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및교육사2B) 루소의 소극적인 교육과 프뢰벨의 발달순응적 교육방법을 비교 설명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4.19 / 2021.04.19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교육철학및교육사2B) 루소의 소극적인 교육과 프뢰벨의 발달순응적 교육방법을 비교 설명하시오0k
유아교육 교육철학및교육사2B
루소의 소극적인 교육과 프뢰벨의 발달순응적 교육방법을 비교 설명하시오.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루소의 소극적인 교육
2. 프뢰벨의 발달순응적 교육방법
3. 루소의 소극적인 교육과 프뢰벨의 발달순응적 교육방법을 비교 설명
1) 루소의 소극적교육관에 대한 생각
2) 프뢰벨의 발달순응적 교육방법에 대한 생각
4.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아동은 자라는 동안 학업에 대한 부담이 없이 자유롭게 성장하고 자연과 친하여 성장할 수 있는 여건을 부모들이 만들어주어야 할 것이다. 그런 면에서 루소와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이 현 사회에 다시 주목을 받고 있다. Rousseau는 당시 사회의 악의 근원을 간파하고, 자연에 돌아가 자연의 길에 따르는 것만이 유일한 구제의 길이라고 생각하고, 자기의 뜻을 제창했다. 그런 뜻에서 루소를 계몽사조의 대표자의 한 사람으로 지목하는 데에 이론이 있을 수 없다. 그의 교육내용은 유아기, 아동기, 소년기, 청년기, 성인기로 구분하여 유아기 때는 신체적 발달을 도울 수 있는 교육, 감각적 지각활동을 통한 직접경험과 어머니 교육을 중요시했고, 아동기 때는 자연성이 발휘될 수 있는 소극적 교육, 구체적 내용의 교육을 중요시했다. 소년기 때는 지적교육, 학행일치(學行一致)교육을 요구하였고, 청년기 때는 ‘제 2의 탄생’ 시기로 보고 도덕적, 사회적, 종교적으로 적극적인 교육을 요구하였다. 성인기 때는 올바른 시민으로서 이상을 실천해가는 교육을 주장하였다. 그의 교육내용은 아동의 자연적 본성과 발달단계를 존중함으로써 아동중심의 교육내용을 주장하였고, 그의 교육은 미래를 위한 준비가 아니라 생활 그 자체인 것이다.
독일의 교육학자 프뢰벨이 1837년에 유아교육소를 설립한 이래 유아교육은 세계적인 교육문제의 하나로 그 관심이 고조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교육학이나 심리학의 연구결과로 유아기의 경험과 조기학습이 인간의 가능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 밝혀지고, 어린 시기의 결정적 시기가 성격형성의 기초가 된다는 사실이 밝혀짐에 따라 유아교육에 대한 관심은 날로 증대하여 각국은 이미 국가적인 차원에서 이를 조직적으로 추진하려는 움직임을 보여준 것도 또한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하지만 한 인간의 발달의 개념과 이론은 학자들 마다 달랐다. 이 때문에 아동발달은 초기부터 유아교육과 거의 혼용되어 왔다.
아동발달의 개념과 이론은 유아교육의 실제와 교육방법에 영향을 주었다. 인간의 경험을 조직화하고 의미를 부여하는 과정을 인식이라 하는데 인지적 활동이란 말한 것을 해석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정보를 종합하고 복잡한 과제를 분석하는 것을 말한다. 피아제는 이러한 인지발달 단계이론의 체계를 세웠고 몬테소리는 유아를 이해하며 유아편에 서서 유아의 자연성 내적 요구를 탐구해 나가는 교육 방법을 사용하였다.
이 장에서는 교육철학및교육사2B) 루소의 소극적인 교육과 프뢰벨의 발달순응적 교육방법을 비교 설명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공용, 2010, 교육철학과 사상, 프뢰벨사상이 현대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공용, 2010, 교육철학과 사상, 루소의 교육사상
-김희태, 정석환(2015) 교재 전 범위,
-교육철학 및 교육사,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관련
-엄태동 옮김 (2010).존듀이의 경험과 교육
-김정래 옮김(2012). 아동의 자유와 민주주의. 서울:원미사
-.-권영기(2000). “루소 교육이론의 사회학적 고찰.”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김수동(1995).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 연구.”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김영종(1999). “「에밀」에 나타난 교육사상과 교육행정에의 함의.” 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박득자(1994). “루소의 교육사상.” 석사학위논문.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 소비자심리학_코로나가 발생하기 전과 후의 소비자 심리의 변화를 자신의 구매행동을 사례를 들어 작성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