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성 교육의 이해] 나와 타인의 이해를 통한 나의 대인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3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2019 보건의사소통4E][출처표기] 미디어를 통해 접한 건강증진 캠페인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득적 의사소통 요건을 토대로 성공적인 캠페인이 되기 위한 조언을 제시하세요
- [초등도덕교육론]공감, 너와 나 사이의 모습
- 공감, 너와 나 사이의 모습 - 초등교육론
-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이론과 실제 오늘날 우리 사회는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 놀이(놀이문화)와 놀이자료제작, 놀이(놀이문화)와 놀이지도, 놀이(놀이문화)와 전통놀이, 놀이(놀이문화)와 본산대놀이, 놀이(놀이문화)와 사또놀이, 놀이(놀이문화)와 운동회놀이, 놀이(놀이문화)와 기호놀이
- 하고 싶은 말
- 나와 타인의 이해를 통한 나의 대인 관계입니다~~~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
- 목차
-
1. 나와 타인의 성격이해
2. 나의 대인관계
3. 느낀점
- 본문내용
-
이 보고서에서는 나와 타인의 성격에 대해 이해하고 나의 대인관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현대인과 정신건강`이라는 수업시간에 「MBTI」라는 성격유형 선호도 검사를 하였다. 이 검사를 통하여 나의 성격 및 다른 사람들의 성격을 알게 되었고 그 검사 결과를 근거로 이 보고서를 쓰고자 한다.
검사 결과에 따르면「MBTI』의 16가지 성격유형 중에 나의 유형은 `ISTP`(내향성-감각형-사고형-인식형)였다. 프로파일을 살펴보니 ISTP의 유형해석에는 `조용하고 과묵하고 절제된 호기심으로 인생을 관찰하며 상황을 파악하는 민감성과 도구를 다루는 뛰어난 능력이 있다` 라고 표현되어 있었다. 이 해석을 읽었을 때 `내가 과연 그런가?`라는 반신반의하는 생각이 들었었다. 하지만 교수님의 지시에 따라 그룹작업을 하고 난 후에는 난 나의 성격에 대해 좀더 정확히 알 수 있게 되었다.
1. 나와 타인의 성격이해
우리는 각자의 성격 유형에 따라 약 10개의 조로 나누어 토론을 하였다. 우리 조는 약 8명 정도가 모였고 어색한 분위기 속에서 토론을 시작하였다. 우리 조 유형의 대표적인 상징 하나가 `내향성`이었던 만큼 토론의 시작은 결코 쉽지 않았다. 다들 서로의 눈만 말똥말똥 바라볼 뿐 누구 한 명 쉽사리 입을 열지 않았었다. 그러다가 조장 역할을 맡았던 언니가 먼저 말문을 열었고, 우리는 우리의 성격에 대해 이야기하기 시작하였다.
ISTP들은 대체로 조용조용한 성격이었다. 말이 별로 없어서 모르는 사람들과 쉽사리 친해지기 어렵다는 말에 조원 모두가 깊은 공감을 하였다. 그래서 친구들과 함께 있을 때도 대화를 주도하기보다는 주로 듣는 편이었고, 친구들과 용건이외의 전화 통화를 자주 하지 않는다는 말도 있었다. 또 `우유부단`하다는 말이 나왔을때 모두가 고개를 끄덕거렸다. 사소한 일 하나를 결정하는데도 시간이 오래 걸리고 타인의 의견을 참조하여 결정한다는 것이었다. 심지어 나 역시도 `오늘 점심은 뭘 먹지?`하는 전혀 고민할 필요 없는 질문임에도 불구하고 김치 볶음밥과 돈까스 사이에서 한참이나 생각한 후 친구의 `돈까스 ................
- 참고문헌
-
자유 발도르프 학교의 감성교육
고야스 미치코 지음 | 임영희 옮김 | 밝은누리 | 2003.11.3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일의 이해 레포트
- 한국 현대문학의 이해 영화 이끼 분석
-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 19명 분량
- 부모 상담일지 만4세 1년 40 페이지
- 사립 정교사 합격 수업 지도안 수학(사인법칙과 코사인법칙)
- 우리 사회의 집단적 불안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정서 과정 현상(집단 따돌림, 과도한 교육열, 성차별)에 대해 생각해 보고, 사회의 분화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무엇이 있는지 쓰시오
- 서양미술사 요약본
- [교육학] Eisner아이즈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 사회성 발달 - 사회화 과정 및 기제, 영아기 사회성 발달, 유아기 사회성 발달
- Pinar의 교육과정 재개념화 보고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