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earning(이러닝)] e-learning(이러닝)의 범위, 효과, 분류와 표준화 및 고부가가치화 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30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E-learning][이러닝]E-learning(이러닝)정의,특성,목적,장단점, E-learning(이러닝)비즈니스영역,전망,문제점,추진방향
- [E-learning][이러닝]E-learning(이러닝)특성,도래, E-learning(이러닝)표준화,고부가가치화,발전방안
- [이러닝][e-learning]이러닝(e-learning)의미,특성,표준화,비즈니스영역, 이러닝(e-learning)과 지식,기업사례,발전방향
- E-learning,이러닝,E-learning정의,E-learning등장배경,E-learning파급효과,E-learning장점,E-learning단점,E-learning미래
- [원격교육] e-learing 현황
- 목차
-
Ⅰ. 서론
Ⅱ. e-learning의 개념과 범위
Ⅲ. e-learning의 효과
Ⅳ. e-learning의 준비
1. 학습자의 필요에 따른 맞춤형 프로그램 구성
2. 정확한 학습 정보를 시기와 공간에 맞게 공급
3. 언제 어디서나 학습자가 원하면 학습 내용에 접근
4. 실천 공유하는 공동체(커뮤니티) 조직
Ⅴ. e-learning 사업의 분류
Ⅵ. e-learning의 표준화
Ⅶ. e-learning의 고부가가치화 전략
Ⅷ. 결론
- 본문내용
-
인터넷과 컴퓨터 기술의 발전은 전 세계의 컴퓨터 환경을 동일한 방식으로 연결함으로써 누구나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언제 어디서나 얻을 수 있게 하고 있다. 이러한 인터넷의 발전은 사회적인 환경과 문화적인 환경의 변화와 함께 다양한 분야의 새로운 수요와 욕구를 만들어 내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특히 전통적인 교육에 대한 패러다임을 크게 변화시켰다.
e-learning이란 기술기반(Technology-based) 교육을 의미하며, 컴퓨터 기반(Computer-based) 교육과 웹 기반(Web-based)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즉 e-Learning은 네트워크 기반을 통해 교육이 제공되고, 상호작용이 일어나며, 촉진되는 모든 형태의 교육을 지칭한 용어이다. 여기서 네트워크란 인터넷, 학교나 대학의 랜(LAN), 기업의 웬(WAN)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학습은 컴퓨터를 기반으로 개인적으로 학습이 이루어지거나 학급 단위로 이루어질 수 있다. 온라인 학습은 동기적으로(synchronously : 동시에 실시간으로 이뤄지는 학습) 또는 비동기적으로(asynchronously: 비실시간 이뤄지는 학습) 이루어지거나, 때론 그 두 가지 형태를 혼합하여 이뤄진다. 여기선 이러한 포괄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는 e-learning에 포함된 모든 형태의 교육을 모두 살펴보기로 한다.
가. CBT(Computer Based Training) : 교수자가 학습내용을 컴퓨터 프로그램에 담아 실시하는 교육. CBT는 CD롬. 랜, 또는 인터넷 등을 통해 이뤄질 수 있다. 교수설계자를 포함시킨 팀을 구성하여 제작하는데, 제작비용이 높은 경우가 많다.
나. 통신교육(Correspondence course) : 교수자와 학습자의 학습활동이 독서와 과제 제출 등의 방법을 통해 이루어지는 원격교육. 이러한 통신교육은 1890년대에 유행했던 방식이다.
다. 원격교육(Distance Education) : 뒤에서 설명하는 원격 학습의 학습 형태를 말한다. 이러한 용어는 일반적으로 높은 수준의 교육이라는 의미가 함축되어 있다.
라. 원격학습(Distance Learning) : 교수자와 학습자가 물리적으로 떨어진 상태에서 이루어지는 학습. 동기적 학습과 비동기적학습을 모두 포함한 개념이다. 또한 여기엔 통신교육, 비디오나 위성 방송, 또는 e-Learning의 의미가 모두 포함되어 있다. 보통 높은 수준의 교육이 함축되어 있다.
마. Online Learning : 인터넷을 통해 이뤄지는 학습.
즉 e-learning은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온라인 상에서의 학습체제, 인터넷을 통한 멀티미디어 자료의 실시간 활용, 사이버 교육 및 온라인 원격교육의 실시 등을 통해 교육 수요자 중심의 교육을 구현하는 교수-학습 방법이다. 앞으로 e-learning은 학생들이 스스로 정보를 탐색하고 수집하여, 새로운 문제 상황에 수집된 정보를 활용하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지식을 창조하고, 의사결정을 수행하는 학생 중심의 산 교육을 경험하는 방안이 될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서양미술사 요약본
- [교육학] Eisner아이즈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 사회성 발달 - 사회화 과정 및 기제, 영아기 사회성 발달, 유아기 사회성 발달
- Pinar의 교육과정 재개념화 보고서
- 사회복지정책론_국내 출산정책의 모범사례를 지방자치단체에서 찾아보시고 학습자께서 시장이라면 인구를 늘리기 위해서 어떠한 정책을 시행할지 자유롭게 서술하십시오1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생태학적 체계이론의 개념과 비판점 및 교육적 시사점)
- 사회복지사에게 사회복지조사가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최근 개정된 사회복지사업법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이를 통해 가장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논하시오
- 동기부여 이론의 종류와 자신이 선호하는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 작성하여 보시오
- 심리학개론 에릭슨의 사회성 발달단계에 따라 자신의 발달과정, 발달과업의 성취, 그로 인한 결과(현재)를 자신의 사례를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