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의 사회적 기초f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17 / 2019.12.24
- 21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며칠 고민 끝에 작성한 자료이니
검색해 가시더라도 후회는 안하실 겁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교육의 사회적 기초
1. 교육사회학 이론의 접근 방법
1) 거시적 접근
2) 미시적 접근
2. 교육사회학 연구방법론(기능론)
1) 기본가정
2) 기능론적 교육관
2) 한계점
3. 교육사회학 연구방법론(갈등론)
1) 기본가정
2) 갈등론적 교육관
3) 한계점
4. 교육사회학 연구방법론(해석학적 관점)
5. 학교의 사회적 기능 1) 사회통합 및 통제기능
2) 사회구성원의 선발 및 분류
6. 학교교육 비판론
1) 탈학교교육론
2) 학교사망론
3) 의식화교육론
- 본문내용
-
2) 갈등론적 교육관
① 교육을 사회와 연관시키는데 있어 거시적 관점을 취하며,
둘 간의 관계를 비관적으로 본다.
② 학교는 특정 집단이나 계층의 사고방식을 가르침으로써,
특정집단의 문화와 이익을 정당화시켜주고 재생산한다.
③ 교육체제는 사회의 구조적 불평등을 유지하는 기능을 한다.
3) 한계점
① 사회구조를 지배자와 피지배자, 가진자와 못가진 자 등의 이분법에 따라
설명함으로써 교육이 가진 자에게만 봉사하는 것으로 규정한 것은
교육의 본 모습을 왜곡하거나 과장한 것이다.
② 교육이 사회적 결속력을 높이고 국가 공동체적 의식을 높이는데 기여한 점을
과소평가한다.
③ 교육을 통한 능력과 재능의 선별과 사회적 상승이동에 기여한 점을 무시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평생교육의 변천사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