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유아교육의 현실과 공교육화를 위한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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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Ⅰ. 머리말

Ⅱ. 유아교육의 공교육 개념 및 필요성


Ⅰ. 머리말

Ⅱ. 유아교육의 공교육 개념 및 필요성

Ⅲ.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현실과 문제점

Ⅳ. 앞으로의 방향과 과제
본문내용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현실과 공교육화를 위한 과제


Ⅰ. 머리말

우리나라의 유아 교육 공교육화 추진 문제는 1980년 이후 꾸준히 논의되어 왔던 유아 교육 정책의 가장 우선되는 과제이다. 유아 교육 관련 개혁은 교육개혁심의회를 통하여 1994년 9월 5일 발표한 1차 개혁안과 1995년 5월 31일에 발표된 2차 개혁안에서 이미 그 터전을 마련하였으며 1997년 6월 2일 교육개혁위원회는 「공교육 체제 확립을 위한 유아 교육개혁 방안」으로 3개안을 제시하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유아 교육 정책을 입안하는 과정에서 국가가 추진하는 교육 정책의 우선순위에서 유아 교육은 항상 뒷전으로 밀리게 되어 2000년에 들어와서도 실질적인 측면에서 유아 교육의 공교육화는 거의 추진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80년대에 유아교육의 보편화가 시도되었다고는 하나 그러한 시도가 유치원을 공교육의 개념으로 전체 교육장의 맥락 속에서 논의 되었다기 보다는 별도의 특수 분야로서 인식되어져 왔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유아교육은 법률, 예산 , 행정지원 체제에서 항상 별도로 인식되므로 행정당국에서는 유아교육기관이란 “참 골치 아픈 곳”, “문제만 일으키는 것”으로 인식되기 쉬웠다.
한국 유아교육의 변천과정은 국가 발전과 국가 의지의 차원에서 이루어지기보다는 정치적인 요인에 좌우되는 면이 많았다. 사실 그 동안 정부에서 유아교육에 관한 새로운 것을 개혁하고 개편할 때마다 급하게 ‘중론’을 모아 결정하는 예가 많았다. 유아교육에 관한 장기적인 연구에 기초하기보다는 그때그때 정책연구나 용역을 준 연구에 의해서 임기응변식으로 유아교육의 문제를 너무 쉽게 해결하려고 한 점이 많았다. 한국 유아교육의 변천과정은 국가 발전과 국가 의지의 차원에서 이루어지기보다는 정치적인 요인에 좌우되는 면이 많았다. 그러다 보니 정책은 결국 위의 몇 사람 손에서 이루어진다는 식으로 생각되어, 유아연구는 낭비이며 유아 교육 전문가들의 의견도 결국 힘없는 건의 사항에 지나지 않는다는 연구의 무용론(無用論)과 같은 반지성적인 사고에 젖어들 수도 있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유치원 연합회(2001. 10) 한겨레 유아교육 심포지움
교육개혁위원회(1997, 3) 공교육 체제 확립을 위한 유아교육 개혁방안. 제14차 공청회 대통령 자문 교육 개혁 위원회.
한국교육개발원(2003.5) OECD 국가들의 유아교육과 보호정책 동향과 전망.
박수진(2000) 유아기 자녀를 둔 학부모의 조기 특기 교육에 관한 실태 분석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부성숙(1998) 유치원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들의 관심도와 활용수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한윤경, 김희진(2000).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연계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상대 교육과정에 대한 인지, 교육과학연구, 31(3), 215-229.
최혜진, 황해익(2005.3) 유치원 교사와 보육 교사의 자기평가에 대한 비교 연구.
이기숙, 장영희, 정미라, 홍용희(2004) 유치원에서의 특별활동 실시 현황 및 교사의 인식
심혜진(2003) 유아교육과정의 질에 따른 유아 참여 및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회(2005) 한국 영유아 보육학 제 10집
한국교육개발원 (2004) 한국의 유아교육과 보육정책: 오이씨디 의 진단과 정부 대 권고
박향아(1999. 1. 19) 일본 유치원의 재정실태, 한국유치원 총연합회 경기지회 학술대회 발표자료


참고싸이트

http://std.kedi.re.kr/ 국가교육통계정보센터
http://www.educare.or.kr/ 중앙보육정보센터
http://www.gogane.com/main.htm
cafe.daum.net/EDUmaster . 유아교육자료
http://www.yoochiwon.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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