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성 교육의 이해] 나와 타인의 이해를 통한 나의 대인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3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나와 타인의 이해를 통한 나의 대인 관계입니다~~~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
목차
1. 나와 타인의 성격이해

2. 나의 대인관계

3. 느낀점
본문내용

이 보고서에서는 나와 타인의 성격에 대해 이해하고 나의 대인관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현대인과 정신건강`이라는 수업시간에 「MBTI」라는 성격유형 선호도 검사를 하였다. 이 검사를 통하여 나의 성격 및 다른 사람들의 성격을 알게 되었고 그 검사 결과를 근거로 이 보고서를 쓰고자 한다.
검사 결과에 따르면「MBTI』의 16가지 성격유형 중에 나의 유형은 `ISTP`(내향성-감각형-사고형-인식형)였다. 프로파일을 살펴보니 ISTP의 유형해석에는 `조용하고 과묵하고 절제된 호기심으로 인생을 관찰하며 상황을 파악하는 민감성과 도구를 다루는 뛰어난 능력이 있다` 라고 표현되어 있었다. 이 해석을 읽었을 때 `내가 과연 그런가?`라는 반신반의하는 생각이 들었었다. 하지만 교수님의 지시에 따라 그룹작업을 하고 난 후에는 난 나의 성격에 대해 좀더 정확히 알 수 있게 되었다.
1. 나와 타인의 성격이해
우리는 각자의 성격 유형에 따라 약 10개의 조로 나누어 토론을 하였다. 우리 조는 약 8명 정도가 모였고 어색한 분위기 속에서 토론을 시작하였다. 우리 조 유형의 대표적인 상징 하나가 `내향성`이었던 만큼 토론의 시작은 결코 쉽지 않았다. 다들 서로의 눈만 말똥말똥 바라볼 뿐 누구 한 명 쉽사리 입을 열지 않았었다. 그러다가 조장 역할을 맡았던 언니가 먼저 말문을 열었고, 우리는 우리의 성격에 대해 이야기하기 시작하였다.
ISTP들은 대체로 조용조용한 성격이었다. 말이 별로 없어서 모르는 사람들과 쉽사리 친해지기 어렵다는 말에 조원 모두가 깊은 공감을 하였다. 그래서 친구들과 함께 있을 때도 대화를 주도하기보다는 주로 듣는 편이었고, 친구들과 용건이외의 전화 통화를 자주 하지 않는다는 말도 있었다. 또 `우유부단`하다는 말이 나왔을때 모두가 고개를 끄덕거렸다. 사소한 일 하나를 결정하는데도 시간이 오래 걸리고 타인의 의견을 참조하여 결정한다는 것이었다. 심지어 나 역시도 `오늘 점심은 뭘 먹지?`하는 전혀 고민할 필요 없는 질문임에도 불구하고 김치 볶음밥과 돈까스 사이에서 한참이나 생각한 후 친구의 `돈까스 ................
참고문헌
자유 발도르프 학교의 감성교육

고야스 미치코 지음 | 임영희 옮김 | 밝은누리 | 2003.11.3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7 교육심리학 1.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교육적시사점,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가드너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매슬로우 동기위계설 설명 교육적시사점, 매슬로우동기위계설, 매슬로우동기위계설 설명, 매슬로우동기위계설 교육적시사점
  •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가드너 다중지능이론의 개관2. 가드너 다중지능이론의 8가지 영역1) 언어지능 2) 논리-수학 지능 3) 음악지능 4) 신체운동지능 5) 공간지능 6) 대인관계지능(인간친화지능)7) 자기이해(자기성찰)지능 8) 자연친화지능3. 가드너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1) 다양한 평가 도구를 통한 학생에게 유용한 평가2) 개인 중심 교육(

  • [교육행정,] 감성지수(EQ) 키우기
  • 나 청년이 되었을 때나 크게 변함이 없다는 것, EQ 의 차이는 평생을 좌우한다는 것이 밝혀진 것입니다. 감성지능의 영역(Salovoy)은 다음과 같다.⑴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기: 감정이 생겼을 때 그 감정을 인식하는 것으로 감성지능의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부분이다.⑵ 타인의 감정을 인식하기: 감정이입으로 기본적인 대인관계의 기술이다.⑶ 자신에게 동기를 부여하기: 주의집중과 자기 동기화, 창의적 활동을 위해서는 목표와 감정을 결합하 는 것

  • [여성과정치] 이상적인 여성리더십(정치리더십 or 회사경영리더십)
  • 대인관계 기술, 인지 기술 등에 대해 비교적 정확한 측정을 가능하게 했다. 인적 자원관리에 있어 리더의 행동을 연구하게 되면서 조직에 적합한 관리자의 선발과 인력 개발에 도움을 주었다. 김승현, “여성리더십 및 팔로워십 유형과 조직몰입과의 관계”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9), p. 6.(2) 행동이론행동이론은 철저한 과학적 방법론의 바탕위에서 인간에 관한 연구를 하는 것이다. 즉, 직접적 관찰이나 측정이 불가능한 성격이나

  • 꿈틀학교 조사 레포트
  • 나. 학생들과의 인터뷰1Q) 자기소개 : 박보경-꿈틀학교 1학기 재학 중Q) 꿈틀학교 소개 : 적성에 따른 다양한 직업체험과 인권수업을 하고 있습니다.Q) 어떻게 꿈틀학교에 오게 되었나요? : 1년 동안 학교를 다니지 않는 동안, 아버지의 추천으로 오게 되었습니다.Q) 꿈틀학교에서 무엇을 배우나요? :A) 정규 교육과정에서는 영화수업을 통한 시나리오 쓰기, 직업교육 과정을 통해 저의 관심분야인 메이크업을 배우고 있습니다.생활적인 측면에서는 일반

  • 나비 프로젝트 학교부적응 청소년 방학 중 캠프 프로그램
  • 통한 정서적 지원② 부모-자녀, 교사-학생 간의 이해와 소통의 장 마련 5. 프로그램 운영 방식Ⅱ. 프로그램 선정 이유학교는 청소년의 발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환경이며, 삶에 필요한 다양한 학습경험을 제공하고 차후의 발달단계를 준비하는 과정으로서 중시된다(아영아 외, 2011).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하루 7~8시간을 “학교”라는 공간에서 지식을 배우고 익힐 뿐 아니라 또래관계나 선생님과의 관계 등을 통해 “학교”라는 사회의 구성원으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