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아문학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05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ꊱ 유아 문학의 이론적 기초
1. 정의 및 개념
2. 목적 및 목표
3. 문학과 발달

ꊲ 아동 문학의 역사
1. 한국의 아동 문학사
2. 외국의 아동 문학사

ꊳ 유아문학의 장르
1. 그림책
2. 전승문학
3. 환상문학
4. 사실문학
5. 지식그림책
6. 동시

ꊴ 교육 방법
1. 좋은 도서 선정
2. 유아문학의 매체와 지도법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동화나 동시, 그림책 등의 유아문학은 유아교육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특히 1990년대 초에 총체적 언어이론이 한국에 소개된 이래, 유아 문학은 언어교육, 수학교육, 과학교육, 도덕교육, 창의성 발달, 사고 발달, 친사회적 행동, 그림의 표현력, 정서 지능 등을 위해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문학교육은 다른 교과와는 분명히 다른 교육적 기능을 하는 교과 내용이다. 김상욱은 독자의 입장에서 볼 때, 문학은 작가의 상상력에 의해 재구성된 삶을 인지적, 정서적으로 경험하는 폭을 확장하는 기능을 한다면서 이는 문학을 통해 간접 체험을 한다는 것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고 한다. 문학 속에 형성화된 경험은 날 것 그대로의 경험이 아니라 예술적 장치에 힘입어 변형, 굴절된 현실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문학 속에 표현된 경험은 미적 감동이라는 최우선의 효과를 유발하기 위해 구성된 경험이므로 독자는 그것을 현실의 경험보다 더욱 강화되고 구체화 된 형태로 지각하게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문학은 양적인 확대만이 아니라, 스스로 겪어왔던 경험 세계조차 질적으로 달리 재조명해 봄으로써 더욱 선명하게 지각하고 체험할 수 있게 해준다고 한다.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유아 문학 역시 미적 감동을 포함하여 유아의 삶에 다양한 기능을 한다. 실제로 많은 유아교육자들은 유아문학교육의 출발점을 유아문학의 교육적 가치에 두고 있다. 즉, 유아문학은 유아의 언어능력, 상상력이나 창의력, 문제 해결력, 타인에 대한 이해력, 도덕적 판단력, 심미적 감상력을 증진시킨다고 본다. 이러한 유아문학의 이론적 기초를 먼저 살펴본 뒤, 유아문학의 역사와 장르를 제시하고 유아교육을 가르치기 위한 방법을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고 그 다음으로 유아교육의 현황과 전망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본 론
ꊱ 유아 문학의 이론적 기초
1. 정의 및 개념
문학은 인간의 상상력을 근원으로 하고 언어를 매개로 하는 예술이다. 문학은 사실적인 것이든 허구적인 것이든 기본적으로 인간의 삶을 표현하고 있는데 작가가 창의적 상상력을 통해 인간의 감정과 사상을 담아내면 독자 또한 상상을 통해 공감하면서 감동을 자아내게 된다. 유아문학은 유아와 문학이 결합된 용어로 문학 작품으로서의 보편성과 대상에 있어서의 특수성을 동시에 내포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유아 문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보다 포괄적인 아동 문학의 관점을 알아볼 필요가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문학교육의 교육적 가치를 인지발달 발달이론에 적용하여 서술하시오
  • 유아문학교육의 교육적 가치를 인지발달 발달이론에 적용하여 서술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유아문학교육2. 유아문학교육의 교육적 가치를 인지발달 발달이론에 적용하여 서술3.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문학교육’이라는 용어는 ‘문학’과 ‘교육’이 결합된 단어이지만 똑같은 비중으로 결합된 것이 아니라 ‘문학’이라는 용어의 의미가 더 강조되어 있다고 본다. 왜냐하면 문학은 예술이기 때문에 타인의 지도하에서

  • 유아문학교육의 목표와 유아문학교육시 유아교사가 고려해야 할점을 기술하고, 유아교사의 문학적 경험이 유아문학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유아문학교육의 목표와 유아문학교육시 유아교사가 고려해야 할점을 기술하고, 유아교사의 문학적 경험이 유아문학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아동 문학 교육의 의의Ⅲ. 아동 문학 교육의 목표Ⅳ. 아동 문학 교육 프로그램1. 교사의 역할2. 문학 교육 프로그램의 원리3. 아동을 위한 여러 가지 문학 유형Ⅴ. 결론Ⅰ. 서론아동 문학 교육은 어린이들이 문학 작품을 듣거나 읽으면서 그 이야기의 내용과 구조를 이해

  • 유아문학 - 유아교사를 위한 유아문학교육
  • 유아교사를 위한 유아문학교육목 차유아문학이란유아문학의 가치는유아문학의 역사는유아문학 프로그램의 계획은유아문학의 종류는유아의 발달적 특성과 문학은유아의 발달적 특성에 적절한 그림책 읽어주는 방법은☞ 유아문학은 작가의 독창성에 기반을 둔 주제, 플롯, 등장인물, 문체의 조화로운 완성이라는 문학의 본질과 다르지 않다. 그리고 유아들이 문학을 통하여 얻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것은 즐거움과 감동이라 할 수 있다. 유아들

  • [졸업][유아교육]유아용 그림책에 나타난 성역할 고정관념 분석
  • 유아용 그림책에 나타난 성역할 고정관념 분석유아교육과차 례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2. 연구문제 33. 용어의 정의 4Ⅱ. 이론적 배경1.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 42. 성역할과 동화 5 3. 선행연

  • 유아를 위한 문학교육을 준비할 때 교사로서 고려해야 할 점을 유아의 발달 특성과 연관 지어 설명
  • 유아를 위한 문학교육을 준비할 때 교사로서 고려해야 할 점을 유아의 발달 특성과 연관 지어 설명1. 유아문학의 개요1) 유아문학의 개념유아문학이란 아동문학의 개들 속에 포함될 수 있으며 그 대상에 있어서 출생부터 8세까지의 유아를 대상으로 유아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한 내용과 형식을 갖춘 문학이라 할 수 있다(이상금장영희, 1986). 즉 동요나 동시, 동화처럼 유아들을 대상으로 유아기의 특징에 맞게 만들어 놓은 문학 장르를 말한다.Sutherla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