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보건의사소통4E][출처표기] 미디어를 통해 접한 건강증진 캠페인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득적 의사소통 요건을 토대로 성공적인 캠페인이 되기 위한 조언을 제시하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4.07 / 2019.04.07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의사소통
E형 미디어를 통해 접한 건강증진 캠페인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득적 의사소통 요건을 토대로 성공적인 캠페인이 되기 위한 조언을 제시하세요. (30점)
하고 싶은 말
미디어를 통해 접한 건강증진 캠페인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득적 의사소통 요건을 토대로 성공적인 캠페인이 되기 위한 조언을 제시하세요.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설득적 의사소통의 개요
    1) 설득의 개념
    2) 의사소통의 개념
    3) 설득적 의사소통의 개념
  2. 미디어를 통해 접한 건강증진 캠페인 소개
    1) 캠페인 소개(블루리본 주간 캠페인)
    2) 캠페인 운영
  3. 설득적 의사소통 요건을 토대로 한 성공적인 캠페인이 되기 위한 조언
    1) PR과 선전을 통한 캠페인의 목적
    2) 광고와 선전을 통한 추진 전략
    3) 운영과 홍보방안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건강증진캠페인은 공공캠페인의 한 영역으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점점 더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고, 이런 건강증진 캠페인은 사람들의 건강 행동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정보를 제공하는 전략적인 소통 활동이다. 그동안 공공 캠페인의 맥락에서 진행된 건강증진캠페인은 다수의 사회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사회문제에 대해 주의를 환기시키고, 궁극적으로 사회 구성원들의 적극적 실천을 불러일으키는 조직화된 일련의 소통 활동으로 진행되어 왔다.
공공 캠페인의 표적은 사회적 문제에 직면한 다수의 사회구성원으로, 상업적 캠페인에 비해 조금 더 넓은 범위의 사람들을 캠페인 대상으로 하므로 더 세심한 전략적 접근을 필요로 하고, 사회 전체의 이익을 위해 전개된다. 최근에는 이런 건강증진 캠페인의 성공적인 효과를 위해서 설득적인 의사소통 기법들을 적용하기도 한다. 설득적 의사소통의 유형에 따라 설득의 목적이 완전히 다르지만 의사소통을 위한 수단이나 매체 등의 요건에는 많은 유사점들이 있는데, 건강증진 캠페인에 가장 많이 이용되는 설득적 수단으로 PR, 선전, 광고 등이 활용된다.

Ⅱ. 본 론

1. 설득적 의사소통의 개요

1) 설득의 개념
설득이란 다른 사람의 가치, 욕구, 신념 및 행동을 바꾸고 조정 혹은 변화시키려는 노력의 과정으로 본다면 사회생활은 의식적, 무의식적인 설득의 과정이 다양하게 존재한다. 설득하는 사람에게 본인이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우호적인 방향으로 영향을 미치고 그 영향을 통해 설득되도록 하는 것이 설득적 의사소통의 과정이 된다.
커뮤니케이션 학자 호블랜드(Hovland)는 의사소통의 효과 측면에서 설득을 “언어적 자극을 통해 설득원이 바라는 어떤 목표를 달성하고자 수용자의 의도된 행동을 유발하는 역동적 과정으로 정의하였다. 이와 같이 ‘설득’이란 타인에게 특정 행동을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논리적이고, 감정적이며 문화적인 근거를 제공하여 상대방이 특정 행동을 일으킬 것을 목적으로 한, 즉 어떤 영향을 미치기 위한 일련의 행위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설득을 위한 방식에는 이성적이고 감성적인 측면 모두가 적절하게 활용되어야 한다(나재민, 2016, p9).....(중략)
.
.
2. 미디어를 통해 접한 건강증진 캠페인 소개

1) 캠페인 소개(블루리본 주간 캠페인)
흡연은 조기사망과 질병을 유발하는 가장 큰 요소이지만, 예방이 가능하다. WHO에 의하면 흡연에 의한 사망자수가 전 세계적으로 1분에 6명이 죽어가며, 1년에 3백만 명이 죽는다고 한다. 담배연기 속에는 호흡, 순환, 소화기계에 질병을 유발하고 다양한 암을 유발하는 유해물질이 약 4,000여종에 이른다고 한다. 흡연자는 비흡연자보다 만성기관지염이나 해소기침에 걸릴 위험이 1.5배 높다. 또한 흡연은 흡연자 자신의 건강문제에 국한되지 않고 다른 사람의 건강에 위험요인이 된다. 간접흡연에 의해 니코틴, 일산화탄소 등을 흡수함으로써 폐암의 발생률이 높아진다.
흡연은 직접적으로 관련 된 동기와 태도요인 등의 사회 심리적 요인이 작용하고, 간접적으로는 개인적 성향 등으로 흡연이 이루어지는데, 흡연을 하게 되는 동기는 성인 모방심리, 남성성의 과시, 학업, 스트레스, 사회적 억압, 반항심, 즐거움, 편안함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생각 된다.....(중략)
.
.
3. 설득적 의사소통 요건을 토대로 한 성공적인 캠페인이 되기 위한 조언

사람들 사이의 모든 의사소통은 어느 정도 설득적인 역할을 가지고 있으나 대표적인 설득적 의사소통 유형으로는 광고, PR, 선전(propaganda)이 있다. 상업 광고에 있어서는 수용자가 소비자이며 상품에 대한 반응과 소비를 유도해야 하는 의사소통의 목적이 분명하다.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전달함으로써 구매라는 행위까지 유도해야 하는 설득의 목적이 분명하고 경제적인 이익을 내야하는 설득의 결과를 가시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광고를 통한 의사소통은 설득의 방법이나 수단 등이 더 치밀하고 설득의 결과도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다.
PR을 통한 의사소통이란 개인이나 단체, 기업 또는 기관 등이 사회적 환경이 되는 공중과의 원활한 관계를 유지하고자 공중의 이해와 인정, 호의, 협조 등을 얻기 위한 제반 노력을 말한다. PR의 경우 즉각적인 반응보다는 다른 활동 등을 하는데 있어서 도움이 된다(나재민, 2016, p1-p12).
선전을 활용한 의사소통은 개인을 상대로 하는 대인 지향적인 의사소통이 아니다. 주로 미디어를 통해 공중을 상대로 하는 대중적이고 집단적인 의사소통이다. 따라서 주로 정치나 군사적인 목적으로 활용되고, 선전의 주체가 악한 의도를 가지고 활용한다면 대중들의 생각이나 견해에 악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는 점에서 다른 설득적 의사소통과는 차이가 있다. 이 3가지 요소를 토대로 하여 ‘블루리본 주간 캠페인’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시해 보고자 한다.

1) PR과 선전을 통한 캠페인의 목적
설득적 의사소통 요건을 토대로 한 성공적인 캠페인이 되기 위해 ‘블루리본 주간’ 사후 기획 시 유지 보수해야 할 부분을 다음과 같이 정리, 제시해 볼 수 있다.....(중략)
참고문헌
1. 서울시교육청(2018), 2018년 제3회 학교 흡연예방을 위한 캠페인 ‘블루리본 주간’ 운영, 서울시교육청
2. 안상윤ㆍ문상식 외 1명(2017), New 보건의사소통, 보문각
3. 나재민(2016), 공공보건 커뮤니케이션에서의 시각적 형상화 연구(건강신념모델(HBM)에 기반한 효과 분석), 홍익대학교 대학원
4. 전국대학보건관리학교육협의회(2014), 보건의사소통 (보건교육사를 위한), 한미의학
5. 안상윤ㆍ박종선 외 3명(2007), 보건의료 커뮤니케이션, 보문각
6. 서울특별시교육청 (http://sen.go.kr/main/services/index/index.action)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료 잘 참고하였습니다
    주제가 아예 다르지만 참고 잘 하였습니다
  • 70765***
    (2020.04.28 00:08:43)
  • 판매자 구매평가 감사드립니다. 잘 활용하시어 좋은점수받으세요^^ 2020.05.03 14:25:50

회원 추천자료
  • 광고학 일면적 광고 메시지와 이면적 광고 메시지의 설득 효과에 대해
  • 중요하다. 일면적 메시지와 양면적 메시지는 그 신뢰에 대한 것이다.4. 출처 및 참고문헌ZHU MIN, 네이티브 광고 유형과 메시지의 측면성이 중국인 관광객의 제주도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지각위험과 지각혜택을 중심으로, (2019)-(이명천, 김요한, 2010; 강나윤, 윤혜현, 2014)-(O’Keefe, 1999)-Crowley & Hoyer(1994)-(윤태웅, 2011)-(소현진, 2012)권은아, 김성철. 한국의 출산장려 캠페인 효과 연구. 미디어, 젠더 & 문화, .27 (2013.9): 5-32.-(O’Keefe, 1999)-(Alen et al., 199

  • 광고학(기말) 레포트
  •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브랜드 슬로건의 관리가 더욱 중요해졌다. 브랜드 슬로건의 경우는 제품의 특징과 관련된 내용을 쉽고 빠르게 소구하는 경우로 다음의 예와 같다.-전자제품 살 땐 하이마트 (기업브랜드의 경우)-나타나면 에프킬라 (한국존슨)-쇼핑의 자유 신세계 상품권(신세계)③캠페인 슬로건캠페인이란 일정한 기간동안 사용 가능한 모든 매체를 통해 하나의 주제를 집중적으로 소구하는 것을 말하는데 여기서 일관성 있는 주장을 담은 카

  • [설득심리학] 번호이동성제도 시행을 전후한 SK Telecom(sk텔레콤) 광고 설득전략의 변화 분석
  • 중점에 둔 메시지 학습이론을 분석틀로 선택하였다. 또한 좀더 세부적 메시지 내용 분석을 위해서 정치 커뮤니케이션의 수사학적 분석을 덧붙여서 분석틀로 광고를 분석하였다. (1) 분석틀 1: 메시지 학습적 모델메시지 학습적 모델은 호브랜드를 중심으로 하는 예일 커뮤니케이션 학파에 의해 중개변인으로서의 태도개념을 (SR)의 기본모델에 개입시킴으로써 커뮤니케이션과 내도변화 사이의 관계를 경험론적 실증연구를 통해 정립한 모델이다. 이 접

  • [지역사회] KABP이론에 근거한 서울시내 대학생들의 알코올사용실태와 영향요인
  • 위한 도구로 추천한 AUDIT(Alcohol Use Disorder Identification Test)을 사용하였기 때문에 신뢰성이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4) 알코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보건 복지부에서는 알코올 관련 문제를 해결하고 건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파랑새 플랜 2010’을 추진 중에 있다. 여러 가지 사업 및 입법이 진행 중이지만 국민을 대상으로 한 교육이 큰 부분을 차지한다. 이 교육의 매체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먼저 일반인을 대상으로 알코올 홍보 대사를 선정하고

  • [외식산업론]오코노미야끼 심야(深夜) 창업계획서
  • 건강을 챙기며 경제력이 어느 정도 받쳐주는 중장년층, 노년층을 포함하며 이들은 상대적으로 외식 소비에 있어 가격에 대해서는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편이라고 할 수 있다.3) 맛뿐만 아니라 서비스와 분위기 만족에 가치를 두는 소비자층음식의 맛 또한 중요하나, 음식의 맛이 아무리 좋아도 서비스에 만족하지 못한다면 그 음식점을 선호하지 않는다. 단순히 배고픔을 채우기 위한 식사가 아니라 만족을 느끼며 식사시간을 갖기를 원한다. 이에 맞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