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대구은행의 독도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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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애국심 마케팅
독도 마케팅

Ⅱ.본론
ⅰ. 대구은행의 SWOT분석
ⅱ. 대구은행 마케팅 전략
ⅲ. 4P MIX를 통해 전망해본 신규상품

Ⅲ.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얼마 전 일본 시마네현 의회의 '다케시마의 날' 조례안 통과 이후 국민들 사이에 독도에 대한 관심과 더불어 독도 지키기 운동이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이에 맞춰 발 빠르게 국내 업계에서는 이른바 '독도 마케팅' 바람이 거세게 불고 있는 중이다. 독도 통장, 독도 게임, 독도 미팅 등의 상품이 속속 출시하고 있고 고객들의 반응도 좋은 편이다. 독도 마케팅은 애국심 마케팅의 구체적 방안 중에 하나로 월드컵을 통한 레드 마케팅과 맥락을 같이 한다. 따라서 애국심 마케팅에 대해 간단히 알아봄으로써 독도 마케팅에 대해 더욱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애국심 마케팅
애국심 마케팅의 효시는 '국산품을 애용하자'라는 선전, 더 거슬러 올라가면 일제 강점기의 애국심으로까지도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6.25 이후 산업화가 한참 진행되면서 월등히 품질이 좋은 외국 제품들이 몰려 들어오고 소비자들은 당연히 품질 좋은 물건을 찾게 되면서 국산품을 애용하자는 선전이 시작 되었고 그와 함께 애국심마케팅이라는 용어도 생겨났다. 가장 대표적 사례로는 월드컵을 통해 붉은 악마들이 선전하면서 거부감이 강했던 붉은색의 이미지가 국민들의 열정과 단결, 애국심을 대변하는 색상으로 인식되면서 가장 선호하는 색상으로 바뀌었다. 기업들은 월드컵을 통해 확인된 붉은 악마 R세대를 중심으로 국민적 소비의 동일성과 레드열풍, 애국심으로 표출된 감성적 소비 패턴에 주목하여 이를 적극적으로 마케팅과 연결하고 있다. 특히 패션업계는 물론 유통업계, 가구업계, 전자업계 등에서 붉은색과 태극문양을 제품에 반영하는 레드마케팅 전략 전술을 이용하여 많은 이익을 얻었다. 최근에 애국심 마케팅을 이용한 대표적 사례로는 아이리버가 있다. 딕플 전자사전 지면광고에서 태극기 이미지를 이용, '아이리버 독립선언서' 를 만들어 '우리는 총칼에 맞서서도 만세를 부르고 마침내 독립을 이루어 낸 선열들의 후손입니다'라는 카피를 통해 외국 기업들과 당당히 어깨를 견주겠다는 비장한 각오를 표현하였다. 이 마케팅은 이슈가 되었고 기업의 수익 증대에도 기여했다.
하지만 실패사례도 성공사례 못지 않게 많이 있다. 콜라독립을 외친 8.15콜라는 대표적인 실패사례로 들 수 있는데, 이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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