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를 위한 문학교육을 준비할 때 교사로서 고려해야 할 점을 유아의 발달 특성과 연관 지어 설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0.13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를 위한 문학교육을 준비할 때 교사로서 고려해야 할 점을 유아의 발달 특성과 연관 지어 설명하였습니다.
목차
1. 유아문학의 개요
1) 유아문학의 개념
2) 유아문학의 중요성

2. 유아문학교육 개요
1) 유아문학교육의 목표
2) 유아문학교육의 내용

3. 유아 문학교육 시 교사로서 고려해야 할 점(유아의 발달 특성 연관)
1) 유아 문학 내용 선정의 선택기준
2) 유아교육기관의 문학지도에 있어 필수적인 요건
3) 유아의 발달 특성 연관하여 문학교육 방법

◆ 참고자료 ◆
본문내용
유아를 위한 문학교육을 준비할 때 교사로서 고려해야 할 점을 유아의 발달 특성과 연관 지어 설명

1. 유아문학의 개요

1) 유아문학의 개념
유아문학이란 아동문학의 개들 속에 포함될 수 있으며 그 대상에 있어서 출생부터 8세까지의 유아를 대상으로 유아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한 내용과 형식을 갖춘 문학이라 할 수 있다(이상금·장영희, 1986). 즉 동요나 동시, 동화처럼 유아들을 대상으로 유아기의 특징에 맞게 만들어 놓은 문학 장르를 말한다.
참고문헌
• 김정화(2008)「어린이와 유아문학교육」우리말교육현장연구, 제2권 제 1호
• 서정숙(2005)「그림책으로 하는 유아 문학 교육」서울: 창지사
• 김원경(2003)「동화 반복읽기와 교사와 유아의 상호작용이 동화의 기억과 이해에 미치는 영향」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구본경(2002)「유아교육 기관의 동화 지도 실태」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정현숙(1995)「유치원에서의 동화지도 실태에 관한 연구」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유치원경영] 비품 및 교재, 교구 관리
  • 유아의 학습형태는 개별화 내지는 소집단 학습을 강조하기 때문에 이 같은 학습이 용이하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교사와 유아가 상호작용하는 데 매개적 역할을 할 수 있는 교재ㆍ교구의 제공은 필수적이라 하겠다. 교재ㆍ교구는 교육환경의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 교사의 노력으로 변화가 가증한 부분이다. 그러므로 교사는 자신이 맡고 있는 유아들의 연령, 발달단계 및 특성, 진행되는 단원(생활주제) 등을 고려하여 교재ㆍ교구를 제작하고 준비해

  • [유아교육] 아동의 문학적 접근
  • 문학이 아동과 동심을 충족시켜야 된다는 조건을 고려하면 특수한 문학이라고도 할 수 있다.2. 아동 문학의 교육적 기능 아동 문학의 궁극적 목표는 유아들의 전인적인 발달과 성장을 도모하는 데 있다. 이러한 아동 문학이 목표로 하는 교육은 유아 교육이 목표로 하는 방향과 일치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기능을 아동 문학의 교육적 기능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현재에는 아동 문학을 언어지도의 수단으로 생각하거나 도덕 교육을 위한 수단으로 사

  •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사회교육] 다문화교육의 내용과 특징 및 다문화교육의 과제에 대한 논의(유아사회교육)
  • 발달이야말로 개인적으로는 일생을 통해 행복하고 풍요로운 생활을 영위케 하고 사회적으로는 건전한 사회를 만드는 가장 중요한 기초가 되는 것이다. 따라서 유아사회교육은 개인적으로나 사회 전체적으로 볼 때 아주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그러나 올바른 사회성 발달을 위한 유아기의 교육은 저절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유아의 올바른 사회교육을 위해 체계적이고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1. 유아 사회교육의 정의유아사회교육

  • [유아교육] 프로젝트 접근법 레포트
  • 유아들의 평소 역할 놀이 관찰 분석에 비추어 볼 때 적합한 주제라고 판단하였기 때문이며, 특히 5월에 있는 어린이날, 어버이날들과 관련하여 유아들에게 가족 간의 관계나 사랑에 대해 경험하도록 할 수 있는 주제라고 판단하였기 때문이다.이 방법은 교사가 사전에 주제에 대해 충분히 생각하고 다각도로 준비한 후 프로젝트에 임할 수 있다는 점에서 바람직하다. 특히 우리나라 대부분의 유아교육기관에서와 같이 교사 대 유아 비율이 높고 다른 보

  • [부모교육] 유아기 자녀를 위한 총체적 부모교육 프로그램
  • 할을 하는 중요한 존재이며, 자녀의 성장 과 발달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 (특히 유아기 때 중요)2) 바람직한 부모역할에 대한 많은 정보 중에, 자신에게 가장 적절하고 자신의 자녀에게 가장 효율적인 정보를 찾아 활용하는 것을 도와주기 위해 필요 (과거보다 부모 자신과 자녀들의 상황에 적절히 적용할 수 있는 지식을 얻고 효율적으로 활용할 방법을 더 알고자 함) 3) 현대사회에는 자녀를 양육하기 위한 적절한 모델이 적기 때문에 부모교육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