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개론1B)유아교육의 특수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사의 교수행동에 대하여 보고 느낀점을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12 / 2016.03.12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유아교육개론1B)유치원어린이집1개원방문해 유아교육특수성논하고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느낀점서술00
- 유아교육개론1B유치원어린이집1개원방문해유아교육특수성논하고교수학습매체와교재교구서술00
- [유아교육개론B] 유아교육의 특수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사의 교수행동에 대하여 보고 느낀점을 서술 [부산소재 OO어린이집 방문]
- [유아교육개론B]유아교육의 특수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사의 교수행동에 대하여 보고 느낀점을 서술하시오.(유아교육기관 1개원을 방문하여 면담 및 관찰, 관련자료 수집을 통하여)
- [유아교육개론 D형] 유아교육의 특수성에 대해 논하고(15점), 유아교사의 교수행동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유아교육개론 |
---|---|---|---|---|---|
B형 | 유아교육의 특수성에 대해 논하고(15점), 유아교사의 교수행동에 대하여 보고 느낀점을 서술하시오(15점). |
- 하고 싶은 말
- 유아교육개론1B)유아교육의 특수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사의 교수행동에 대하여 보고 느낀점을 서술하시오.
- 목차
-
1. 서론
2. 유아교육의 특수성
3. 유아교사의 교수행동의 개념
4. 유아교사의 교수행동의 구성
5. 어린이집 방문 후기
6. 유아교사의 교수행동에 대하여 보고 느낀점
7. 결론
8.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서론
전생애적 접근에 기초하여 볼 때, 발달은 수태에서 죽음에 이르기까지 계속되는 과정으로서 태내기에서 노년기까지의 발달단계는 각 단계마다 고유의 특징을 지니고 있으므로 단계별 예측이 가능하다. 따라서 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의 전환에 있어 예측 가능한 부분에 대한 사전 준비를 갖추는 것은 이후 단계에서의 원활한 적응을 도모한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유아교육기관을 떠나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아동기로의 전환은 유아에게 질적으로 다른 차원의 경험을 제공한다. 놀이와 활동중심으로 융통성 있게 일정이 운영되는 유아교육기관에서와는 달리, 유아는 초등학교에서 한층 더 구조화된 시간표에 따라 정형화된 교과중심의 수업에 참여하게 된다. 제도적이고 집단주의적인 교육환경인 초등학교에 비해 유치원은 유아중심적, 허용적, 개방적, 개인적이다(정대현, 지성애, 2006). 유아교육기관에서 초등학교로 전이하는 과정에서 환경적 변화와 그에 따른 새로운 도전에 대해 성공적으로 적응하는 유아가 있는가 하면, 적응에 어려움을 보이는 유아도 있다. 학교생활과 관련하여 적절한 준비가 갖추어지지 않은 채 시작한 유아는 이후의 학업성취 및 학교적응에 있어서 지속적으로 문제를 보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초등학교 입학 초기의 적응이 추후 상급학교에서의 학업성취 및 적응에 영향을 준다는 연구결과(Gutman, Sameroff, & Cole, 2003)를 볼 때, 전환기 유아들이 겪게될 물리적·심리적 변화에 잘 적응하도록 돕기 위한 최소한의 취학 전 준비가 중요함을 알 수 있다.
2. 유아교육의 특수성
유아교육이란 유치원 교육만으로 인식되거나 유아심리 및 발달정도를 지칭하는 정도로 인식하기 쉬우며, 초· 중등 교유기관과 다르게 대상 연령과 기관의 다양성으로 유치원인지, 보육을 중심으로 하는 기관이나 가정인지 등 어떤 유형의 유아교육기관이고 어느 정도의 연령을 지칭하는가라는 질문에 대해 합치하는 결론을 얻기가 힘들고 이런 특성이 유아교육기관이 전체 교육의 맥락에서 있어도 되고 없어도 되는 기관으로 인식 될 수가 있는 것이다.
- 참고문헌
-
강상진(2003). 교육학의 미래와 다층모형. 한국교육, 30(3), 435-454.
조복희(1996). 유아발달. 서울: 교육과학사
조정숙· 전인옥 공저,(2003), 유아교육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이소현 (2004), 유아특수교육, 학지사
이기숙(2007), 유아교육개론 장영희,정미라,엄정애 공저. 양서원
신은수외(2011). 놀이와 유아교육. 학지사
김난실, 이승연(2011). 보육교사의 1급 승급교육에 대한 인식 및 요구분석. 한국유아교육·보육행정연구, 15(2), 27-50.
우수경외(2012). 유아교육개론. 학지사.
자료평가
- 잘 정리되어있고 좋네요
- hsm0***
(2016.04.16 17:02:27)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개론E]유아교육의 개념에 대해 논하고(15점), 유아교사의 교수행동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어린이 집을 방문하여 원장 또는 유아교사와의 면담과 관찰을 통하여 유아교육의 특수성에 대해 논하고 교수학습매체와 학습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
- [유아교육개론A]유아교육의 특수성에 대해 논하고, 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유아교육개론D]유아교육의 교수-학습원리에 대해 논하고, 교육활동 계획안과 운영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유아교육개론 A형] 유아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 형법총론1공통)정당방위와 긴급피난의 요건을 특히 상당성을 중심으로 비교해서 설명해보시오 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