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경영학] 벤치마킹의 이해와 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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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벤치마킹 연구의 목적과 의의

Ⅱ. 벤치마킹의 이해
1. 벤치마킹의 필요성
2. 벤치마킹의 정의
3. 벤치마킹의 목적
4. 벤치마킹의 효과

Ⅲ. 벤치마킹의 활용
1. 벤치마킹의 대상
2. 벤치마킹의 유형
1) 내부 벤치마킹
2) 경쟁적 벤치마킹
3) 기능적 벤치마킹
4) 본원적(일반적) 벤치마킹
3. 벤치마킹 절차(4단계)

Ⅳ. 벤치마킹 사례 분석
1. 고전적 벤치마킹 사례
1) 경쟁적 벤치마킹(포드자동차)
2) 전략적 벤치마킹(제록스사)
3) 기능적 벤치마킹(GM자동차)
4) 내부적 벤치마킹(휴렛팩커드사)
2. 현대 자동차 사례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본문중

Ⅰ. 서론

벤치마킹 연구의 목적과 의의

벤치마킹(Benchmarking)은 기업의 관심을 사로잡은 대표적인 경영혁신의 실행기법이다. 벤치마킹에 대한 관심의 밑바탕에는 기업활동 수행 프로세스를 개선시키고 기업경쟁을 높이고자 하는 기업의 바람이 깔려 있다. 경영혁신의 유용한 수단으로서 벤치마킹은 자사 여러 업무 중 혁신 또는 개선해야 할 특정업무 영역과 그 분야에 세계에서 가장 잘하고 있는 최고 실행 수준 기업을 비교•분석해서, 그 격차를 창조적 모방을 통해서 해결해 가는 기법(Tool)이다. 여기서 격차를 찾아낸다는 것은 그 자체가 경쟁의 원동력이기도 하고, 흉내를 낸다는 것은 단순한 답습이나 모방에 그치지 않고 그것을 발전적, 혁신적으로 창조해간다는 뜻으로 ‘받아들인다’ 라고 해석하는 것이 벤치마킹을 올바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국내서적
그레고리 왓슨, 「전략적 벤치마킹」 사계절 1993.
캐롤 맥네어 외,「벤치마킹」 21세기북스 1993.
로버트 캠프, 「성공벤치마킹」 명진출판 1993.
조병탁 외, 「벤치마킹을 통한 연구개발 성과관리 연구」 한국생산성본부 1999.
신홍철 외, 「한국의 벤치마킹Ⅰ: 실무 지침서」 사계절 1994.
신홍철 외, 「한국의 벤치마킹Ⅱ: 사례 분석서」 사계절 1994.
스펜돌리니,「벤치마킹&기업경쟁력」, 김영사 1993.
마이클 장 & 케이스 켈리, 「업무혁신 벤치마킹」 21세기북스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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