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earning][이러닝]E-learning(이러닝)정의,특성,목적,장단점, E-learning(이러닝)비즈니스영역,전망,문제점,추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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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E-learning(이러닝)의 정의

Ⅲ. E-learning(이러닝)의 특성

Ⅳ. E-learning(이러닝)의 목적

Ⅴ. E-learning(이러닝)의 장단점
1. 비용절감 효과
2. 학습개선 효과
3. 학습자 측면의 이점
4. 교수자 측면의 이점
5. 조직 측면의 이점

Ⅵ. E-learning(이러닝)의 비즈니스영역
1. 솔루션부분이다
2. 콘텐츠의 고부가가치부분이다

Ⅶ. E-learning(이러닝)의 전망

Ⅷ. E-learning(이러닝)의 문제점
1. 교육환경 문제
2. 의식문제
3. 컨텐츠의 질
4. 표준화 문제
5. 연결성의 문제

Ⅸ. E-learning(이러닝)의 추진 방향
1. e-Learning 참여자를 확대하고 다양화한다
1) e-Learning의 참여율을 제고시키기 위하여 정기적인 e-Learning 수요 및 요구 조사를 실시하며, 이에 따른 다양한 교육과정 및 컨텐츠를 개발한다
2) 소외 계층의 e-Learning 참여를 확대할 수 있는 국가 차원의 지원 방안을 마련한다
3) e-Learning에 대한 다양하며 적극적인 홍보 체제를 구축한다
2. e-Learning의질적 발전을 꾀해야 한다
1) 기업의 자율성과 책무성 강화를 통하여 자체적인 질 관리 시스템을 도입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
2) e-Learning의 특성 및 다양성을 수용할 수 있도록 관련 제도 및 법규의 체제, 내용, 구성을 탄력적으로 재정비한다
3) 단위 기업의 자체적인 질관리를 도모할 수 있는 다양한 인센티브 제도 및 평가인정체제를 구축한다
4) 국가 차원에서 재직근로자를 위한e-Learning 관련 연구를 지원한다
3. 연계화, 정보화, 표준화를 통하여 e-Learning의 잠재력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운영체제 기반을 구축한다
1) 기업의 e-Learning이 효율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 정부, 기업, 산업체, 학계간의 유기적인 연계 및 협력 체제를 구축한다
2) e-Learning 관련 인적, 물적, 정보 자원을 효율적으로 네트워크화 할 수 있는 정보시스템을 구축하며, 경진대회 및 박람회를 추진한다
3) e-Learning 표준화의 노력을 통해 기업e-Learning 운영 체제의 효율성을 극대화한다
4) 체계적인 직무분석을 토대로 e-Learning 관계자의 역할을 규명하며, 아울러 전문 인력 양성 및 확보를 위한 다양한 연수 및 자격 제도를 구축한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e-Learning 회사들이 제공하는 솔루션은 고객의 니즈에 맞게 철저하게 커스터마이징(Customizing)되어 있는 것이 특징인데, 대중 커스터마이제이션(Mass Customization) 기술을 사용하면 교육환경은 각 기업별로 커스터마이즈되고 교육대상자별로 직무나 관심분야, 자격요건에 따라 개인화가 가능하다. 커스터마이제이션(Customization) 및 퍼스널라이제이션(Personalization)은 e-Learning 이 가지고 있는 가장 큰 장점으로서 기업들의 교육을 e-Learning으로 전환하게 하는 핵심 요인이다. 국내 e-Learning 업체들은 아직 이러한 솔루션이 미흡한데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 미국의 우수업체들과 제휴를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 이와 같이 커스터마이제이션과 퍼스널라이제이션은 e-Learning 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데, 기술적 솔루션뿐만 아니라 컨텐츠의 생산, 교육과정의 설계, 교육운영 등 전반적으로 이를 구현할 수 있는 체계가 갖추어져야 할 것이다.
e-Learning 이 기존 오프라인 교육에 비해 비용, 효율성, 편리성 등 여러 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고, 급속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지만 오프라인 교육을 완전히 대체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오프라인 교육도 Face to Face 로 진행되고, 예체능 등 실습이 필요한 교육에 있어서는 온라인 교육에 비해 우위를 가지기 있고, 나름대로의 특성과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오프라인교육과 e-Learning이 서로 배타적인 것은 아니며, 상호 보완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면 오프라인 교육에서 부족한 부분은 e-Learning 을 통해 반복학습 및 보충학습 효과를 거둘 수 있고, 오프라인의 장점인 직접적인 만남을 통해 e-Learning 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양자의 적절한 조화를 통해 기업이나 개인들이 더 큰 교육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오프라인교육이 강의실 등 물리적인 요소를 위주로 진행되는데 비해 e-Learning 은 컨텐츠와 솔루션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e-Learning 업체들이 가장 고심하고 중점을 둬야 할 부분이 양질의 컨텐츠 생산과 확보이다. 또한 컨텐츠의 형태도 e-Learning 의 주사용 미디어인 인터넷의 특성에 맞게 텍스트, 동영상, 음성 등 다양한 형태로 디지털화시켜 교육목적과 내용에 맞게 적절히 구성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김강현, e러닝 컨텐츠를 위한 컴포넌트에 관한 연구
양혜경 외(2004), e-러닝의 이해,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보고, KR 2004-02
이인숙, e러닝 사이버공간의 새로운 패러다임, 문음사
정현재, e러닝으로 행복한 변화, 한국사이버교육학회
정재삼(2004), 왜, 이러닝(e-Learning)인가?, e-HRD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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