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교육사] 아동중심교육사상의 흐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3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서양교육사 시간에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성심성의껏 준비한 자료이니 많은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됩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기원합니다..^^
목차
목차가 따로 없이 서술하였습니다..^^
본문내용
아동중심 교육사상은 20세기 초, 전통적 교육의 권위에 도전하여 등장하게 된 진보주의 교육사상의 전개양상의 일환으로 멀리는 코메니우스, 루소, 페스탈로치, 프뢰벨 등의 맥락에서 이어져 온 것이다. 이러한 아동중심 교육사상의 중심 내용은 아동의 흥미와 필요를 존중하고 학교교육이 아동의 문화적 배경과 아동발달단계에 근거해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아동중심 교육사상은 현대에 이르기까지 발전되고 심화되었는데 아동중심 교육사상의 전반적 흐름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17세기의 Comenius (Johann Amos Comenius, 1592~1670)는 아동중심 교육사상의 직접적인 발로는 아니지만 보편교육, 감각교육, 모국어교육을 강조하였고 자연의 원리에 따르는 “합자연(合自然)의 교육”을 중시하였는데 이것이 아동중심 교육사상의 시발이 되었다. 그가 생존할 당시에는 뿌리박힌 인문주의로 말미암아 학교교육의 개혁에는 큰 영향을 끼치지 못하였지만 루소의 자연주의 사상적 뿌리를 제공한 사람으로서 의의가 있다.
18세기의 Rousseau (Jean Jacques Rousseau, 1712~1778)는 어린이의 발견자이며 교육과학운동을 시작한 교육사상가이다. 독립적이고 자율적인 자연인을 형성시키는 것을 교육의 목적으로 삼았으며 사회의 한가운데서 살아가는 자연인, 즉 시민을 기르고자 하였다. 성선설, 소극적인 교육론, 어린이를 그 자체로 존중해야한다는 어린이 존중사상을 주장하였고 자연법칙에 따라 양육, 교육하고자 하였는데 이와 같은 교육사상은 그의 교육소설 ‘에밀’을 통해 잘 표현되어 있다. 진정한 의미의 아동중심 교육사상은 루소로부터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으며 루소의 아동 중심적 사상과 교육은 페스탈로치로 이어지면서 사회적 관계의 의미가 보다 강조된다.
참고문헌
박의수 외 3명,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2004 외 다수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그저 감사할 뿐....
  • 110668***
    (2020.06.30 21:37:25)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상가] 프뢰벨 교육사상가연구
  • 교육 사상1)교육목적과 내용2)교육방법3.프뢰벨의 교육사적 의의Ⅲ 결론프뢰벨에 대한 나의 견해Ⅰ 서론근대 이후 일관되게 교육적으로 관심을 갖는 것은 인간 그 자체에 대한 존중과 도덕적 품성 함양이었다. 많은 철학자들과 교육학자들은 이러한 인간을 중심으로 자유시민사회를 발전시킬 수 있다는 자유주의 인간교육철학을 확실히 정착시키고자 하였다.프뢰벨(F. W. Frobel 1782~1852)은 자유주의 교육관에 입각하여 특히 유아에 초점을 두고 자신

  • [교육철학] 서양교육에 대해서
  • 교육 정신1) 예수의 교육사상2) 교부철학3) 스콜라 철학3. 중세의 학교제도1) 기독교식 학교교육2) 기사도 교육4. 시민학교와 대학의 발생1) 시민학교의 발생2) 대학의 발생5. 아퀴나스의 교육사상제 3장 결론※ 참고문헌 및 사이트제 1장 서론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한 시대의 교육은 그 시대의 사회상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왜냐하면 그것은 교육이 언제나 그 시대의 가치를 반영하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가 서양교육사를 연구함에 있어서 그리스

  • 서양 현대의 교육(20세기교육,교육사상가,현대교육전망)
  • 사상 유례 없는 풍요와 인간다운 생활을 확보해 준 반면에 비인간화 현상이 사회의 커다란 문제로 대두되었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교육적인 노력이 전개되고 있다. 현재 서양 각국에서 전개되고 있는 개혁학교 및 대안학교 운동도 이러한 노력의 일환이라고 볼 수 있다.2. 20세기 초 교육 개혁운동교사중심의 전통적교에서는 아동의 인격이나 자발성 그리고 개인적인 특수상황이 고려되지 않았다. 또한 교과내용이 과다하고 수업이 교과서 중심으

  • [유아교육] 서구사회의 유아교육과 유아교육사상사
  • 교육관은 교육의 본질을 크게 벗어난 것이다. 우리는 언제나 교육의 본질, 즉 위대한 교육사상가들이 꿈꾸었던 교육의 이상으로 돌아가려고 노력해야 한다. 이와 같은 유아교육사상가들의 이론이나 철학 등이 당대에 있어서는 신선한 충격을 주거나 배척을 당하는 경우도 있었지만 이러한 가치관이 현대에 와서는 마침내 아동중심적인 교육관으로서 유아교육에 실지로 실현되기에 이르렀다. 각 시대의 유아교육사상가들의 역할은 선구자의 차원을

  • [에라스무스] 에라스무스 교육사상, 에라스무스 생애, 에라스무스 신학, 종교개혁사상, 에라스무스 아동중시 교육사상, 에라스무스 영향, 교육시사점
  • 사상4. 에라스무스의 아동중시 교육사상1) 아동관2) 교육의 목적과 세 가지 요소3) 고전교육4) 아동중시 교육① 체벌반대의 인격적 자유교육② 아동의 조기교육과 차별 없는 교육③ 아동의 본성에 맞는 단계적 교육④ 개성존중과 유희를 통한 학습⑤ 아동중시 교육과 사회개혁 5. 에라스무스의 영향과 교육적 시사점6. 에라스무스의 아동중심 교육관에 대한 우리 조원들의 생각7. 결론참고문헌1. 서론서양 중세는 기독교의 시대였다. 기독교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