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재무관리] 인도 해외직접투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09 / 2019.12.24
  • 9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장 : 연구의 목적 및 범위

2장 : 이론적 배경 및 고찰

3장 : 인도 시장의 현황 및 투자 전략

4장 : 한국 기업의 인도 진출 사례

5장 : 결론
본문내용
1장 : 연구 목적 및 범위

우리나라의 해외직접투자(Foreign Direct Investment)가 1990년대에 들어 빠른 속도로 증가해 오고 있다. 현지국의 저렴한 노동비와 풍부한 자원을 이용하여 선진국의 수입규제를 우회한 전략기지의 수립 등이 해외직접투자의 이점으로 부각되고 있는 있다. 기업의 현지제고능력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현지정부나 사회화의 갈등이나 대립을 사전에 방지하고 현지국에서의 좋은 이미지를 구축하여 장기적 이익을 누리기 위해 경영의 현지화를 목표로 하는 국제경영 전략을 추진할 필요성이 매우 높다. 이러한 점은 비단 우리나라만이 아니라 앞으로 세계시장에서 경쟁하게 될 타국의 기업들도 마찬가지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는 해외직접투자에 대하여 정의에 대하여 알아보고 유형 및 동기, 장단점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한다. 또 해외직접투자에 대한 사례를 들어 내용에 대한 이해를 돕기로 한다.

2장 : 이론적 배경 및 고찰

1.해외직접투자의 정의

1) 해외투자 일반적으로 투자자의 경영참가 여부에 따라 해외직접투자와 해외간접투자로 구별하는데, 투자현지에 경영참가를 목적으로 자본, 생산시설, 경영기술 등 생산요소를 현지에 이전시키는 것을 해외직접투자 (foreign direct investment) 라고 하며, 경영에 참가하지 않고 단순히 이자, 주식배당 등 투자과실의 획득을 목적으로 하는 투자를 해외간접투자(foreign portfolio investment) 라고 한다.
2) 해외직접투자 기업이 해외의 피투자 기업을 통제할 수 있는 지분을 획득하여 장기적인 관점에서 그 기업의 경영에 직접 참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자본 및 생산기술 등의 생산요소를 복합적으로 해외로 이전시키는 기업 활동을 의미한다. 또한 공신력있는 국제기구인 경제개발협력기구(OECD)는 "투자의 목적은 지속적인 경제적 이해관계의 정립에 있으며, 피투자 기업의 경영에 실질적인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투자 " 라고 정의

참고문헌
http://www.seri.org 삼성 경제 연구소
http://www.kotra.or.kr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공식홈페이지
http://www.indo.or.kr 인도 관련 홈페이지
http://www.kita.net 한국무역협회 종합무역정보 (KOTIS)
http://www.lgeri.com LG경제연구원
http://www.tradenews.net 무역일보
http://www.mocie.go.kr 산업자원부
인도 문화: 특수성과 보편성의 이해 - 이광수 - 부산외국어대학교출판부
인도, 21세기 새로운 강자로 떠오르고 있다 - 남상욱
김찬완, 「인도 경제개혁 10년의 평가와 향후 과제」, 대외경제정책연구원, 2000.12.
남상욱, 「인도-21세기 새로운 강자로 떠오르고 있다」, 일빛, 2000.11.
이선영, “인도시장 강타한 현대차의 성공신화”, 「모터스라인」, 2001년 7월호.
장세진․이판섭, “대우자동차(B): 인도진출”, 장세진,
한국기업의 글로벌경영 사례집」, 박영사, 1999.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최고입니다 잘 참고하겟습니다
  • ppo0***
    (2017.06.01 22:28:19)
회원 추천자료
  • [경영] 현대자동차의 해외진출을 통한 글로벌 전략
  • 해외진출 과정.현재 현대 자동차는 미국, 러시아, 체코, 터키, 중국, 인도, 브라질 등 총 7개국에 생산기지를 두고 있으며, 총 200여 개국에 수출을 하고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동남아시아와 유럽의 가교역할을 할 수 있는 특징을 지닌 인도와 세계 최대의 자동차 시장으로 성장한 중국, 자동차시장의 선도시장이라고 할 수 있는 미국시장에 현대자동차가 어떠한 해외진출 전략을 취하였는지 알아보겠다.해외직접투자오늘날 국제화가 진행되면서 해외

  • [국제경영] 국제재무관리
  • 목 차 .1. 국제재무관리의 개념(1) 국제재무관리의 의의와 중요성 (2) 다국적 재무관리의 영역2. 환위험 관리(1) 정의(2) 대내적 관리기법(3) 대외적 관리기법3. 기업의 국제 자본조달 및 운용(1) 조달과 운용(2) 자본 비용과 자본 구조(3) 포트폴리오 관리(4) 해외직접투자전략4. 다국적기업의 자본조달(1) 본국 자금조달(2) 현지국 자금 조달(3) 다국적 자금조달5. 국제금융 시장6. 국제 분산투자의 효과와 투자 시 고려하여야 할 위험7. 국제재무관리

  • [국제경영,경영학,마케팅,국제마케팅] GS칼텍스의 해외마케팅 전략
  • 관리관계(CRM)(3) 기타 소비자중심 전략2. 경쟁자중심 마케팅 전략(1) 제품차별화 전략(2) 가격차별화 전략(3) 규모의 경제(4) 경쟁업체와의 제휴3. 브랜드이미지중심 마케팅 전략(1) 사회중심 마케팅 전략(2) 자연환경중심 마케팅 전략Ⅴ. 결론Ⅵ. 참고문헌Ⅰ. 서론1. 연구목적 및 방법최근 기업의 국제화가 급속도로 전진되고 있다. 공산권을 포함한 전 세계 시장에 한국의 각종 상품이 수출될 뿐 아니라 많은 국가에 직접 투자가 이루어져 현지에서

  • [국제경영학] 국제생산관리
  • 국제생산관리의 의의본래 생산관리란 어떤 제품이 가격, 품질, 수량, 기일 등에 맞추어 생산이 완료될 수 있도록 합리적으로 생산 활동을 계획, 조직, 통제하는 것을 뜻한다. 근래에는 글로벌화 의 추세에 맞춰서 우리 기업들이 유리한 생산입지를 찾아 해외직접투자가 급증하면서 좀 더 광범위한 개념의 생산관리, 국제기업의 생산관리를 필요로 하고 있다. 그러므로 국제기업의 생산관리 역시 국제마케팅, 국제재무, 국제인사, 국제 소싱과 로지스틱

  • 국제경영의_현황과_사례분석
  • 국제경영 활동과 관련되어 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외부적으로 드러나는 가장 대표적인 국제경영 활동의 형태는 수출입과 해외 현지생산 활동이다. 수출의 경우 해외시장 조사, 수출 통관, 금융, 현지 유통을 포함한 마케팅 활동 등이 주요 경영 활동의 내용이며, 담당 인력에 대한 교육을 포함한 인사관리도 주요 과제가 된다. 현지 생산의 경우에는 진출 지역 및 국가 선정, 합착 또는 단독투자 결정, 생산, 재무, 마케팅, 인사 등 현지에서의 구체적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