.
·이윤선, 『글로벌경영』 청목출판사, 1999.
·이세웅, 『글로벌 경영과 전략』두남, 2001.
·매일경제 97. 5. 12 참조

●참고사이트
·www.medison.co.kr
·www.hansol.co.kr
·http://cafe.daum.net/ibmarket
·http://cafe.daum.net/businessro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선대학교]mba 최종본
  • 경영을 과정의 측면에서 구분한 것이다. 3. 의사결정측면에서 경영을 보는 관점 : 앞에서 살펴 본 다양한 경영활동을 의사결정이 이루어지는 측면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크게 전략적 의사결정, 관리적 의사결정, 기능적 의사결정으로 구분할 수 있다.가. 전략적 의사결정 : 최고 경영층에서 이루어지는 활동. 기업의 장기목표 및 자원배분과 관련되어 기업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활동나. 관리적 의사결정 : 중간 경영층에서 이루어지는 활동. 기

  • 한솔 CSN물류 사례
  • 한솔 CSN 물류사례TPL 물류 사례 2 – B 회사 아이템 : 제지 물류서비스 적용 범위 :조달, 생산, 판매 등 SCM상의 모든 부분한솔 CSN 물류사례TPL 물류 사례 2 – B 회사 재고정확도, 납기준수율 등 물류서비스 지표가 99%Point - 하나의 물류전문업체가 모든 물류서비스를 수행 AFTER한솔 CSN 물류사례TPL 물류 사례 3 – C 회사 아이템 : 냉장고, 에어컨, 세탁기에 들어가는 전기 전자부품 물류서비스 적용 범위 : 조달물류 및 사내 물류한솔 CSN 물류사례TP

  • [졸업논문][경영학] 기업과 은행합병 이론 및 사례
  • 경영전략적 동기가. 조직성장의 지속성계속기업(going concern)을 위해서는 지속적 성장과 개발이 요구되는 바, 기업내부자원의 활용, 즉 타 기업과의 결합을 통해 성장을 추구할 수 있다. 나. 국제화를 위한 경영전략시장의 국제화, 제품 및 기술의 국제화 추세와 함께 개별기업 자체가 국제화되는 과정에서 M&A는 유용하다. 다. 연구개발의 효율성 제고연구 개발상 요구되는 막대한 자금과 시간을 보완하는 방법으로서 이미 이러한 기술을 개발했거나

  • [벤처기업] 벤처기업의 M&A 현황과 활성화 방안
  • 경영이 분리가 되지 않은 상황이고, 경제 여건상 대기업이 부실기업을 유리하게 인수할 수 있으며, 공개 및 자유경쟁 체제에 하지 못한 기업 윤리적인 특성을 들 수 있다.4) 재무구조 개선의 합병 동기M&A는 경영지배권이 단일화됨으로써 얻을 수 있는 경영 전략적 효과, 경영시너지 효과, 재무시너지 효과와 시장지배력 효과 등을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각국가간 특성을 고려하면 경제상황에 따라 그 목적이 상이할 수 있다. 우

  • [대기업][기업][지배구조][인사관리][구조조정][규제정책]대기업의 제휴, 대기업의 지배구조, 대기업의 인사관리, 대기업의 구조조정, 대기업의 규제정책, 대기업의 사외이사제도, 대기업의 신평가제도 분석
  • 제휴Ⅲ. 대기업의 지배구조Ⅳ. 대기업의 인사관리Ⅴ. 대기업의 구조조정1. 조사설계2. 한국 대기업의 구조조정에 관한 실태 분석Ⅵ. 대기업의 규제정책Ⅶ. 대기업의 사외이사제도Ⅷ. 대기업의 신평가제도1. 일 중심 사고의 확산2. ꡐ정(情)ꡑ의 문화는 어디로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기업과 기업과의 협력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이 전략적 제휴이다. 1970년대 이후 본격적으로 대두되기 시작한 전략적 제휴는 이제 디지털경영에 있어서 중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