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의 역사적 기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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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교육사를 공부하는 목적 >
교육의 역사를 이해---- 현교육 현실의 문제점 파악---- 미래교육의 발전 방향 모색
< 교육의 역사적 기초 >
1.한국교육
1)원시시대교육
(1)특징-성인층이 미성숙자들을 집단적으로 훈련시키는 실생활과 직결된 교육
(2)교육내용-생존에 위한 절실한 필요에 의해 이루어짐. 즉 생활과 직결
(3)교육원리-뚜렷한 목적의식과 교육 내용의 적합성과 타당성 : 교육내용에 근거
-학습동기의 원리 : 새로운 지식이나 기술을 배운다는 것은 생존과 바로 연결 되므로 학습동기가 높음
-효율적 학습의 흐름 : 필요에 의한 학습이므로 흥미와 학습의욕이 지속되는 동
안 학습이 계속되고 학습 밀도도 높아 학습효과 큼
2)삼국시대 교육
(1)고구려
① 태학
-학교 교육의 시초 ,한국유학의 기원(교육사적 의의가 큼)
-오늘날의고등 교육
-설립목적 : 관리의 양성
-교육대상 : 상류층의 귀족자제들
-교육내용 : 유교의 경전인 오경(五經)과 삼사(三史)
② 경당
-초등교육에서 고등교육을 겸한 최초의 사학
-교육대상 : 일반 서민자제와 지방호족의 미혼 자제
-교육내용 :독서와 습사(활쏘기) ->문무 일치 교육
(2)백제
-특징 : 고구려보다 앞서 학교 교육이 성립될 가능성
-박사제도 : 박사(유학의 경전에 정통한 학자들로 가르치는 것을 주임무로하는 관직)
-내법좌평 : 중앙의 교육 행정기구로 오늘 날의 교육인적자원부에 해당
의례를 관장하는 부서로서 조선 왕조의 예조에 해당
(3)신라
*화랑도
-특징 : 신라 교유의 교육적 전통을 수립한 교육
(신라 고유의 사상에 유,불,선을 받아들여 세속오계를 수양의 지침으로 삼음)
-교육목적 : 국가에 보국충사(나라를 위해 죽을 수 있다)할 수 있는 인재 양성
-> 우수한자 국가 관료 등용
-교육내용 : 도의 연마를 하고, 시와 노래를 즐기고, 산수를 오유하는 것
->대자연을 교육 도장으로 함
(4)통일신라
*국학
-당의 국자감 제도를 그대로 모방하여 국학 설립
-교육대상 : 관계 12등급~무위자(일정한 직위가 없는 자),연령 15세~30세
-수학연한 : 9년
-교육내용 : 유교의 윤리관을 확립하는데 필요한 경전인 주가 됨-> 논어와 효경 필수과목
-그 외 잡학교육 : 의학, 천문학, 산학(셈에 관한 학문),율학(법률관계)
3)고려시대의 교육
(1)특권 계급
-국자감 : 성종 때 개경(지금의 개성)에 창설, 무관 3품 이상 귀족자제에게 유교식 교
육을 실시
-학당 : 오부학당과 동서학당
(2)서민 계급
-향교 : 서민 자제들을 위한 지방의 중등교육기관
-12도 : 중앙에 설립된 사립 고등교육기관
-서당 : 일반 서민 자제들의 기초 교육을 담당한 초급의 사설 교육 기관
(3)특징-12도와 서당과 같은 민간 교육 기관의 등장으로 특권 계급이 독점해 온 교육이
일부 서민 계급에 까지 개방되었다는 것
4)조선시대 교육
(1)조선시대 교육
① 관학
-성균관 : 국자감이 성균관으로 명칭만 바뀐채 그대로 계승
중앙의 고등교육기관
-사학(四學) : 고려의 학당이 변모함, 양반 자제들을 위한 중앙의 중등교육기관
-향교 : 양반 또는 향리의 자제들을 위한 지방의 중등교육기관
② 사학(私學)
-서원 : 청년자제들을 모아 학문과 덕행을 연마하는 수도장
명유공신(이름난 선비,나라에 공로가 있는 신하)을 숭배함
풍기 군수 주세풍의“백운 서원”
중등교육기관
-서당 : 순수한 사숙으로서 대중의 식자 교육을 돕는 초등교육기관
③ 교육목적-일부 귀족 계급의을 위한 관리 양성->과거에 급제하여 고급관리로의 입신
양명
④ 교육내용-유학중심->숭유사상을 철학화하고 보편화함
5)19세기 현대 교육
(1)통변학교-1883년 뭘렌도르프가 설립
-설립목적 : 문호를 개방하고 국제 사회에 참여함에 따른 통변 양성 필요
-우리나라 근대식 교육기관의 시초
-어학을 위한 교육기관
(2)배제학당(1885), 이화학당(1886), 경신학교(1886)
-문호 개방 후 신교파의 선교사들에 의해 설립
-전국 주요 도시에 각 교파의 남,여학교 설립->우리나라 교육 사상 새로운 전기를 만들 어 놓았음
(3)육영공원(1886)
-정부가 설립 : 국립의 성격을 띤 최초의 근대적인 학교
-귀족의 자녀나 국왕이 선정한 사람들을 위하여 설립
(4)갑오개혁(1894)
-과거제도 폐지
-학사를 관장하던 예조 폐지
-학교 관제, 학교령 : 신분의 차별 없이 누구든지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함
6)식민지 교육
(1)일제 조약(1905), 일제통감정치(1906)-식민지 교육 시행
(2)조선교육령(1911년 8월)
-1차(1911) : 한국의 우민화, 한국 민족의 철저한 일본인화
-2차(1922) : 문화적 회유책
-3차(1938) : 중일 전쟁,태평양 전쟁 수행을 위하여 한국의 인적, 물적 자원을 침략
전쟁에 이용하려는 목적으로 교육 기회를 확대
-4차(1943) : 군사 교육,근로 교육 및 학병징집 등을 강행하며 민족 말살 정책
7)광복기(1945.8.15)
-종래의 일본식 교육 복선형 학제와 교육을 폐지
-개인의 기본적인 자유와 평등을 기반으로 한 단선형의 민주주의 교육 제도 마련
<현대 한국교육의 변화와 방향>
미국 정기에 단선형 교육제도를 도입한 후 민족적 민주주의 교육을 추구하였지만 단선형 학제의 평준화 교육을 국제화, 개방화, 정보화 등 급변하는 사회 변화 추세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지 못하고 있다. 더불어 양적으로 팽창하고 있는 현대 한국 교육은 우수인력을 적시에 길러낼 수 있는 수월성 추구에 교육의 목표를 두어야 할 것이다.
2. 서양교육
1) 그리스 교육
(1) 교육환경 - 일찍부터 작은 정치단위로 나뉘어 있기 때문에 생활양식이 다양했고, 독립 정신이 강했고, 민주적 과정을 중요시하였다.
(2) 교육목적 - 지혜와 행동이 겸비된 이상인을 키워내는 것.
(3) 그리스문화의 중심- 아테네와 스파르타
▣아테네 - 그리스의 도시국가 가운데 가장 발달한 국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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