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마케팅]일류브랜드가 되기 위한 기업의 조건(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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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브랜드마케팅]수업 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브랜드의 정의와 일류브랜드가 되기 위한 기업의 조건을 주제로 A4 6장분량의 간결한 리포트입니다. 목차를 참조하시고 필요한 분들께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브랜드의 역사적 변천

3. 일류브랜드의 정의

4. 국내기업의 브랜드관리 실태

5. 일류브랜드가 되기 위한 기업의 조건
본문내용
그러나 시간이 지날수록 기업의 품질향상을 위한 노력이 지속되었고 생산자 중심의 경제에서 소비자 중심의 경제로 옮아감에 따라 품질과 규모의 경제를 통한 원가우위는 경쟁기업과 구별되어 차별적인 경쟁력을 갖는 원천이 되지 못하기 시작하였다. 즉 제품의 본원적인 속성들은 별로 차이가 나지 않는 상황에서 본원적 속성 이외의 다양한 요소들을 내포하는 개념으로 브랜드는 소비자가 구매를 고려하는 중요한 기준으로 작용하기 시작한 것이다. 이는 기업 입장에서 ”왜 소비자가 자사의 브랜드를 선택해야 하는가“에 대한 질문을 던지게 된다. 여러 가지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어우러져 나타나는 브랜드의 이미지와 경쟁력은 이제 기업에게 소유와 보증의 차원을 넘어서 강력한 자산으로 등장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자산이 구축되면 강력한 브랜드를 구축한 기업은 시대나 상황을 뛰어넘는 안정적인 수익의 원천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은 자명한 명제이다. 이것이 가능해지는 근본적인 이유는 제품은 기업이 유형적인 속성을 잘 표현하여 소비자에게 소구하는 것이지만 브랜드는 소비자의 머리 속에 각인되는 무형의 자산이기 때문에 쉽게 변하지 않기 때문이다.브랜드는 위와 같은 시대적 배경에 따라 그 중요성이 커지게 되었으며 브랜드자산이라는 개념은 기업에게 장기적 수익의 원천이라는 인식이 확산되어 왔다. 많은 학자와 연구자들이 브랜드와 브랜드자산을 정의해 왔지만 이들의 공통점은 브랜드는 타사와 구별되는 차별적 우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브랜드자산은 이러한 차별적인 요소로 말미암아 브랜드가 있음으로 생겨나는 추가적인 가치라는 것으로 요약할 수 있다. 그 중요성이 커지면서 일반적으로 기업입장에서 다루어졌던 브랜드는 범위가 점차 국가나 개인 등으로까지 확장되어 가는 추세이다. 일례로 브랜드가치가 높은 스타급 CEO들은 거액의 보상을 받고 회사에 새로 부임하게 되면 해당회사의 주가가 상승한다는 연구결과까지 실증되기도 하였다. 또한 국가브랜드는 이제 국가의 차원에서 관리되어져야 하는 대상으로 선진국들은 이미 저마다의 노력을 통하여 강력한 국가이미지를 바탕으로 부를 창출하려는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고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 강력한 브랜드경쟁력의 주체는 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브랜드의 효율적인 관리는 기업에게 있어서 생존과 직결되기 때문이다. 브랜드의 중요성은 날로 커지고 있는데 그렇다면 과연 브랜드경쟁력을 높이려는 기업들은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오늘날 브랜드경쟁력이 높다고 인식되는 기업들은 어떠한 공통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는가? 이들 질문에 대하여 이제 정리해보고자 한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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