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피아제의 도덕교육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2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피아제 도덕교육론의 이론적 기초

2. 피아제의 도덕발달 이론

3. 피아제의 도덕교육관

본문내용
도덕발달에 관한 인지발달론적 연구는 피아제에 의해 비롯되었다. 그에 의하면 인간의 지적 발달은 유기체인 인간이 환경과 끊임없는 상호 작용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하나의 적응 과정이다. 따라서 발달은 단순한 양적 팽창이 아니라 질적으로 상이한 단계를 통해 이루어진다고 가정하였으며, 이러한 그의 생각을 바탕으로 아동의 도덕발달을 연구하였다.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은 두 가지 측면에서 커다란 기여를 하였다. 첫째, 인간을 전적으로 조건화를 통해서 학습하는 피조물로 여긴 것이 아니라, 스스로 자극을 추구하는 능동적인 존재로 간주하였다는 점이고, 둘째, 인간의 도덕발달이 명확하게 구별할 수 있는 단계 혹은 사고의 구조를 통해서 순차적으로 발달해 가는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1. 피아제 도덕교육론의 이론적 기초
- 사상적 배경
흔히 피아제의 이론적 입장은 발생론적 인식론이라고 불려지고 있다. 피아제의 사상 형성에 있어서 지대한 영향을 준 사람들은 바로 칸트와 스펜서였다.
그는 전통적인 인식론의 두 범주였던 합리론과 경험론의 오류를 피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그의 시도에 있어서 칸트의 철학은 피아제에게 있어서 새로운 이론적 착상의 기회를 부여해 주었다. 칸트는 이러한 두 입장을 결합한 새로운 인식론을 견지하였다. 그는 인식 주체로부터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으로서의 객관적 실재를 알 수 없다는 입장을 전개하였다.
스펜서의 종합적 원리 가운데 네 가지 사항이 피아제의 개념 형성에 기여했는데, 첫째, 개체 발생은 계통 발생을 반복한다. 둘째, 발달을 두 가지 종류의 긴장, 즉 환경을 소모하려는 유기체의 경향들과 소모를 거부하려는 환경의 압력으로부터의 적대적인 긴장들 사이에서 파생되는 산물로 파악했다. 셋째, 내적 기능들과 외적 세력들 사이의 하나의 균형 상태로서의 평형화라는 개념을 발달의 궁극적 목표로 간주했다. 넷째, 감각 작용으로부터 시작하여 추상적 관계들로 끝나는 위계적으로 통합된 인지들로 구성되어 있는 정신발달 이론을 제안했다.

참고문헌
박병기 외, 윤리학과 도덕 교육, 인간사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및교육사2B) 루소의 소극적인 교육과 프뢰벨의 발달순응적 교육방법을 비교 설명하시오0k
  • 론이 있을 수 없다. 그의 교육내용은 유아기, 아동기, 소년기, 청년기, 성인기로 구분하여 유아기 때는 신체적 발달을 도울 수 있는 교육, 감각적 지각활동을 통한 직접경험과 어머니 교육을 중요시했고, 아동기 때는 자연성이 발휘될 수 있는 소극적 교육, 구체적 내용의 교육을 중요시했다. 소년기 때는 지적교육, 학행일치(學行一致)교육을 요구하였고, 청년기 때는 ‘제 2의 탄생’ 시기로 보고 도덕적, 사회적, 종교적으로 적극적인 교육을 요구하였

  • [교양] 심리학 - 피아제의 인지발달
  • 론까지 얻게 되었다.이렇게 Piaget는 생물학자로 철학자며 논리학, 심리학, 교육학 등 실로 다양하고 놀라운 대학자였다. 그러나 그 자신은 항상 발달 인지론 자로 자부하기 원하며 심리학 분야의 인식론을 통합한 학문을 연구하고 싶어했다.2. Paget의 인지발달의 기본 개념들Paget는 인간의 행동구조를 생물학적인 배경과 인식론에 근거한 철학적 관심으로 발달 심리학에 기여한 바 크다. 생물학자였던 그는 아동 발달을 출생에서부터 생후 2세까지를 감

  • [유아교육]영유아 보육과정과 보육 프로그램
  • 피아제 이론에 기초한 카미 드브리스 프로그램 및 피아제교육프로그램 등 교육과정 모델 프로그램을 말한다. 골드스미스는 보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기본적 요구를 충족시키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프로그램의 목표를 여섯 가지로 제시했다. 첫째, 안락하고 따뜻한 느낌에 대한 요구로서 유아의 능력을 지적, 정서적, 정신적으로 최대한 개발할 수 있도록 개별적으로 존중되고 수용되어야 한다. 둘째, 안전에 대한 요구로 신체적, 도덕적, 사회적 위

  • [아동발달B]도덕성의 발달에 대하여 논하시오
  • 론의 예시와 검증5. Piaget 이론과 Kohlberg 이론의 비교Ⅳ.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평가1.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Ⅴ.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이 부모교육에 주는 시사점1. 아동의 도덕교육은 규범제시보다는 정의적인 측면의 배려가 우선이다.2. 도덕적 상위 또래집단과 어울리면 교육적 효과가 높다.3. 도덕적 발달이 안되면 퇴화할 수도 있으므로 평생교육이 필요하다.4. 딜레마 앞에서 도덕적 판단능

  • 도덕교육의 현재와 미래
  • 도덕교육이 어떠한 이론적 발전과정을 거쳤는지 검토하고자 한다.1. 도덕교육이론(1) 콜버그의 도덕발달 이론60년대 중반, 전통적 도덕교육 방법에 대한 비판과 합리적 도덕교육 방법이 새롭게 나타나게 되었다. 콜버그는 이러한 경향에 더하여 도덕적인 문제에 대한 합리적인 판단을 중시하며 도덕적인 추론능력으로 도덕적인 자율성을 개발하는 것을 도덕교육의 목적으로 보았다. 이 이론은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기반을 두고 있는데 피아제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