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복 패션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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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성복 패션 마케팅 전략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통동향 및 복종별 동향

(1) 업태별 유통 동향
1) 백화점 시장 분석
2) 할인점 시장 분석
3) 통신판매 시장 분석

2. 패션 시장 분석 및 전망

3. 주5일 근무제 확대 시행에 따른 남성의류 시장의 변화
(1) 주5일 근무제 확대 시행
(2) 주5일 근무제 확대 시행에 따른 전반적 변화
(3) 남성의류 시장 변화

4. 소비자 분석
(1) 소비자 패션의식의 변화
(2) 의복 구매 행동과 관련된 소비자 의식 추이

5. 남성 정장 구매행동(쇼핑성향)별 고객 분석과 마케팅 전략
(1) 의복 쇼핑 성향 분석
(2) 남성 시장 세부집단별 마케팅 전략

6. 남성 정장 선호 브랜드별 고객 분석과 마케팅 전략
(1) 남성 정장 브랜드 현황
(2) 4P로 살펴본 브랜드별 마케팅 전략
(3) 남성 정장 선호 브랜드 집단별 마케팅 전략


Ⅲ. 결 론

본문내용
한국 남성 정장 기성복업계는 70년대 말부터는 선진국 기술의 노하우를 배우고 품질의 고급화를 꾀하기 위하여 해외브랜드 도입을 추진하게 되었고 라이센스 브랜드가 도입되면서 1980년 쟌피엘 등 외국 브랜드가 출현하기 시작했다. 80년대 중반 이후는 사회 환경의 급격한 변화로 남성 정장 시장의 기성화 율의 증가와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남성 정장 시장은 더욱 세분화, 다양화되고 이에 따른 중견기업의 신규업체 참여로 남성복업계의 경쟁은 치열해졌다.

90년대에는 세계가 불황에 들어서면서 아메리칸 내추럴 룩을 내세운 실용주의 패션의 등장에 따른 고품질의 합리적인 가격대를 표방한 캐주얼이 서서히 두각을 나타내면서 정장 신사복에 캐주얼 붐이 일어났다. 한편으로 수입 자율화로 라이센스 및 수입브랜드도 증가했다.

지난 2000년을 기점으로 국내 남성복 시장은 캐주얼의 강세가 두드러지면서 남성들의 착장이 재킷, 팬츠, 여기에 니트 또는 캐주얼 셔츠로 코디 되는 스타일이 주류를 이룬다. 또한 주 5일 근무제가 시행되면서 이 현상은 더욱 심화되고 있다. 따라서 직장 상황이나 공식적인 모임에 참석할 때 입는 남성 정장 개념이 서서히 확대되기 시작했다
참고문헌
김민정, 임숙자, 이숙희(2004). 남성 정장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제1보). 한국의류학회지, 28(2), 320-331
김민정, 이숙희(2004). 남성정장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제2보). 한국의류학회지, 28(5), 615-625
이지평(2005). 주 5일제 확대에 따른 라이프스타일 변화와 유통업. 유통저널(2005. 8), 32-36
김성수(2005). 토요 휴무제 확산에 따른 백화점의 대응 전략. 유통저널(2005. 9), 67-71
김미영(1995). 의복 평가기준의 이론적 분류 기준. 한국의류학회지, 19(6), 857-8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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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미라(2000). 남성소비자의 의복쇼핑성향과 선호점포이미지에 관한 연구-서울거주 20,30대 남성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5 라이프스타일 트렌드(2005). 삼성디자인넷
주5일 근무제와 패션산업에 미치는 영향(2003). 삼성디자인넷
2005년 유통동향 및 복종별 구입률 추이(2005). 삼성디자인넷
2005년 정리 및 2006년 전망(2005). 삼성디자인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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