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유아교육 우리나라 유아교육체제의 문제점과 향후 유어 교육의 발전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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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우리나라의 유아교육 체제의 문제점중 하나인 공교육화 추진 문제는 1980년 이후 꾸준히 논의되어 왔던 유아 교육 정책의 가장 우선되는 과제이다. 그러나 유아 교육 정책을 입안하는 과정에서 국가가 추진하는 교육 정책의 우선 순위에서 유아 교육은 항상 뒷전으로 밀리게 되어 2000년에 들어와서도 실질적인 측면에서 유아교육의 공교육화는 거의 추진되지 못하는 있는 실정이다.
유아교육은 아이들 돌보는 것으로 인식되거나 교육내용이란 특기교육이나 기능교육이 될 수있다고도 생각되는 것 같다. 왜냐하면 많은 어머니들이 어린 자녀들이 가방만 메고 다니면 그것이 확원이든지 무엇이든 지간에 유치원에 다닌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각종 학원들이 난무하게 되었고 학원이나, 각종 보육시설, 유치원 속에서 수요자들은 그 기능의 차이점을 인식하지도 못한 채 그 선택에서 갈팡질팡하게 되는 현실을 초래하게 되었다.
그러나 2001년 중학교 의무교육 시행과 관련하여 유치원 교육까지 공교육이 이뤄질 때 선진국 수준의 교육으로 갈 수 있다면서 유치원 무상교육을 단계적으로 준비 하라고 지시하였다. 이로 인하여 유아교육의 공교육화는 그 어느 때보다도 박차를 가할 시점에 도달하였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유아교육의 공교육화를 이루기 위해서 해결해야 할 유아교육체제의 문제점들이 있다.
첫째, 이원화된 교육체제로 인한 부처 간의 갈등 심화와 유아교육의 파행적 운영을 들 수 있다. 유치원은 교육부, 보육시설은 보건복지부가 담당하므로써 만5세의 경우에는 통합교육이 되었지만, 만3-4세 교육체제가 이원화 되어있어 예산과 인력이 낭비되어 무엇보다도 유아의 중복 관리로 인한 부처간의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둘째, 유아교육에 대한 정부의 재정지원이 미흡하다. 유치원 취원아의 70%이상이 사립유치원에 다니고 있으며 이에 대한 정부의 재정지원은 없기 때문에 학부모의 교육비 부담이 과다하고 저소득층의 유아교육기회가 자연히 결여되고 있다.
셋째, 유아에게 부적절한 교육과정이 운영되고 있다. 즉 유사 유아교육기관 운영이 성행하고 있고 학부모의 과잉 교육열과 불안감이 고조되고 있다.
넷째, 학부모의 사교육비의 부담은 과중하며 이로 인해 계층 간의 위화감마저 조성되고 있다.
다섯째, 교사 양성체제의 난립과 자격문제, 유아교사의 낮은 보수와 열악한 근무조건은 유아교육의 질 저하를 가져오고 있다.
여섯째, 유아교육시설의 수급 불균형과 지역별 편중으로 인해 과도한 원아모집 경쟁을 야기하고 있다.
일곱째, 사회적 변화에 따른 요구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다. 현실적으로 핵가족화와 여성의 취업 확대로 인하여 0-2세 영아보육과 종일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나 실제 영아반과 종일반 운영은 수요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공교육이라는 것은 교육의 사회적 유용성으로 인해 국가가 적극적으로 관여하는 교육으로,국가나 공공단체가 관리, 운영, 지원하고 국민 모두에게 개방하여 보편적인 교육을 실시하는 교육을 말한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유아교육의 공교육화 문제는 그 동안 국가 주도의 교육개혁이 수립될 때마다 수없이 논의되고 유아 교육법 제정 등의 형태로 추진되어 온 유아교육 분야의 최대 정책과제라고 할 수 있다. 교육과정, 교사, 초등학교와의 연계성 문제를 중심으로 공교육화를 논의해 보면 다음과 같다.
1.교육과정에서는 가정에서 조기특기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반면 시기나 종류에 대해서 너무 빠르다고 생각하고 있었으며 시설에서도 특기교육을 실시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이는 시설에서 동등한 교육기관으로서 학원과 그 성격이 다르다는 인식과 함께 교육부 수준의 교육 프로그램이야말로 유아에게 적절한 교육과정이라는 인식이 부모들에게 자리잡을 수 있을 때 해결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서 가장 최선의 방법은 유아교육의 공교육화가 시급히 이루어지는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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