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경영학] 벤치마킹의 이해와 사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04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벤치마킹 연구의 목적과 의의
Ⅱ. 벤치마킹의 이해
1. 벤치마킹의 필요성
2. 벤치마킹의 정의
3. 벤치마킹의 목적
4. 벤치마킹의 효과
Ⅲ. 벤치마킹의 활용
1. 벤치마킹의 대상
2. 벤치마킹의 유형
1) 내부 벤치마킹
2) 경쟁적 벤치마킹
3) 기능적 벤치마킹
4) 본원적(일반적) 벤치마킹
3. 벤치마킹 절차(4단계)
Ⅳ. 벤치마킹 사례 분석
1. 고전적 벤치마킹 사례
1) 경쟁적 벤치마킹(포드자동차)
2) 전략적 벤치마킹(제록스사)
3) 기능적 벤치마킹(GM자동차)
4) 내부적 벤치마킹(휴렛팩커드사)
2. 현대 자동차 사례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본문중
Ⅰ. 서론
벤치마킹 연구의 목적과 의의
벤치마킹(Benchmarking)은 기업의 관심을 사로잡은 대표적인 경영혁신의 실행기법이다. 벤치마킹에 대한 관심의 밑바탕에는 기업활동 수행 프로세스를 개선시키고 기업경쟁을 높이고자 하는 기업의 바람이 깔려 있다. 경영혁신의 유용한 수단으로서 벤치마킹은 자사 여러 업무 중 혁신 또는 개선해야 할 특정업무 영역과 그 분야에 세계에서 가장 잘하고 있는 최고 실행 수준 기업을 비교•분석해서, 그 격차를 창조적 모방을 통해서 해결해 가는 기법(Tool)이다. 여기서 격차를 찾아낸다는 것은 그 자체가 경쟁의 원동력이기도 하고, 흉내를 낸다는 것은 단순한 답습이나 모방에 그치지 않고 그것을 발전적, 혁신적으로 창조해간다는 뜻으로 ‘받아들인다’ 라고 해석하는 것이 벤치마킹을 올바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국내서적
그레고리 왓슨, 「전략적 벤치마킹」 사계절 1993.
캐롤 맥네어 외,「벤치마킹」 21세기북스 1993.
로버트 캠프, 「성공벤치마킹」 명진출판 1993.
조병탁 외, 「벤치마킹을 통한 연구개발 성과관리 연구」 한국생산성본부 1999.
신홍철 외, 「한국의 벤치마킹Ⅰ: 실무 지침서」 사계절 1994.
신홍철 외, 「한국의 벤치마킹Ⅱ: 사례 분석서」 사계절 1994.
스펜돌리니,「벤치마킹&기업경쟁력」, 김영사 1993.
마이클 장 & 케이스 켈리, 「업무혁신 벤치마킹」 21세기북스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졸업논문]한국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 남성복 패션 마케팅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