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패사례] 아이리버 기업 실패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16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기업소개 및 현황.....................................................................1
(1)회사개요
(2)CEO 양덕준과 대표이사 김혁균
(3)비전
(4)조직구성
(5)주요연혁
(6)사업영역
(7)재무구조
2. 경쟁사 분석..............................................................................7
(1)삼성전자의 yepp
(2)애플의 iPod
3. 아이리버 SWOT 분석..............................................................8
(1)강점(Strengths)
(2)약점(Weaknesses)
(3)기회(Opportunities)
(4)위협(Threats)
4.STP전략분석..............................................................................10
(1)시장 세분화(Segmentation)
(2)표적시장 선정(Targeting)
(3)포지셔닝(Positioning)
5.아이리버의4P및 Service...........................................................12
(1)제품(Product)
(2)가격(Price)
(3)촉진(Promotion)
(4)유통(Place)
(5)서비스(Service)
6. 실패요인...................................................................................15
(1)내부적 요인
(2)외부적 요인
7. 향후 과제.................................................................................16

본문내용
▶신임 대표이사 김덕균의 약력
이베이 한국지사
Kearney 한국지사 2006년 10월 16일자 임시주주총회에서 이사로 선임
이사회에서 대표이사 선임
SK 그룹컨설팅

- 양덕준 사장은 MP3플레이어 ‘아이리버’로 벤처업계의 신화로 떠오른 인물로 99년 모두가 부러워하는 삼성전자 이사 자리를 박차고 나와 창업을 시작했다. 2년쯤 지나 자리를 잡아가면서 점차 빛을 내기 시작하고 시간이 지나면서 세계적 디자이너 장인 김영세씨의 손길이 녹아 들어간 ‘아이리버’는 영롱한 빛을 발하며 젊은이들의 마음을 흔들었다. 이후 사실상 국내 MP3P 업계를 평정했으며 디자인 부문에서 세계적 권위인 IDEA은상도 거머쥐었다. 하지만 지난해 애플 등 글로벌 기업들의 저가 공세의 융단 포격을 맞고 미국·독일 등 해외 판매법인에 쌓여가는 재고 때문에 700억원의 누적적자를 내야만 했다. 살을 애는 구조조정을 단행한 양 사장은 중국 현지 공장의 생산량을 전년 대비 10∼20%대로 줄이고 컨설턴트 출신의 김혁균씨를 공동 대표로 영입하여 재무, 조직, 마케팅을 맡겼다. 현지법인의 군살을 빼고 직접 관리하는 체제로 바꿨으며 MP3와 와이브로로 나뉘어져 있었던 연구 인력도 통합하고 불필요한 비용도 대폭 줄였다. 덕분에 본사 경영은 안정 궤도에 올랐다.
‘아이리버다움’을 내세우고 직접 제품 기획과 개발, 디자인 등을 챙기고 나선 그는 제품만 보면 바로 아이리버를 떠올릴 수 있는 통일된 프로덕트아이덴티티(PI) 개발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으며 휴대형 IT기기들이 통합화되는 추세에 맞춰 내비게이션·전자사전 등의 제품 라인업을 대폭 확대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애플·소니·삼성 등 글로벌 공룡과의 전면전을 피하고 초심으로 돌아가 틈새시장을 찾겠다는 말이다. 영업이익 흑자를 달성하고 재도약을 위한 ‘양사장의 4분기’는 분주하기 짝이 없다.
공동대표 체제는 정해진 M&A 수순으로 업계는 김대표가 구원투수가 아닌 M&A 전령사로 보고 있다. 재무관리 등 레인콤 경영의 모든 것이 김대표에게 넘어갔기 때문이다. 양사장은 일체의 경영에서 손을 떼고 제품 개발에만 관여하고 있다. MP3플레이어 업계 관계자는 “지금 레인콤은 M&A를 성사시키기 위해 군살을 빼고 있고 재무를 장악하는 수순을 밟고 있는 것 같다”고 진단했다. 특히 구조조정 작업에 창업 멤버와 초창기 멤버를 배제하고 있다는 점도 이 같은 의혹을 증폭시킨다고 한다. 하지만 일단 이번 구조조정이 인력규모를 축소시키기 위한 것이 아니라 조직의 효율화를 위한 개편이기 때문에 임원 외 추가적인 인력 구조조정은 없다고 하며 임원과 중간 관리직의 물갈이에 대해서도 새로운 임원 충원은 1∼2명 정도로 많지 않을 것으로 예상했다. 김대표는 턴어라운드 기업 대해 전략을 짠 경험이 많으며 지난 6개월 간 레인콤을 컨설팅하며 간접적으로 레인콤 경영에 많은 부분 관여했고 이 과정에서 능력을 검증받았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ㅅㄳㄳㄳㄳㄳㄳㄳㄳㄳㄳㄱ
  • daku***
    (2013.05.27 18:29:06)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아이리버 실패 마케팅 사례 분석
  • 실패를 낳는다.사람들은 성공하면 객관성을 잃는 경향이 있다. 자기 자신의 판단력을 시장이 원하는 것으로 착각하는 것이다. 하나의 ‘브랜드’가 성공한 것은 이름에 있는 것이 아니다. ‘옳은’ 마케팅의 과정이 ‘브랜드’를 성공으로 이끈 것이다. 자기 브랜드나 회사 이름에 집착할수록 라인 확장이라는 덫에 걸려들 가능성이 커진다.“아이리버는 성공의 법칙을 보여준 대표적인 사례이다!”(2) 아이리버의 성공 신화, 그리고 위기의 징조2003

  • 애플iPod,삼성YEPP,MP3시장,MP3시장분석,MP3마케팅전략
  • (삼성 YEPP vs 애플 iPod)5조2009. 12. 10 (목)(삼성 YEPP vs 애플 iPod)경영학개론목 차소개 및 조사 계획 일정 3삼성 YEPP과 애플 iPod을 비교하게 된 동기 4기업 소개 5삼성 YEPP애플 iPodYEPP SWOT 분석 22iPod SWOT 분석 23YEPP 4P분석 25iPod 4P 분석 34성공과 실패 사례 40문제점과 해결안 45앞으로의 전망과 결론 53조원소개 및 조사 계획 일정 팀 구성사전조사정보 교환 및 토론을 위한 클럽 개설( club.cyworld.com/sejong5joda)주제를 정하기 위해 각자 간단한 사전조사

  • 셀빅의 마이큐브(스마트폰) 마케팅사례
  • 분석미시분석SWOT 분석STP 분석4P MIX결론제품 선정과 이유1. 목표제품- 셀빅 개인용 스마트폰 마이큐브 v100 시리즈2. 선정 이유- 디지털융합이 정보기술(IT)업계의 화두로 떠오르면서 대표적 융합상품인 스마트폰도 화려한 스포트라이트를 받았던 게 사실임. 셀빅은 기존 PDA중심 기업이라는 이미지에서 벗어나 스마트폰 시장이라는 하이테크 시장에 야심차게 진출했으나 판매 부진으로 실패한 사례가 관심을 끌었음. 최근 스마트폰 시장이 달아오

  • [마케팅] 대구은행 독도마케팅전략
  • 분석대구은행 마케팅 전략4P믹스를 통해 전망해본 신규상품독도 마케팅독도마케팅애국심마케팅레드마케팅 전략 기술아이리버 – ‘아이리버 독립 선언서’실패사례 – 콜라독립 815경기가 어려울수록 소비자들의 관심을 모아 효과 적인 마케팅 가능감성 마케팅에서 발전한 애국심 마케팅롯데마트 – ‘독도사랑 티셔츠’그랜드 백화점- 독도 여행 상품을 사은품으로 제공할 계획KTF – ‘독도는 우리 땅’ 요금제도금융상품 – 기업은행(

  • [마케팅전략] 대구은행의 독도마케팅전략
  • 분석과 4p mix를 통해 시장 세분화와 이를 바탕으로 대구은행의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모색해보았다.Ⅱ. 본론ⅰ. 대구은행의 SWOT분석현재 대구은행은 독도마케팅을 처음 시작한 은행이지만 그 시장점유율은 극히 미미하다고 볼 수 있다. 현재 대구은행의 독도마케팅사업이 처해있는 기업 내부 상황과 외부상황을 중심으로 SWOT분석을 해보았다. Strengths강점Weaknesses약점1. 지리적 이점-행정구역이 같은 지방은행2. 시간적 이점-독도 지점의 선두주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