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아교육의 중요성 및 특수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에 대하여 보고 느낀점을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2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유아교육의 중요성
- 발달 단계와 중요성
- 학자들의 이론
- 결정적 시기
2. 유아교육의 특수성
- 복지사회의 실현
- 가정생활의 변화
- 여성 취업률의 증가

Ⅱ. 본론
-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운영형태
- 부모교육 프로그램 예

Ⅲ. 결론
- 평가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1. 유아교육의 중요성

1. 발달 단계와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중요성은 1960년대 인간을 대상으로 과학적인 연구를 시작하면서부터 증명되고 주장되어 있다.
초기 환경이 인간의 지적ㆍ정서적ㆍ사회적 기초를 이룬다는 사실에서 유아교육이 개인적ㆍ국가적으로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었으며, 교육투자의 효율성 분야로까지 생각하게 되었다.
최근 뇌생리학자들의 연구에 의하면 기초교육은 영ㆍ유아기가 최적기이며 양질의 교육을 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Nash, 1997). 감성지능의 개념을 최초로 제시한 예일대 교수인 심리학자 피터 샐로베이와 그의 동료인 뉴햄프셔 대학의 존 메이어에 의하면 감성지능을 “자신의 삶을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감정을 조절하는 능력”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EQ지수가 높은사람이 자기 삶의 질을 향상시킨다면 영ㆍ유아기 때부터 양질의 교육환경에서 기본생활 습관을 형성하고 공공의 이익을 위해 참고 기다릴줄 알며 정서를 순화하도록 교육하는 것은 인생의 시작인 유아기에 신체, 인지, 언어발달 등과 함게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옛부터 세 살 버릇 여든간다’라는 조상들의 말에는 깊은 의미가 함축되어 있다.
참고문헌
 김오남 외, 『유능한 부모와 교사를 위한 부모교육』, 양서원 (2002)
 민하영 외, 『부모교육』, 도서출판 양지 (2002)
 정옥분, 『부모교육』, 양서원 (2000)
 유안진 외, 『부모교육』, 동문사 (2000)
 정갑순, 『부모교육론』, 창지사 (1998)
 한국 아동학회, 『부모교육 이론과 적용』, 국민서관 (1998)
 한국교원대학교, 『유치원 경영과 원장의 역할』, 문봉출판사 (1997)
 정문자, 『부모교육의 원리와 방법』, 교육과학사 (1990)
 한임순, 『최신 유아교육 개론』, 동문사 (1999)
 조정숙 외, 『유아교육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