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운영] 장학의 기본개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2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장학의 개념과 정의
2. 장학의 기능
3. 장학 지도의 원리와 기술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교육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그 중요성이 인식됨에 따라 우리나라의 유아교육도 양적 팽창과 공교육화 추세로 유아의 조기교육을 위해 과감한 정책을 실행하는데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1978년부터 연차적으로 초등학교에 병설유치원을 설립했고, 1882년에 유아교육 진흥법의 제정 공포와 더불어 유아교육 담당관실 설치, 시․도 교육청에 유아교육업무 담당 장학진을 두는 등 행정적 지원은 물론 유치원 장학의 강화로 유아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려는 노력이 계속되어 왔다. 이러한 행정적 지원 및 장학의 강화는 유치원 교육의 질 향상에 장학이 매우 중요한 요인임을 인식하고 있음을 뜻한다.
이에 따라 유아교육의 진정한 발전이 양적 측면과 질적 측면이 함께 균형적으로 발전하는 것이라고 볼 때 유아교육 현장의 질적 향상을 위한 일환으로 유치원 장학의 효율화가 중요한 과제로 강조되고 있다. 왜냐하면 장학은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변인인 교사로 하여금 전문적으로 성장하게 하고 교수능력을 향상시켜 교육목표 달성을 보다 효율적으로 도모 할 수 있도록 유도하기 때문이다.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의 장학에 대한 기본 방향을 제시하고, 좀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장학의 개념과 정의
장학이란 용어는 시대의 변화나 접근방법에 따라 다양하게 사용되어 왔기 때문에 명확하게 통일된 정의를 내리기는 힘들다.
원래 장학이란 용어의 ‘Supervision’은 ‘Superior’와 ‘Vision’의 합성어이다. Superior는 ‘위에’, ‘우수한’이란 뜻이고, ‘Vision’은 ‘본다’, ‘감시하다’의 의미이다. 따라서 ‘Supervision’이란 용어는 ‘위에서 바라본다’, ‘우수한 사람이 높은 곳에서 바라본다’, ‘우수한 사람이 높은 곳에서 감시한다’의 의미로 감시․감독으로 인식되어 시학(inspection)이라 불려왔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그 의미가 변화되어 교사와 학생의 성장 발달에 관한 모든 조건을 향상시키기 위해 지도․조언하는 전문적․기술적 봉사활동이라는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참고문헌
남정걸, 「장학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1995.
김형관, 오영재, 신현석, 「신장학론」, 학지사. 1997.
박은혜, 이현옥, 임승렬, 「교사발달에 적합한 장학의 이론과 실제」, 정민사,1999.
성영혜 ; 이상희 공저 「최신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동문사 2002.
류윤석 지음 「(新)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교육아카데미 2000.
조성일 ; 장선철 공저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동문사 2000.
권영례 ; 이영자 공저「유아교육기관경영 」,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7 교직실무] 유치원 장학에 대해 서술하시오.(장학의 개념, 기본 방향, 장학의 최근경향) [출처표기 완료, 인용표기 완료]
  • 2017년 2학기유아교육과 교직실무 3학년 B형Contents Ⅰ. 서 론Ⅱ. 본 론1. 장학에 대한 개요1) 장학의 개념2) 유치원 장학의 개념2. 유치원 장학의 기능과 방법1) 기능과 특성2) 영역과 방법3) 원리와 과정3. 유치원 장학의 기본 방향1) 교사와 장학2) 장학 대상3) 장학담당자의 역할4) 장학의 출발점4. 유치원 장학의 최근경향1) 자율장학2) 장학사의 전문성3) 장학요원4) 장학사의 리더5) 장학방법5. 유치원 장학에 대한 나의 견해Ⅲ. 결 론Ⅳ. 참고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1
  • 교육적,창의적 활용 “세상에 쓸모없는 물건, 사람, 느낌, 장소란 없다” 재활용센터는 시에서 재활용 자원을 보관 수납할 장소를 임대하고 시민 자원 봉사자들이 자원을 분류, 수납, 보관, 배분하는 업무를 맡고, 수거업자가 운반하는 역할을 맡아 운영되고 있다. 레지오 교육기관은 일,이주에 한번 센터를 방문하여 필요한 재료를 가져가고 아이들도 참여하여 재활용 물건들을 사용한 근사한 작품을 재생산 하게 된다. 3. 기본 원리 및 개념 레지오의

  • [유아교육기관] 유치원 장학활동의 탐색
  • 장학활동의 개념을 정리하고, 기존의 장학활동 문제점과 이를 위한 대체 방안으로 여러 유치원에서 행하고 있는 자율적 장학활동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하겠다.Ⅱ 장학의 개념과 유형1. 장학의 개념 1) 김종철의 정의① 현행의 법규 해석에서 출발한 법규면 에서의 접근 : 계선 조직의 행정활동에 대한 전문적․기술적 조언을 통한 참모활동 내지 막료활동이다.② 장학의 기능 분석․검토의 기능면에서의 접근 : 교사의 전문적 성장, 교육운영의 합

  • [유아교육기관경영] 영유아보육 및 교육기관의 장학에 대한 기본 방향
  • 장학활동 기능의 분석보다는 선진 국가의 교육이론과 교육이념을 토대로 새로운 장학의 개념을 설정하는 것이다. 선진 국가의 교육이론을 도입하여 장학의 개념을 규정하는 데 있어 문제점은 통일된 정의가 확립되어 있지 않다는 점이다. 그러나 공통적인 견해는 학습지도를 개선하기 위하여 지도조언하는 전문적인 봉사활동을 장학이라 보고 있다.본론에서는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의 장학에 대한 기본 방향을 제시하고, 효율적인 교육을 위한

  • 영유아보육법 레포트
  • 유아의 보육에 관하여 그 중요성을 강조하고, 국가가 이에 적극적으로 개입하여 국가정책으로 추진하는 것은 미래 세대인 영․유아가 건전하게 육성되어야만 국가의 장래가 보장되기 때문이다.영유아보육법은 총칙, 보육시설의 설치, 보육시설의 운영, 비용, 보칙, 벌칙의 6장으로 나뉜 전문 32조와 부칙으로 이루어져 있고, 하위법령에는 영유아보육법시행령과 시행규칙이 있다. 2. 영유아보육법의 기본개념가정복지의 증진을 도모ᄋ 영유아의 건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