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해석학적 관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0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해석학적 패러다임의 개요
2. 해석적 연구와 이론
1)거시적 연구의 결함과 미시적 해석적 연구
2)해석학과 현상학, 상징적 상호작용론
3) 교육연구에서의 해석적 연구

☀ 참고자료

게임( game) 이론
본문내용
1. 해석학적 패러다임의 개요
윌슨은 사회학을 ‘규범적(법칙적)패러다임’ ‘해석적 패러다임’으로 구분한다.
*규범적(법칙적)패러다임-전통적 사회학인 구조 기능주의 이론으로 대표한다.
기본적 전제-인간의 사회적 행위가 법칙에 의해 지배되고 있다는 생각이다.
행위패턴의 사회학적 설명은 (자연)과학의 특징을 이루는 연역적 모델에 따라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생각이다.
*해석적 패러다임-행위자는 서로의 행동을 의미 있는 것으로 받아들이고, 그것을 해석 또는 상황정의하면서 상호작용 행위를 한다. 즉, 규범적(법칙적)인 과정이기보다는 본질적으로 해석적인 과정이라고 파악한다.
*해석학(hermeneutics)-그리스어의 ‘해석하다’의 뜻에 상당하는 말에서 온 것이며, 제우스의 의지를 지상의 인간들에게 해석해 주기 위하여 올림푸스산에서 내려온 사자인 ‘hermes'에서 유래한 것이다.

1)사회과학에서의 해석학-19세기 독일의 철학자 딜타이(W.DILTHEY)를 중심으로 해석학적 기법 발전.
-인간의 행위와 제도를 포함한 사물의 이해에 적용하여 새로운 해석학 발전시키는데 기여했다.
-사물을 이해한다는 것은 바로 그것을 해석하는 것이라고 봄. 우리가 무엇을 이해한다는 것은 그것의 의미 혹은 의의를 파악하는 것이며, 무엇을 해석한다는 것은 어떠한 관점이나 상황에 비추어 그것이 의미하는 바를 터득하는 것이다.
-이해하거나 해석하는 사람은 이미 자신이 가지고 있는 기존의 지식 또는 이해방식<이것을 전이해(前理解)라고 함>에 근거하여 자신의 마음의 눈으로 대상에 접근한다.
-이러한 과정을 딜타이는 ‘이해’<Verstehen>라고 하였고 인간과학의 참된 방법이라고 했음
-해석 또는 이해는 “인간행동의 의미, 사회적 상호작용의 맥락 주관적 상태에 대한 명백한 이해, 주관적 상태와 행동 간의 긴밀한 관계를 강조한다.
-인간의 상호작용 속에서 이루어지는 해석과 의미부여에 관심을 두고 있으며 상호적용을 하나의 해석적 과정으로 파악하고 있기 때문에 그 연구방법 또한 연역적 설명에 의한 것이 아니라, 상호작용이 실제로 일어나고 있는 일상생활 세계를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해석적 기술을 강조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교육사회학총론』, 동문사, 1996. 02 05, 이종각
『교육사회학신강』, 동문사, 1995. 03 10, 이종각
『교육사회학의 이해』, 낭서원, 1995. 03. 25, 차경수 외2인
『신교육사회학탐구』, 과학사, 1998. 02. 20, 권이종외 4인
『교육사회학』, 한국학술정보, 2005. 02. 15, 안우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및 대안학교
  •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및 대안학교교육사회학 contentsⅠ. 사회현상을 보는 다양한 관점- 기능론- 갈등론- 상징적 상호작용이론Ⅱ.교육 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 거시적 관점- 기능주의- 갈등주의Ⅲ.교육 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 미시적 관점- 상호작용론과 해석학적 이론- 낙인이론과 교환이론Ⅳ. 21세기의 교육사회학Ⅰ.사회 현상을 보는 다양한 관점기능론갈등론상징적상호작용이론가정사회문화 현상은 사회의 존속과 통합에 기여하기

  • [교육학] 교육의 사회적 기초fp
  • 교육학 개론교육의 사회적 기초1연구방법론기능론갈등론해석학적 방법론2학교의 사회학적 이해학교의 사회적 기능 학교교육비판론1. 교육사회학 연구방법론학습내용2. 학교의 사회학적 이해기능론갈등론 양적 연구1. 교육사회학 연구방법론3. 교육과정의 사회학2. 학교의 사회학적 이해해석학적 방법론거시적 관점미시적 관점질적 연구1. 교육사회학 이론의 접근 방법 1) 거시적 접근 ① 거시적 관점은 사회문화적 요인을 사실적인

  • 쉽게 알아보는 교육사회학
  • 쉽게 알아보는 교육사회학목차I. 교육사회학의 기초1. 교육 사회학의 성격2. 교육사회학의 중요성3. 교육 사회학의 연구 방법II. 교육사회학의 주요이론1. 거시적 접근 가. 기능주의 나. 갈등주의다. 두 관점 (기능주의+갈등주의)의 공통점2. 미시적 접근가. 해석학적 관점나. 신교육학적 관점III. 사회화1. 사회화의 의미2. 사회화의 기관가. 또래집단나. 가족집단IV. 문화와 교육1. 문화의 정의2. 문화의 교육적 기능3. 문화과정으로서의 교육I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 교육사회학에서 서술(2) 국내 학자들의 분류경향- 조용환 규범적 패러다임 (구조기능주의 이론) 해석학적 패러다임(상호작용론 이론)- 김병성 거시적 접근 : 기능이론, 갈등이론 미시적 접근 : 신교육사회학, 민속방법론, 상호작용론, 현상학 ⇒-김신일 -기능주의적 접근-갈등적 접근 교육사회학 이론-해석적 접근표 교육사회학의 주요이론 접근방법주요이론대표적 학자강 조 점거시적 관점기능주의적 관점초기 합의론적 기능주의: 사회화

  • 2장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 서론본 장에서는 교육사회학의 기본적인 패러다임을 정리하고 그 바탕 위에서 교육현상의 기능론적 설명과 갈등론적 설명, 그리고 최근에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해석학적 접근의 제 이론을 살펴보고자 한다. 제 1 절 교육사회학의 패러다임교육사회학은 교육의 사회성에 초점을 맞추어 “교육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답을 얻으려는 지적활동이다. 즉, 사회현상으로서의 교육사실을 사회학적 방법을 가지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