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중소기업조사 홍진크라운 hj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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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회사개요

발전경위와 현황

성공전략

SWOT분석

4P분석

점유율
본문내용
1. 인간중심 경영 전략
일반 성공한 기업에는 거의 있는 노조가 HJC에는 없다. 이것은 홍 회장이 인간중심의 경영을 했기 때문이다. 홍 회장은 직원들이 만족해야 고객이 만족 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들 수 있다는 생각으로 직원들의 복지생활 증진에 노력을 했다. HJC는 성공한 기업이지만 아직은 중소기업이다. 그런데 직원들의 복지를 위한 정책은 대기업 못지않다. 1993년 4월 분당, 신갈지구 사원아파트를 건립했고 (25세대) 현재는 35채의 사원주택을 가지고 있으며 사원들에게 무이자나 주택융자를 제공한다. 또 직원 기숙사와 주부사원을 위한 어린이집을 운영하고 있으며 매년 이익금의 10%를 직원들에게 특별상여금으로 지급한다. 홍 회장은 노사가 하나면 경쟁력이 열 이라는 말을 직접 실천하며 노조가 없는 만큼 화합된 노사관계와 열정적이고 성실한 직원들이 회사의 가장 큰 자산이라고 생각한다. 이렇게 사원들의 복지에 신경을 써서 사원들은 노조를 만들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 홍 회장은 노사갈등은 월급이 적어서 생기는 것이 아니라 인간관계의 갈등에서 비롯되기 때문에 경영자가 모범을 보여야 한다고 말했고, 회사에 수익이 발생하면 그 수익금을 부동산이나 증권에 투자하는 화사가 많은데 이는 회사의 미래를 위한 연구, 개발에 투자하거나 사원복지에 쓰는 게 훨씬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사원들에게 약속한 것은 가능한 지키려고 애쓴다고 하였다. 이러한 홍 회장의 사원을 배려하는 마음 때문에 HJC의 큰 고비도 넘길 수 있었다. HJC가 성장의 급물결을 타고 있을 때 장마로 인해서 공장 인근의 둑이 무너지면서 공장이 휩쓸려 가는 상황이 발생했던 때가 있었다. 이 때는 외국으로부터 대량의 수출을 해야하는 상황이었다. 복구작업을 위해서는 6개월이 넘는시간이 걸려야 했었는데 사원들이 발벋고 나와서 밤낮으로 복구작업을 함께하며 1개월이란 짧은시간에 공장이 원래 상태로 돌아갈 수 있었고, 수출날짜도 맞추어서 제품을 보낼수가 있었다. 이러한 HJC의 노력이 외국 바이어들에게 신뢰감을 심어주었고, 이것을 계기로 하여서 HJC는 더욱 성장할 수 있었다. 홍 회장의 인간중심 경영에는 또 한가지가 더 있다. 그것은 회사설립 당시 함계 고생한 초창기 간부들을 지난 1997~1998년에 소사장으로 독립시킨 것이다. 홍 회장은 소 사장제도에 대해서 이렇게 말했다.“기업이 어느 정도 성장하면 해외 마케팅이나 수출업무, 브랜드 관리 등 보다 복잡한 분야에서 젊은피(인재)를 필요로 합니다. 그런데 회사의 초창기 맴버들이 기업의 상충부를 계속 장악하고 있으면 새로운 인재들이 마름껏 일하기가 힘들죠, 그렇다고 여전히 제조와 관리에서 유능한 개국공신들을 떨쳐버릴 수는 없기 때문에 소 사장 제도를 도입하게 되었습니다.”HJC는 이러한 소 사장제도를 도입함으로써 생산성 향상과 원가절감, 인력수급면의 효율성이 높아지는 성과를 얻었다.
2. 끝없는 연구개발
HJC의 뛰어난 기술은 꾸준한 연구개발을 늦추지 않는 노력으로부터 나온다. 매출액의 10%를 고정 연구개발비용으로 투자하고 있으며, 생산된 제품은 자체규격심사를 통해 다시 한번 확인한다. HJC는 지금까지 해왔던 일반 헬멧 제조 기술에 바이오 기술을 접목시켜서 신소재를 통한 지속적인 품질개선에 노력하고 있다.. HJC는 2002년 11월 홍진 연구소를 준공 하였다. 이 연구소의 준공에서 홍 회장의 남다른 연구개발 의지를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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