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개론A형 2017-발달심리학적 측면에서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유아교육개론A형 2017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유아교육의 중요성,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4.01 / 2017.04.01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개론
A형 발달심리학적 측면에서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고(15점),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15점).
하고 싶은 말
- 유아교육개론A형 2017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입니다.
- 발달심리학적 측면에서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에 대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유아교육기관(유치원 또는 어린이집) 1개원을 방문하여 원장 또는 교사와의 면담 및 관찰, 관련자료 수집을 통하여 다음 과제를 수행하였습니다.
- 유아교육개론A형 중간과제물 지시사항에 맞추어 철저하게 작성하였으며, Xx유치원 견학을 통하여 수집한 자료를 바탕으로 유아교육의 중요성 교사의 역할에 대해서 자세하게 논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 론 - 유아교육개론
Ⅱ. 본 론
1. 유아교육의 중요성
1) 발달심리학적 측면에서 유아교육의 중요성
2) 유아교육기관의 교육적 기능
3) 유아교육기관의 철학
2.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의 역할
1) 교수자로서의 역할
2) 보호자로서의 역할
3) 촉진자로서의 역할
4) 훈육자로서의 역할
5) 유아교육 교사의 역할 분류표
3. XX유치원 현장견학
1) XX유치원의 기본정보
2) XX유치원의 일일 생활계획표
4. XX유치원에 나타난 유아교육의 중요성과 교사의 역할
1) XX유치원에 나타난 유아교육의 중요성
2) XX유치원에 나타난 유아교사의 역할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 유아교육개론
유아교육개론에서 발달심리학적 측면에서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에 대해서 논의해보고자 한다. 유아교육 분야에 대한 관심의 확장으로 인해서 유아교육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하고 있다. 초등학교 입학 전의 영아 및 유아를 위한 교육을 통틀어 유아교육이라고 하는데, 이 시기의 유아는 그 어떤 시기보다도 성장의 속도가 빠르고 그 만큼 다양한 방면으로 발달이 이루어진다. 따라서 유아의 발달적 특성이 유아교육의 방향을 결정지을 수 있을 만큼 중요하다고 볼 수 있겠다.
본 글서는 유아교육의 중요성을 알아보기 위해서 발달심리학적 측면에서의 유아교육의 중요성과 함께 유아교육기관의 교육적 기능과 철학에 대해서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유아교육기관의 교사의 역할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하나하나 자세하게 논의해보면서 교사의 역할에 대한 분류표를 제시하도록 하겠다. 그리고 실제 유아교육기관인 XX유치원에 방문하여 느낀 유아교육의 중요성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서 자세하게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유아교육의 중요성
1) 발달심리학적 측면에서 유아교육의 중요성
많은 유아 교육학자들은 신생아기를 포함한 초기 인생의 경험들이 그 후의 성장과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고 연구결과를 발표하였다. 그만큼 유아기에 이루어지는 교육은 유아가 성인으로 성장하였을 때의 삶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의미에서 유아교육에 대한 사회적인 기대와 관심은 커질 수밖에 없었고, 다양한 유아교육의 이론과 함께 교육 철학들이 발전하게 되었다. 그 중에서 유아교육의 가장 핵심은 유아의 발달 수준에 적합하고 개별적 특성에 기초한 교육 하는 것이다. 따라서 유아교육의 가장 기본은 유아들이 성장하는 발달적 특성을 이해하여 그에 적합한 질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우선이 된다.
참고문헌
곽노의, 최민수 외 3명 저 2012 『유아교육개론』 학지사
전인옥, 이경옥 2012 『유아교육개론』 방송통신대학교
한국유아교육학회 저 2005 『유아교육학의 이해』 양서원
고문영 <유아교사의 역할수행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조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0] [국내석사]
임혜령 <유아교육에 대한 유치원 학부모의 의식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1989] [국내석사]
한선희 <어린이집 영아반과 유아반 교사의 보육신념, 역할수행 인식 및 직무만족도>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14] [국내석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