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비 프로젝트 학교부적응 청소년 방학 중 캠프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5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나비” 프로젝트
목차
Ⅰ. 프로그램 개요
Ⅱ. 프로그램 선정 이유
Ⅲ. 이론적 배경
1. 학교부적응
2. 예술ㆍ체육 활동의 효과
Ⅳ. 상황 및 요구분석
1. 사회적 맥락
2. 지역 사회: 강서구
3. 기관 및 조직
4. 학습자
Ⅴ. 프로그램 설계
1.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 설정
2. 프로그램의 내용 및 실시 방법
Ⅵ. 예산 및 마케팅
1. 예산안
2. 마케팅
Ⅶ. 프로그램 평가
1. 평가목적
2. 평가방법
부록
Ⅰ. 프로그램 개요
1. 프로그램명
: “나비” 프로젝트
2. 프로그램 참가 대상
: 서울특별시 강서구내 3개 중학교에 재학 중인 학교부적응 학생 30명
3. 프로그램 연계 기관
: 강서 Wee 센터
4. 프로그램 내용
① 상담ㆍ 예술ㆍ체육 프로그램을 통한 정서적 지원
② 부모-자녀, 교사-학생 간의 이해와 소통의 장 마련
5. 프로그램 운영 방식
Ⅱ. 프로그램 선정 이유
학교는 청소년의 발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환경이며, 삶에 필요한 다양한 학습경험을 제공하고 차후의 발달단계를 준비하는 과정으로서 중시된다(아영아 외, 2011).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하루 7~8시간을 “학교”라는 공간에서 지식을 배우고 익힐 뿐 아니라 또래관계나 선생님과의 관계 등을 통해 “학교”라는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생활하게 된다. 하지만 오늘날 우리의 학교에서는 “학교” 생활에 적응하지 못한 채 폭력, 따돌림, 자살 등의 부적응 행동을 나타내는 학생들이 급증하고 있으며, 심지어는 학교부적응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채 학교를 떠나버리는 청소년들의 비율도 늘어나고 있다. 청소년들이 우리 사회의 성장 동력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이는 청소년 개인의 발달뿐만 아니라 사회의 발달에도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우리 모두의 문제이다.
따라서 학교부적응 학생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적극적이고 다양한 측면을 고려한 노력이 필요하다. 하지만 현재 실시되고 있는 학교부적응 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들은 대부분 학교부적응 학생들만을 대상으로 한 인지행동적인 상담 프로그램에 한정되어 있다(박승희 외, 2007). 이에 자신의 가치와 가능성을 찾아갈 수 있도록 직접적으로 안내해 줄 수 있는 프로그램(예술ㆍ체육 프로그램), 또 가정과 학교라는 생활 집단과 연계하여 학교부적응의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그리하여 학교부적응 학생들을 대상으로 가정ㆍ학교와 연계한 상담ㆍ예술ㆍ체육 프로그램을 설계하게 되었다.
Ⅲ. 이론적 배경
1. 학교부적응
가. 개념
“부적응”에 대하여 교육대사전(1980)에서는 ‘개인이 사회생활을 하거나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하는 데 있어서 그 사회의 질서 규범에 조화되지 못하여 사회에 대하여 장애가 될 뿐 아니라 그 개인의 발전에도 바람직하지 못한 상태다.’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교육학용어사전(1994)에서는 ‘어떤 사람이 자신이 살아가고 있는 가정, 사회, 직장, 그 밖의 환경적 요구에 자신을 적응시키지 못하고 있는 상태. 이러한 부적응은 흔히 정신병, 신경증, 범죄 등 이상심리의 원인이 되며, 또한 결과가 되기도 하기 때문에 상담과 심리치료 또는 생활지도에서 다루고 있는 중요한 현상 중의 하나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에 비추어볼 때, “학교부적응”은 ‘부적응적 행동특성이 학교생활이라는 삶의 영역에서 나타나는 것’으로 개인의 욕구가 학교 내 환경과의 관계에서 수용 또는 충족되지 못함으로 인하여 갈등과 부적절한 행동을 보이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문선영, 2008).
한편, 바우어(1970)는 “학교생활 부적응은 친구 또는 교사와 올바른 대인관계를 형성하고 이를 유지하는 능력이 부족하거나, 항상 불안하고, 억압된 기분에 빠져 의기소침하고 소극적이며 자신감이 결여되어 나타나는 현상이다.”라고 정의하기도 하였다(아영아 외, 2011에서 재인용).
나. 요인
학교부적응은 한 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극히 드물고 여러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김종필, 2007). 이러한 학교부적응의 요인은 크게 개인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으로 구분되며, 환경적 요인은 다시 가정적 요인, 학교적 요인, 사회적 요인으로 구분된다. 개인적 요인은 청소년 개인의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특성과 상황으로 자존감, 심리적 변인 등이 포함되고, 가정적 요인에는 부모의 양육태도, 사회경제적 지위, 가정교육, 가정 분위기 등이 포함된다. 또, 학교적 요인에는 교육제도, 교육과정, 또래집단과의 관계, 교사와의 관계 등이, 사회적 요인에는 사회 변화에 따른 청소년들의 가치관 변화, 유해환경, 대중매체, 청소년 공간 등이 포함된다([표 Ⅲ-1]).
[표 Ⅲ-1] 학교부적응의 요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가이드 및 샘플 1000여개
  • 학교 때부터 중, 고등학교에 이를 때까지 글짓기, 그림 그리기 부분에서 입상한 경험이 많습니다. 고등학교 시절 공부에 대한 목표가 분명했던 저는 대학에 2년 성적우수 장학생으로 입학하였습니다. 입학 후에는 폭넓은 대인관계와 다양한 경험을 쌓기 위하여 동아리 모임을 중심으로 활동했으며, 2학년 때는 대학 신문사에 입사해 실무적인 경험을 쌓기도 했습니다.form대학시절 매 학년 여름, 겨울방학 동안은 여러 다양한 분야의 아르바이트를 통해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중요하다. 하지만 의료보험 가입 절차가 까다로워 많은 스타트업이 어려움을 겪는다. 위워크는 회원사를 대상으로 의료보험을 제공할 수 있는 파트너를 소개하고 있다. 미국과 달리 한국에서는 의료보험 이슈가 중요하지 않다고 들었다. 결국 국가나 지역에 맞는 서비스를 찾는 것이 필요하다.”―한국에서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나.“한국 정부와 지자체가 스타트업 지원에 적극적이라고 알고 있다. 위워크 회원사들이 정부가 연계된 프로그램에 관

  • 지역아동센터(아동권리보장, 특화프로그램, 가족기능강화프로그램, 건강과일바구니사업, 해외사례, 해외프로그램) PPT, 파워포인트
  • 프로그램은 다양한 교육활동 지원을 통해 아동의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성장할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학습(숙제지도, 교과학습지도), 특기적성(예체능활동,적성교육), 성장과 권리(인성사회성 교육, 자치회의 및 동아리 활동) 로 구성- 문화프로그램은 다양한 문화활동 지원을 통해 즐거움과 심리정서적 안정감을 제공하여 아동의 정서적 성장 촉진을 도모하는 프로그램으로, 체험활동(관람견학,캠프여행) 및 참여활동(공연, 행사)

  • 사업계획서 - 새터민 청소년의 안정된 정착을 위한 교육·문화프로그램
  • 캠프 및 나들이와 같은 야외활동을 통해 심신단련 및 긍정적인 또래관계 형성6. 사업내용1) 세부사업내용세부목표프로그램활 동(수행 방법)시행시기수행인력참여인원시행횟수시간지역사회 네트워크를 통해 새터민 청소년 10명 모집홍보를 통한 대상자모집 - 광주전남북한이주민지원센터, 새날학교, 새터민 상담지원센터 등과 연계하고, 1월, 2월에 홍보를 통해 10명의 새터민 청소년을 모집한다. *홍보방법 : 공문서, 전화1월,2월복지사 1

  • [교육방법] 체험학습
  • < 체험 학습 발표 레포트 >Ⅰ. 체험학습의 개념Ⅱ. 국내 체험학습 사례1. 예절교육의 기본인 밥상머리교육2. 중미산천문대 별자리 체험 캠프 3. 나비생태학교 소개4. 월드컵 공원 초중생 영어체험학습 5. 엄마랑 함께한 짚풀 문화체험6. 현장체험학습 프로그램Ⅲ. 국외 체험학습 사례1. GM의 교통안전 체험교육2. 독일 유치원3. 오스트리아 프로젝트식 환경교육 사례4. 미국의 Aquarium program offers alternative learning.5. 일본6. 네덜란드Ⅳ. 체험 학습의 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