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집을 방문하여 원장 또는 유아교사와의 면담과 관찰을 통하여 유아교육의 특수성에 대해 논하고 교수학습매체와 학습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Ⅰ. 서론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많은 철인(哲人)들과 사상가들이 동서를 가릴 것 없이 교육에 영향을 주었고 아리스토텔레스를 시작으로 코메니우스와 로크(17세기), 루소와 페스탈로치(18세기) 등이 유아성장에 적합한 교수법을 주장한 것이 유아교육사상의 초석이 되어 오늘에 이른 것이며, 많은 사람들이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 유아교육이란, 전문가가 보는 유아교육의 본질, 부모들이 기대하는 유아교육, 현장교사들이 이해하는 유아교육의 개념 등, 바라보는 시각에 따라 다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어서 올바른 이해를 위해서는 유아교육의 본질적 개념에 대한 규정이 필요하다.
유아교육의 개념을 몇 가지로 요약 정리해 보면, 먼저 유아교육의 대상으로 0세에서 8세까지의 유아와 부모, 때에 따라서는 다른 가족구성원까지도 포함되어야 하는 포괄적인 성격을 가지며, 유아의 전인적 성장· 발달을 목표로 한다. 또한 유아의 관심과 욕구를 최대한으로 반영하여 형식적인 교육 이외에 자연스러운 비형식적 교육도 중요시하며, 유아교육은 결과 중심의 교육성과 보다 유아의 활동과정 그 자체에 더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궁극적 목표는 유아의 행복한 삶이다.
이러한 유아교육의 개념 속에는 유아교육을 통해 유아들의 지적발달과 신체적· 언어적· 사회적· 정서적· 사회적인 모든 측면에서 조화롭게 성장· 발달을 이룰 수 있도록 도모하여 유아의 밝은 미래와 행복한 삶을 위해 보다 바람직한 변화를 위한 유아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중요한 유아기의 유아교육을 조금 이해하기 위하여 유아교육의 특수성과 유아의 발달측면에서 본 유아교육의 중요성, 유아교사의 역할을 간단히 살펴보고 유아보육시설을 방문하여 보육종사자와의 면담을 통해 유아교육의 특수성 및 교사들의 활동과 보육교육시설 및 교재· 교구의 현황, 유아들의 일일 보육교육활동 구성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정리해 본다.

참고문헌

곽노의· 김경철· 김창복 공저,(2005),유아교육개론, 학지사.
유효순· 조정숙 공저,(2005), 놀이이론과 실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조정숙· 전인옥 공저,(2003), 유아교육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홍순정· 이기숙 공저,(2008), 유아교육과정,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개론1E유치원또는어린이집1개원방문해유아교육필요성과보육교육기관에서부모교육서술00
  • 유아교육개론1E)유치원또는어린이집1개원방문해유아교육필요성과보육교육기관에서부모교육서술0유아교육과유아교육개론1E형유치원 또는 어린이집 1개원을 방문하여 원장/시설장 또는 유아교사와의 면담과 관찰, 관련 자료수집을 통하여 유아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15점), 보육/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15점).Ⅰ. 서 론사람을 사람답게 기르는 것은 유아교육은 물론 초등학교 및 중등 교육의 가장 중요한

  • 유아교육개론1B)유치원어린이집1개원방문해 유아교육특수성논하고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느낀점서술00
  • 유아교육개론1B)유치원어린이집1개원방문해 유아교육특수성논하고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느낀점서술00유아교육과유아교육개론1B형유치원 또는 어린이집 1개원을 방문하여 원장/시설장 또는 유아교사와의 면담과 관찰, 관련 자료수집을 통하여 유아교육의 특수성에 대해 논하고(15점),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15점).Ⅰ. 서 론교육은 인간의 내면적으로 잠재된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나갈 수 있는 여건을 제

  • [유아교육개론E]유아교육의 개념에 대해 논하고(15점), 유아교사의 교수행동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집을 통하여 다음 과제를 수행하시오.유아교육의 개념에 대해 논하고(15점), 유아교사의 교수행동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15점).- 목 차 -Ⅰ. 서 론Ⅱ. 유아교육기관 1개원을 방문하여 원장 또는 교사와의 면담 및 관찰, 관련 자료수집을 통하여 유아교육의 개념 분석1. 유아교육의 개념, 내담자의 질문에 대한 방문 유치원 원장과 교사의 답변내용2. 유아교육의 개념1) 유아교육의 개념 시대적 변천2) 협의의 개념3) 본질적 개념과 특수성

  • [유아교육개론 A형] 유아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
  • 유아교육개론 A형 유아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유아교육기관 1개원을 방문하여 원장 또는 교사와의 면담 및 관찰, 관련 자료수집을 통하여 다음 과제를 수행하시오. 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유아교육의 필요성1) 전인교육2) 새로운 21세기의 환경3) 준비교육4) 유아교육의 특수성2. 유아교육기관 1개원을 방문 자료수집 - 00영아 전담 어린이집3. 교수학습매체에 대하여 보고

  • [유아교육개론B] 유아교육의 특수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사의 교수행동에 대하여 보고 느낀점을 서술 [부산소재 OO어린이집 방문]
  • 유아교육개론 1학년 B형❏ Tip유아교육기관 1개원을 방문하여 원장 또는 교사와의 면담 및 관찰, 관련 자료수집을 통하여 다음 과제를 수행하시오.❏ 과제유아교육의 특수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사의 교수행동에 대하여 보고 느낀점을 서술하시오. Ⅰ. 서 론Ⅱ. 본 론1. 유아교육의 개념1) 양육의 관점 2) 훈육의 관점3) 보육의 관점2. 유아교육의 특수성1) 직감력과 감성교육 2) 유아의 지식습득3) 인지발달에 따른 행동4) 지능과 사고5) 사고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