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7-1) 발달심리학적 측면에서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고(15점),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15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3.11 / 2017.03.11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개론
A형 발달심리학적 측면에서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고(15점),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15점).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과 1학년 유아교육개론 A형
발달심리학적 측면에서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고(15점),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15점).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유아교육의 이해
1. 유아교육 개념
2. 유아교육의 목적
Ⅱ.유아교육의 목적과 중요성 및 특수성
1. 유아교육의 중요성
2.유아교육의 특수성
(1) 성격 형성의 기초
(2) 인지적 가능성
(3) 국가, 사회적 요청
3. 유아교사의 역할
4.우리나라 유아교육기관의 실태분석
5. 우리나라의 유아교육 사교육의 실태
6. 두루미어린이집에서의 실태
Ⅳ. 결론 - 우리나라의 유아교육의 방향 및 두루미어린이집 방문을 통해 느낀점
본문내용
Ⅰ.유아교육의 이해

1. 유아교육 개념

유아교육이 우리나라의 심각한 사회문제로 부각된 지 10년이 넘은 현재 이제는 그 심각성이 국외에까지 알려지기에 이르렀고, 우리 주위에서는 수많은 아동의 발달 병리적인 현상이 속출하고 있다. 이는 한국의 건전한 미래와 자라나는 아이들의 아름다운 장래를 위하여 더 이상 무모한 한국의 유아교육을 우리가 이대로 방치하여서는 안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유아교육은 제도적 혹은 형식적 교육체계 속에서 가장 짧은 역사를 가진 교육영역이다. 왜냐하면 인간발달 단계상 유아를 독특한 발달 단계로 인정한 것은 최근의 일이기 때문이다. 유아교육의 개념은 유아를 어느 연령으로 구분하느냐에 따라서 그 개념이 달라진다.
먼저 넓은 의미의 유아교육은 출생으로부터 초등학교 저학년에 이르는 인간발달 단계상의 특수한 단계에 있는 연령집단을 대상으로 가정에서의 비형식적 보육 및 교육과 유치원, 유아원 및 어린이집 등의 체계적이고 구조화된 교육프로그램을 포함한다. 또한 협의의 유아교육은 3,4,5세를 대상으로 유치원, 유아원 등의 유아교육기관에서 체졔적으로 실시되는 형식적 교육을 의미한다. 이것은 가장 전통적인 유아교육의 개념에 가깝다. 사실, 지금까지 수많은 한국의 학자들은 현재 실시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유아교육의 문제점을 지적하였고 진정한 아동의 발달을 위해서는 적기의 교육이 실시되어야 함을 강조하여왔다. 그러나 어린아이들을 키우고 있는 부모들은 학자들의 말이 옳다고 하면서도 실제 아이들의 교육 실천에 있어서는 학자들의 말보다는 외판원의 말을 더 신뢰하고 신문이나 방송의 광고에 더 현혹되고 있다. 물론 아이들에게 조기교육을 시키고 있는 이들 부모들도 현재 우리나라의 유아교육이 잘못되었음을 인정하고는 있지만, 다른 사람들이 모두 시키고 있으므로 자신의 자녀만 시키지 않을 수는 없다는 것이 최근의 유아교육 현상이 나타내는 일면이라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박혜경 외(1995), 한국현대유아교육사, 양서원
유아교육과정(개정2판), 이기숙, 교문사, 2004
유아언어교육, 조정숙, 정민사, 2000
유아 체육활동의 이론과 실제, 전인옥, 양서원, 2001
진계옥(1979), 유치원 교육의 실상
유아교육 정책과정 분석, 2003년 구재필 외 9명. 한벛 출판사
유아교육개론, 이기숙, 양서원, 2005
레지오 에밀리아의 유아교육, 캐롤린 에드워즈, 김희진 옮김, 정민사, 1998
유아교육 교수학습방법, 이정환, 교문사, 2004
21세기 바람직한 유아교육에 대한 한국유아교육학회의 입장, 양옥승, 정민사, 2003
유명숙(1998), 내일을 여는 유아교육, 한국유아교육정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