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신뢰경영시대의 성공적인 윤리경영 실행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30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참고문헌을 보면 아시겠지만 인용한 부분은 출처(각주)를 확실히 달았고요. 논문 및 레포트 작성시 많은 도움이 되실거에요. 확인해 보셔요~ ^^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배경 및 연구의 목적 1
2. 연구의 방법 및 연구의 구성 2

Ⅱ. 윤리경영의 이론적 배경 2
1. 윤리경영의 개념 2
2. 윤리경영의 중요성 3
3. 윤리경영과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4

Ⅲ. 기업윤리의 유형 및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5
1. 기업윤리의 영향요인과 윤리경영의 유형 5
2. 기업윤리가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8

Ⅳ. 국내외 기업들의 윤리경영 사례분석 11
1. 윤리경영 실천을 위한 경영시스템 ‘3C' 11
2. 국내 기업들의 윤리경영 현황 13
3. 국내외 기업들의 윤리경영 실천사례 14

Ⅴ. 성공적인 윤리경영 실행전략 20
1. 최고 경영층의 강한 의지가 있어야 한다. 20
2. 윤리경영을 기업가치 제고에 기여해야 한다. 21
3. 실천시스템을 정교하게 설계하라. 21
4. 윤리 행동을 평가하고 그 결과를 보상하라. 22
5. 사회전체의 투명성이 보장되어야 한다. 23

Ⅵ. 결론 24
1. 연구의 요약 24
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24

【참고문헌】 26
본문내용
최근 들어 기업윤리에 대한 국내외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미국에서는 지난해 제정된 사르바네스-옥슬리 법(Sarbanes-Oxley Act)에서 "상장기업들이 윤리강령을 반드시 보유할 의무는 없지만 만약 없다면 왜 없는지를 설명해야 된다"는 규정을 도입하여 윤리경영시스템의 자발적인 채택을 강력히 권고하였다. 윤리경영이 '엔론(Enron)'사의 파산을 계기로 드러난 회계부정과 최고 경영층의 도덕적 해이 현상을 치유하기 위한 해법 중 하나로 강조되고 있는 것이다.
일본에서도 윤리경영이 기업경영의 리스크를 관리하기 위한 새로운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노무라증권의 폭력단 이익공여사건으로 인한 경영진 구속과 업무중단(1997년), 미쓰비시자동차의 성희롱 사건(1997년), 불량부품 은폐사건(2000년)에 이은 경영권 상실, 전통을 자랑하던 식품업체 '유끼지루시'가 사용 금지된 재료를 사용하다 적발되어 도산한 사건(2001년)등 일련의 기업비리 사건이 윤리경영 확산의 계기로 작용한 것이다.
이러한 흐름을 반영하여 OECD등 국제기구들은 윤리경영의 글로벌 스탠다드화를 추진하고 있다. 특히 미국 기업의 윤리경영 담당임원들도 구성된 '미국윤리임원협의회(EOA : Ethics Officer Association)'라는 단체에서는 이미 '기업윤리경영표준안(BCMS : Business Conduct Management System Standard)'을 제정했으며, 조만간 이를 국제표준화기구(ISO)에 제출하여 2004년에는 세계표준으로 채택하도록 할 계획이다. EOA의 '기업윤리경영표준안'은 윤리강령, 전담임원, 교육, 감사, 처벌 등과 관련된 72가지 가이드라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표준화를 위해, ISO 9000(품질)및 ISO 14000(환경)에 조응하는 형식으로 작성되어 있다. 윤리경영의 국제표준화 작업이 완성되면 기업윤리가 품질인증과 마찬가지로 국제거래의 필수적인 요소로 등장하게 되는 것은 물론 기업의 신용도를 평가하는 새로운 기준이 될 수도 있다.
국내에서도 제조물책임법 발효, 주주대표소송, 각종 안티사이트의 출현 등에서 보듯 윤리경영을 요구하는 이해관계자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또한 외환위기 이후 일부 대기업들의 분식회계가 사회문제화되고, 정리해고와 소득격차 확대로 기업에 대한 반감이 심화되면서 법에 저촉되지 않아도 국민정서와 충돌할 경우에는 사업자체를 포기해야 하는 사례까지 종종 발견되고 있다. 요컨대 국내 기업들도 이윤추구라는 기업 본연의 목표와 사회가 기대하는 윤리수준을 조화시킬 수 있는 새로운 경영모델을 구축하지 않는 한 지속적인 성장을 기대하기 어려운 환경에 직면하고 있는 것이다.
국내에서도 위험 관리차원에서 윤리경영을 기업활동의 핵심요소로 인식하기 시작했다. 2000년 전경련 조사에 따르면 500개 조사대상 기업 중 45.2%가 윤리강령을 채택하여 전년도의 21.8%보다 2배 이상 증가하였고 또한 윤리강령을 채택한 기업들 72.3%가 윤리강령 제정이 매출액 증가와 관련이 있다고 응답하였다. 그러나 국내의 윤리경영 도입은 아직 초보적 수준에 머물러 있는 실정이다. 윤리경영에 대한 변화추세를 인식하고는 있으나 시급한 경영과제로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다.
이제 윤리경영에 대한 최근의 관심이 일시적 구호에 그치지 않도록 선진기업들의 윤리경영시스템을 적극 벤치마킹해야 할 시점이다. 기업은 지속적이고 일관성 있는 윤리경영 추진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윤리강령이나 행위준칙을 제정하는 초보적 단계를 벗어나 구체적인 윤리경영시스템의 요소와 운영노하우를 체화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본 연구에서는 윤리경영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윤리경영을 도입하여 성공적으로 정착한 국내외 선진기업의 사례를 벤치마킹하여 우리나라 기업이 성공적으로 윤리경영을 도입하기 위한 실행전략에 대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구학서(2003), "'호주머니' 돈으로 이룩한 신뢰", CHIEF EXECUTIVE, 통권 3호, p.26~27
국성호(2003), "장기적·근본적윤리·정도경영 비전 긴요", 전경련, 5월호, p.20~23
김귀영(2006), “벤처기업의 윤리경영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원중(2001), "윤리적 경영의 중요성에 관한 연구", 『사회과학 논집』, 한성대학교, 제14 권 제2호, P.179~196
김정동(1999), "경제논리와 기업윤리", 연세경영연구, 제36권 제2호, P.125~164
김지은(2003), "윤리경영, 이젠 선택 아닌 필수", CHIEF EXECUTIVE, 통권 3호, p.18~19
------------, "기업윤리는 기업가치로 나타난다", CHIEF EXECUTIVE, 통권 3호, p.28~31
박정수(2005), “우리나라 기업의 윤리경영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한남대 사회문화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헌준·이종건(2001), "한국 기업의 윤리경영 1991-2001년 : 변화와 실태", 한국기업윤리학 회 추계학술발표대회, p.84~122
삼성경제연구소(2002), "윤리경영의 선진사례와 도입방안", CEO Information, 351호, p.1~28
서울금융신문사(2002), "신뢰경영만이 살길", 커런시코리아, 179호, P.34~43
서울금융신문사(2002), "윤리경영시대", 커런시코리아, 168호, P.30~41
서울금융신문사(2002), "윤리경영시대의 본격화", 커런시코리아, 179호, P.44~47
서울금융신문사(2002), "윤리·투명경영이 경쟁력", 커런시코리아, 175호, P.40~43
신상균(2003), "기본과 신뢰로", 전경련, 5월호, p.24~25
안길상(2002), "윤리적 경영과 기업윤리교육의 과제 및 논쟁점", 『 산업과 경영 』, 충북대학교, 제15권 제1호, p.63~88
오해진(2003), "CEO의 의식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테크노 리더십 도서요약
  • 테크노 리더십차례프롤로그 테크노 리더십의 시대가 왔다1장 리더그룹이 바뀌고 있다2장 비전: 신대륙을 향해 도전하라3장 커뮤니케이션: 더불어 경영하라4장 신뢰: 마음을 머물게 하라5장 인재: 평가에 적극적인 T자형 인재를 키워라6장 실행: 5%에 의존하지 말고 95%에 집중하라7장 이공계 출신 리더에게 바란다토론 & 소감 & 적용프롤로그 테크노 리더십의 시대가 왔다현대 경영의 키워드는 변화와 혁신이다. 변화를 정확히 예측하고 새로운 발

  • 현대백화점 고급화 전략 성공사례 분석
  • 전략 포인트를 환경위생 쪽으로 맞추는 친환경 경영이 기회가 될 것이다. (4) 현대백화점의 위협 1) 할인점의 급성장(할인점이 백화점시장 잠식) 전반적인 경기침체에 따라 백화점의 성장율이 전차 둔화되고 있는 반면 할인점류의 신업태들은 그 수나 매출액의 증가에서 폭발적인 성장을 기록한 대 변혁의 한 해였다고 볼 수 있다. 백화점 매출을 지난해 처음 추월한 할인점이 유통업계의 주력 사업으로 자리를 굳히고 있다. 18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 [기업윤리] 현대 자동차의 CSR 비전과 3P와의 정합성 평가
  • 실행할 조직인 대륙별 사회책임 위원회를 설치하며 이러한 활동을 실천하는 과정에서 각 국의 정부와 공공기관, 시민사회와 협력하는 글로벌네트워크를 완성하고 세계에서 존경받는 기업, 자동차산업 내 5위권에 진입하는 것을 목표로 노력하고 있다.참고 자료 (Reference)-현대 자동차 지속가능 경영보고서 2009년.-현대 자동차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Model당 제품 판매량.-조선일보 Biz “1조8275억원, 현대차 1분기 영업이익 사상 최대” 등 신문기사.-

  • [마케팅원론] 신한카드 vs 현대카드 비교 분석
  • 신뢰기반 구축- 공동체의식- 사업부간 유기적 협조- 사업계획/목표의 공유- 의사결정에 참여- 구성원간 커뮤니케이션◇경영기본 마인드 제고- 윤리경영- 사업운영의 일관성- 전략방향과 목표의 명확한 제시 - 기업의 사화적 책임◇변화와 혁신의 추구- 시장환경에 대한 신속한 반응- 업무처리 절차의 유연성- 능동적인 업무수행- 능동적인 업무수행- 잠재 시장에 대한 개척◇ 효과적인 성과 관리-지속적인 역량개발- 직장생활관 개인생활의

  • [윤리경영] 기업윤리 윤리경영사례 `LG칼텍스정유`
  • 경영이념LG칼텍스정유는 공정하고 투명한 경영활동을 통하여 안으로는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경영을 도모하고 밖으로는 고객을 포함한 이해관계자의 신뢰를 확보하고자 윤리경영 및 투명경영을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1994년부터 ‘윤리규범 실천지침’, 1997년에는 ‘윤리규범 세부실행 지침’을 제정해 정도경영을 생활화하도록 했으며 특히 2001년에는 업계 처음으로 ‘자율준수 프로그램(Corporate Compliance Program)’을 본격적으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