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놀이문화)와 놀이자료제작, 놀이(놀이문화)와 놀이지도, 놀이(놀이문화)와 전통놀이, 놀이(놀이문화)와 본산대놀이, 놀이(놀이문화)와 사또놀이, 놀이(놀이문화)와 운동회놀이, 놀이(놀이문화)와 기호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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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놀이(놀이문화)와 놀이자료제작
1. 실천 과제
1) 과제 1
2) 과제 2
3) 과제 3
2. 과제 1의 실천
1) 교육과정 재구성
2) 수업 모형
3. 과제 2의 실천
4. 과제 3의 실천
1) 영어 시범 학급 운영
2) 영어 학습 코너 설치 운영
3) 아침 영어 활동 시간 운영
4) 타 교과 시간의 영어 사용
5) Special Day(특별한 날) 설정 운영
6) 놀이 중심의 동적인 학습 활동
7) EBS 영어 방송 시청
8) 영어 교육 한마당 행사
5. 실천 결과
1) 과제 1의 실천
2) 과제 2의 실천
3) 과제 3의 실천

Ⅲ. 놀이(놀이문화)와 놀이지도
1. 땅에 그리고 하는 놀이는 되도록 어린이들 스스로 그리게 한다
2. 놀이규칙에 대한 판정을 요구할 때 되도록 스스로 결정하게 하다
3. 놀이규칙의 변화에 대해 인정해 주어야한다
4. 놀이하다가 싸우게 될 경우 교사가 어떻게 해야 할까 문제이다
5. 스스로 놀이도구를 가져오게 하거나 만들어 놀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Ⅳ. 놀이(놀이문화)와 전통놀이
1. 분석하게 된 이유
2. 전통놀이의 분류
1) 인원수에 따른 분류
2) 놀이 장소에 따른 분류
3) 편 가르기(또는 승패)의 유무에 따른 분류
4) 도구의 유무에 따른 분류
5) 체력 소모 정도 및 난이도에 따른 분류
6) 전통 놀이 분류 결과

Ⅴ. 놀이(놀이문화)와 본산대놀이

Ⅵ. 놀이(놀이문화)와 사또놀이

Ⅶ. 놀이(놀이문화)와 운동회놀이
1. 말이어가기
2. 손바닥씨름
3. 숨오래 안쉬기
4. 고누
5. 신발 빼앗기
6. 메아리
7. 창 던지기
8. 비행기 접어 날리기
9. 볼링
10. 간지럼

Ⅷ. 놀이(놀이문화)와 기호놀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놀이의 사회적 기능은 최우선적인 기능이자 가치이다. 놀이는 사회성 발달에 직접적으로 매우 큰 영향을 주고 있다. 또래집단과의 놀이를 통하여 가족이외의 사람들과 더불어 관계를 넓혀가게 되는 것이다. 동료들과의 놀이를 통해 양보와 겸양의 미덕을 배울 수 있고 선의의 경쟁과 승패의 희비를 경험하게 되며 책임과 의무 굴종과 좌절 상호 의존과 신의를 비롯하여 자기절제, 규칙의 준수, 상대의 설득과 화해 등의 사회적 역할을 경험하게 된다. 이런 과정에서 자기중심적인 의식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된다. 자기중심적인 행동에서 협동적 행동으로 비사회적 자아를 사회적인 인격형성으로 확대 심화 하게 된다. 이런 의미에서 Frobel은 놀이가 인간 발달의 표현이라고 하였다.
Buhler는 놀이의 유형에 기능놀이(Functional play), 모방놀이(Imaginative play) 구성놀이(Constructional play)가 있다고 했다. 특히 모방놀이는 사회적 발달에 큰 비중을 차지한다고 보고 있다. 사회 생활의 일부와 역할을 모방함으로 인해서 사회성의 기초가 형성된다고 보고있다. 놀이는 혼자서 하는 것도 있지만 여럿이 모여서 남의 행동을 보고 배우며 협동하는 생활을 학습하게 된다. 그렇게 하는 동안 자기중심적인 사고를 버리고 남에 대한 배려와 이해를 얻게 된다.
hurlock은 놀이의 높은 사회 교육적인 가치를 주장하였다. 그에 따르면 먼저 놀이는 사회성 발달에 촉매 작용을 한다. 자기 중심성을 줄이고 감정이입을 통해 타인에 대한 이해심을 기르게 하기 때문이다. 이 놀이 수행과정에서 의사 소통을 이루게 하는 것은 당연하다. 이로써 관용성 협동성, 동질성, 그리고 함께 어울리는 방법을 터득하게 된다. 즉, 사회성을 획득하게 된다. 한편 놀이는 억압되어 있던 정서를 해소한다. 놀이의 오락성은 놀이를 하는 사람들로 하여금 정화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다. 불안과 발달 갈등을 극복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는 것이다. 또한 지적활동을 조직화하고 활성화한다. 따라서 창조성과 문제 해결력이 증가된다.
Frank와 Theresa Caplan은 놀이의 기능과 가치를 다음과 같이 정리했다. 놀이는 인간의 전인적 성장을 돕는다. 그것은 자율적이고 자발적이며 활동적인 행위를 통해서 이루어진다. 이 과정에서 활동의 자유를 제공한다. 극복해야하는 상상의 세계를 제공한다. 또한 언어 학습의 기초를 제공한다. 놀이 과정에서 대인 관계를 돈독(敦篤)히 하는 독특한 힘이 있다. 또한 신체적 완성감의 기회를 제공한다. 활동적이다 보니 실제 세계를 활발히 탐색하게 한다. 이를 위해서는 호기심과 주의집중력을 촉진한다. 때에 따라서는 역할 배우기의 방법이 된다. 학습의 역동적인 방법이기 때문에 판단력도 기르게 해준다. 이로서 지적체계가 구성된다. 일련의 과정을 통해 전체적으로 생활에 생기를 불러일으켜 준다. 결국 인간 전인적 생존의 본질이다.
E.H.Erikson에 의하면 놀이는 자율성을 발전시키고 이를 통해 솔선성(率先性) 학습의 수단이 되는 것이다. 이것은 놀이를 통해서 문제상황을 설정하고 이러한 과정을 풀어 가는데 자발적으로 참여하면서 기쁨을 느낀다는 것이다. 놀이를 통해 새로운 경험을 자발적으로 학습하게 되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학습의 과정에서 새로운 가치관과 세계관을 형성하게 된다. 놀이를 통해 정서적인 발달을 더 촉진하고 자아를 수용하게 되기 때문이다. 놀이는 이렇듯 인성과 감성을 길러줄 뿐만 아니라 인성과 지적체계를 구조화하여 새로운 가치체계와 세계관을 형성시켜준다.

Ⅱ. 놀이(놀이문화)와 놀이자료제작

1. 실천 과제

활동 중심 놀이자료의 제작.활용을 통한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과제를 설정하여 실천하고 있다.

1) 과제 1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활동.놀이 중심의 교수-학습 모형에 적용한다.

2) 과제 2

주제 유형별 교수-학습 자료를 제작.구입하여 활용한다.

3) 과제 3

의사 소통 능력 신장을 위한 활동.놀이중심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참고문헌
ⅰ. 유가효, 위영희 외 3명(2010), 놀이치료의 이해, 양서원
ⅱ. 이은혜(1990), 놀이이론, 창지사
ⅲ. 전국재(2003), 놀이와 공동체, 예영커뮤니케이션
ⅳ. 주디스 쉬케단츠 저, 이영자 역(2002), 놀이를 통한 읽기와 쓰기의 지도,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ⅴ. Frank 저, 강문희 역(1989), 놀이와 아동, 교육과학사
ⅵ. V. Glasgow Koste저, 최영애 외 1명 역(2011), 놀이 유년기의 예술, HSMED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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