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문학 교육의 방향 및 유아문학교육의 목표를 기술하고 유아문학 교육 시 고려해야 할 점 등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0.10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문학 교육의 방향 및 유아문학교육의 목표를 기술하고 유아문학 교육 시 고려해야 할 점 등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유아문학교육 시 교사의 어떤 노력이 유아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지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 문학 교육의 개념

2. 유아 문학 교육의 방향

3. 유아 문학 교육의 목표

4. 유아 문학 교육 시 고려해야 할 점

5. 유아문학교육 시 교사의 어떤 노력이 유아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지 자신의 생각
1) 작가적 전략
2) 협동적 학습 전략
3) 이해를 위한 전략
4) 연출 전략
5) 시각 예술 전략

6.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문학(Young Children's Literature)이란 용어는 그 개념이 모호하며, 아직 일반화되어 사용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유아문학을 정의하기 위해서는 아동문학에 대한 그 윤곽을 명확히 해야 할 것이다. 아동문학이란 작가가 일차적으로 아동들에게 읽힐 것을 목적으로 창작한 특수문학으로 동요, 동시, 동화, 아동소설, 아동극 등의 장르를 총칭한 명칭으로, 그 주체를 아동과 동심에 두는 특수한 조건을 충족시켜야 하는 특수문학이다. 흔히 유아를 위한 문학, 유아문학, 유년동화 등이 함께 사용되고 있지만 유아문학은 대부분이 그림책으로서 아동문학 중 연령이 낮은 유아를 위한 문학이라 볼 수 있으며, 유아문학교육은 유아에게 문학이라는 대상의 교육내용을 가르치거나 교육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유아 문학 교육의 방향 및
참고문헌
강인언, 김영숙(1988). 유아문학교육, 서울: 창지사.
김정화(2008). 어린이와 유아문학교육. 우리말교육현장연구.
박은혜(2002). 유아교사론. 서울: 창지사.
이차숙(2004). 유아언어교육의 이론적 탐구. 서울: 학지사.
이현아(2005). 유아교사의 동화지도 방법에 관한 실태조사. 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서정숙(2001). 유아문학교육 내용과 교수계획에 대한 논의. 어린이문학교육연구.
정재경(2010). 동화를 활용한 문학 활동이 유아 사고력 발달에 미치는 영향. 우석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할 줄 안다.⇒ 수준이 높거나 하지는 않지만 나름대로의 이유를 가지고 바라보게 된다. -역사의식을 가지게 된다.-유아기와 저학년이 가지는 호기심으로서의 질문이 아니라 사건이나 현상이 그렇게 진행되는 이유에 관한 ‘왜’라는 질문이 많아지고 질문이 점점 더 구체적이 되어간다. 2) 초등학교 5, 6학년생의 교과목별 실태구 분5학년 학생 실태 및 문제점 분석6학년 학생 실태 및 문제점 분석교과교과국어0 말하기. 듣기능력은 우수하고 시

  • 동화구연지도자과정과 효과적인 평생교육방법
  • 및 노인 등 실로 그대상이 영역에 따라 각양각색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그들의 신체적, 지적, 정의적 특성이 다양할 수밖에 없다.특히 여기에서 다루고자 하는 평생교육프로그램의 하나인 동화구연지도자양성과정의 경우에는 다양한 계층의 학습자들의 모든 욕구를 충족시키려면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한 효율적인 학습방법을 선택해야 평생교육기관에서도 학습자를 유지할 수 있고, 학습자 또한 프로그램을 통해 자격취득 및 원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 말하기지도,읽기지도전략(교육전략), 독서지도,창의성계발지도전략(교육전략), 작문지도,탐구력신장지도전략(교육전략), 텍스트구조지도전략 분석
  • 교육전략)1. ꡐ이해ꡑ과정으로서의 지도 전략2. ꡐ사고ꡑ과정으로서의 지도 전략1) 해당 학년2) 본시 수업 주제3) 지도의 주안점4) 수업 장소5) 준비물6) 놀이 학습 내용 설명7) 문제 상황 제시8) 문제 파악9) 예상(추론)10) 문제 추구 11) 문제 해결12) 결과 정리 및 적용․발전3. ꡐ설명ꡑ과정으로서의 수업 전략Ⅶ. 텍스트구조지도전략(교육전략)1. 도식조직자 전략2. 개요쓰기 전략참고문헌Ⅰ. 말하기지도전략(교육전략)1. ‘떠오르는 장면 말하

  • 포스트모더니즘과 유아교육
  • 대해 여러해 동안 격렬한 논쟁이 벌어졌다. 교육학과 교육계에도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을 받기 시작하면서 이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교육은 시대의 산물이며 시대상을 반영하여 교육의 여러 학문들의 합류점인 이념과 방향이 정립되고 목표가 설정된다. 그리고 그에 따라 교육의 내용이 구성된다(윤종건, 1996). 따라서 새 시대가 열리고 그 시대를 주도하는 철학과 문화의 바탕이 되는 사조가 바뀌면 교육도 바뀔 수밖에 없다.유아교

  •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사회교육] 다문화교육의 내용과 특징 및 다문화교육의 과제에 대한 논의(유아사회교육)
  • 교육은 저절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유아의 올바른 사회교육을 위해 체계적이고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1. 유아 사회교육의 정의유아사회교육은 유아의 사회생활 영역에 관한 제반 이론들을 학습하고 그 지도방법을 연구함으로써, 유아의 사회적 기술을 촉진시키고, 원만한 사회적 성장을 돕는다. 주요 학습구성내용은 유아사회교육의 개념, 유아의 사회화과정과 사회성발달이론, 유아사회교육방법론, 유아사회생활지도의 실제 등이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