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의 관점 - 기능주의, 갈등주의, 해석학적 이론으로 나누어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6.04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자료 입니다.
- 목차
-
1. 기능주의 이론
▶ 사회관
▶교육관
▶연구의 기본방향
2. 갈등주의 이론
▶사회관
▶교육관
▶연구의 기본방향
3. 해석학적 이론
▶사회관
▶교육관
- 본문내용
-
어느 학문에나 여러 이론이 있고 그 이론들이 서로 경쟁하듯이 교육사회학도 크게 관점에 따라 개인의 의지와 타협을 중시하는 미시적 이론학파와 사회적 행동결정에 있어서의 억압구조의 역할을 강조하는 거시적 이론 학파로 나뉠 수 있다. 거시적 관점에는 기능주의적 관점과 갈등주의적 관점을 포함시키고 있다. 이 외에도 교환이론, 비판이론 등이 있다.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기본전제를 보면, 기능주의 교육이론은 사회적 통합을 위한 교육의 기능을 강조하였다. 반면 갈등론적 교육이론은 자본주의 사회의 학교교육에 대한 비판에 주력하여, 불평등의 정당화와 지배 문화의 주입 기능을 공격하였다. 이와 같이 기능주의 교육이론과 갈등론적 교육이론은 두 개의 커다란 패러다임을 형성하면서 서로 다툼과 비판과 공격 속에 전개되어왔다. 즉 기능이론이 주류 이론으로 주목받아 왔다면 갈등이론은 이를 비판 또는 부정하려는 반 주류이론의 역할을 담당해 왔다고 말할 수 있다.
연구의 기본 방향을 살펴보면 기능이론은 통합과 합의를 전제로 삼고 있기 때문에 현상 유지 또는 체제 유지 지향적인 연구에 중점을 두고 있다. 그리고 갈등이론은 기본적인 이념, 제도, 질서 등의 비판적 분석에 중점을 둔다. 한편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첨예한 대립 속에 두 이론의 한계를 극복하려는 노력 속에 전개된 해석학과 현상학이 구조주의적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미시적, 행위자 지향적 접근이 주목을 받게 된다. 결국 오늘날에도 이 흐름이 계속 명백을 유지하면서 기능주의적 접근, 갈등적 접근, 해석적 접근이 공존하면서 거대 담론을 형성하고 있는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와 관광이 결합된 문화관광상품을 하나 선정하여 다음의 요건으로 작성하
- 한중일 의복 비교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