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론] SK의 국제경영 사례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26 / 2019.12.24
  • 5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SK 기업소개
1. 기업의 전체적인 성장과정
2. 그룹경영 실적
3. SK기업의 윤리규범
4. SK 기업 brand의 핵심 키워드
5. SK기업 계열사
SK 글로벌 진출 현황
1. SK의 대략적 해외진출 현황
2. SK의 대륙별 해외진출 현황
3. SK의 국가 별 계열사 해외 진출 현황
4. 주요 계열사 해외 진출 현황
SK 글로벌 비즈니스 전략
1. SK의 중국 전략
2. SK의 경영기법
SK 에너지
1. 회사소개
2. 글로벌 진출현황
3. 사례연구
4. 전망
SK 텔레콤
1. 회사소개
2. 글로벌 진출현황
3. 사례연구
4. 전망
SK 건설
1. 회사소개
2. 글로벌 진출현황
3. 사례연구
SK 커뮤니케이션즈
1. 회사소개
2. 글로벌 진출현황
3. 사례연구
4. 전망
SK 보완사항
1. 해외자원개발을 통한 글로벌 경영확대.
2. 해외진출 실패를 경험삼아야.
3. 현지화 전략 통한 글로벌 사업을 가속해야.
4. 몸집줄여 글로벌경쟁력 강화
5. ECO-지속가능경영
SK 전망과 비전
1. SK에너지
2. SK텔레콤
3. SK건설
4. SK컴즈
출처
본문내용

슈퍼팔트는 SK가 개발한 분자결합형 고분자 개질 아스팔트(Polymer Modified Asphalt)로 기존의 아스팔트 도로포장의 가장 큰 문제점인 변형과 균열을 예방한 제품이다. 수퍼팔트는 기존 아스팔트 포장도로의 수명을 2배 이상 늘릴 수도 있는 경쟁력 있는 제품이다.
미국을 비롯 일본, 서유럽 등 도로포장 선진국에서는 이미 1960년대부터 PMA에 대한 연구·개발이 이루어져 1980년대 이후 고속도로의 포장 재료로 보편적으로 사용되어 왔다.
SK는 PMA 주요 수요국인 중국시장에서 35%를 점유해 세계적인 주요 메이저인 Shell, Esco, Koch 등을 제치고 1위 자리를 차지하고 있으며 중국에서 SK뿐 아니라 ‘메이드 인 코리아’의 명성을 드높이고 있다.
SK가 아스팔트 부문에서 경쟁력을 갖추게 된 것은 도로포장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끊임없는 연구개발 투자의 결과였다. SK는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연수를 실행함은 물론 국내외 도로 포장기업의 연구소, 관련학계 등과의 긴밀한 교류를 통해 도로포장 성능향상에 주력했다.
그리고 2001년부터 쩌지앙성 항저우(浙江省 抗州)에 SK 아스팔트를 독점 취급하는 현지 대리점을 개설했고 2003년 8월에는 중국 화동지역 최대 아스팔트 판매업체로부터 전략적 제휴를 제의 받고이 업체와 51:49의 지분율로 600만달러를 투자, 최대 3만톤의 아스팔트를 저장하고 입ㆍ출하 할 수 있는 물류기지를 확보였다. 이 기지는 중국 내 아스팔트 수요가 집중되고 있는 상하이, 쩌지앙성 주변에 위치, 향후 SK의 중국 아스팔트 사업 확대에 공헌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SK는 대고객 기술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 베이징에 독립 아스팔트 R&D 센터를 설립하기도 했다.
앞으로 홍콩 상장을 앞둔 중국 아스팔트사업 자회사를 통해 기존 아스팔트 제조·판매 네트워크와 저장성(浙江省) 아스팔트 물류기지 등을 묶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방침이다. 이번 아스팔트사업 자회사 설립 및 홍콩 증시 상장을 계기로 시장점유율을 70% 이상으로 확대할 계획이며 중국내 총괄 회사가 생기면 한국에서 수입해 가는 물량도 늘어날 것이다.

2) 러시아 - ZIC, SK루브리컨츠
(1) ZIC
SK가 자랑하는 일류 제품중의 또 하나는 고급 윤활유입니다. 국내에서는 지크(ZIC)로 알려
참고문헌
출처
- SK 공식 홈페이지 http://www.sk.co.kr/index.php
- SK블로그 기자단 http://blog.naver.com/ehdcotj?Redirect=Log&logNo=80125715723
- 파이낸셜 뉴스
- SK 사이버경영관 http://www.skms.or.kr/
- E투데이 경제지
- 헤럴드 경제
- 국회도서관 http://www.nanet.go.kr/
- KOTRA http://www.kotra.or.kr/
-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 에너지 경제연구원 http://www.keei.re.kr/
- 대한상공회의소 http://www.korcham.net/
- 매일경제
- 한국경제
- SK에너지 http://www.skenergy.com/
- SK루브리컨츠 http://www.sklubricants.com/
- 미래에셋증권 투자보고서 2010
- 대우증권 투자 가이드 2011
-「최근 에너지의 기업경영 트렌드」박지연 한국가스공사 경영연구소 선임연구원 박지연
-「SK에너지의 글로벌 경영전략」SK텔레콤 부회장 조정남
- KDSDI이슈리포트 2004년 김용철 권기한 김범준
<통신서비스 해외시장 진출 사례분석 및 시사점> 정보통신정책연구원
- Luise's blog http://louieny.tistory.com
- 온세텔레콤 블로그 http://onsetelecom.tistory.com/
- SK커뮤니케이션즈 http://corp.nate.com/
- ZDnet korea
- 디지털 데일리
- 머니투데이 http://www.mt.co.kr/
- 네이버 뉴스 http://news.naver.com/
- 중앙일보
- ET news
- SK 2009 Annual Repor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론] SK그룹의 국제금융거래
  • 국제경영론SK그룹의 국제금융거래1. 당시 다이아몬드 펀드 설립 배경과 외환위기 국내 경제상황과 다이아몬드 펀드의 설립1996년 상반기 국내 금융시장은 금리의 하락세가 지속되면서 투자자의 해외투자욕구가 급증하고 있는 상황이었다. 원화설정 해외투자펀드의 순조로운 판매는 해외투자의 시대적 분위기를 고조시키고 있었다. 이런 시대적 조류에 맞추어 SK증권 영업부는 해외자금의 국내유치라는 기존의 영업방식에서 탈피하고 국내자금의 해

  • [현대경영이론]한국 기업경영의 과거, 현재, 미래
  • 국제금융위기와 같은 새로운 환경적 변수에 대해, 한국기업들이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을 모색하기 위해 이 글에서는 두가지 축을 중심으로 한국 기업 경영사를 고찰해보려 한다. 첫 번째는 1997년 IMF 구제금융 위기를 기점으로 한 시간적 축이다. 한국 기업 경영사에서 가장 큰 위기였고 동시에 변화의 시기였던 1997년을 전후로 ‘과거’와 ‘현재’를 나누어, 각 시기 기업경영의 특징들을 사례를 통해 살펴본다.두 번째 축은 G-KRP-I 신유근(2007)

  • 경제경영 외국인 직접 투자에 대하여
  • 경영정보를 공개하고 윤리강령을 엄격하게 준수하는 등 경영의 투명성을 강조하고 있다. 3. 외국인의 시장 영향력이 급격히 증대 외국인 투자자들이 주식시장에서 삼성전자, SK텔레콤 등 지수관련 대형주를 중심으로 집중거래하여 국내 주가에 미치는 영향이 막대하다. 2000년에는 주식선물시장에서의 대량 매매로 현물시장뿐만 아니라 전체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도 증가하고 있다. ▶ 2000년 중 외국인 대량 매도에 따른 금융시장 불안 사례 - 외국

  • 국제 마케팅 마케팅 개념 마케팅 현지화 의미 마케팅 현지화 필요성
  • 국제마케팅의 현지화와 표준화 전략이 무엇인지 그리고 어떠한 필요가치가 있는지를 살펴보자면,▶현지화전략 1) 현지화의 개념 현지화란 생산, 판매, 마케팅, 금융, R&D등 기업 활동의 주요부문을 현지에서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현지화는 크게 사람, 부품/원재료, 자금등 주요경영자원의 현지조달을 의미하는 자원의 현지화와 이들 자원의 처리와 배분을 결정하는 연구개발의 현지화 및 관리의 현지화를 모두 포함하며 이들 각각은 상호

  • 국제전략제휴 우리나라 전략적 제휴 사례 자동차 국제전략제휴 전자관련 국제전략
  • 국제 전략 제휴 사례를 산업별, 협력동기별로 정리하여 국제 전략 제휴가 어떤 분야에서 어떤 동기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는가에 대해 알아보고 공부하는 것인데 우리는 이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서 최근 우리나라의 국제 전략 제휴 사례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우선 조사한 후에 그 조사한 사례들을 다국적기업론의 교재인 글로벌기업경영론의 411쪽에 있는 표11-1 을 참고로 하여 표를 만들고 그 사례들을 교재 418쪽에서 421쪽까지 설명되어 있는 전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