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이론] 콜버그 Kohlberg 도덕성발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02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인간과교육3공통후기 현대철학적인간이해관점에서 강조되는 인간관특징설명하고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발달이론설명 교육적시사점 논하시오00
- (A+ 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콜버그(Kohlberg) 도덕성발달이론 - 콜버그의 생애와 연구활동, 도덕성발달이론에 대한 개요, 콜버그의 도덕성발달단계, 콜버그이론에 대한 논쟁점
- 인간과교육 2017년]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후기현대철학적인간이해관점, 과학적인간관, 인간과교육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설명,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방송대 인간과교육
-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 콜버그(Kohlberg)이론의 특성, 도덕성발달단계(전인습적수준,인습적수준,후인습적수준), 콜버그이론의 평가
- 목차
-
Ⅰ. Kohlberg도덕성 발달이론의 개관
1. Kohlberg의 조사
2. Kohlberg의 도덕발달이론
(1). 제1수준 전인적 수준
(2).제2수준 인습수준
(3).제3수준 후인적 수준
3. Kohlberg의 도덕성 발달 단계들간의 관계적 특징
Ⅱ. 도덕적 발달 이론의 문제점
1. 이론전개상의 문제
2. 교육 실천상의 문제
Ⅲ. 도덕성 발달이론의 적용과 의의
1. Kohlberg의 토의식 수업의 발문 전략
(1). 기본적 발문 전략
(2). 심층적 발문 전략
2. 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의 의의 및 공헌점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도덕적 추론의 발달을 주장해 온 근세의 대표적인 학자로는 Kohlberg(Lawrence Kohlberg)를 들 수 있다. 그의 도덕적 추론의 철학적인 기초는 소크라테스의 대화법, 플라톤의 덕 이론, 그리고 죤 듀이의 성장의 개념으로부터 마련되었다. 그의 토론식 수업에서 소크라테스의 문답법을 활용한 것을 주장하는 점에서 교육학적 기초는 소크라테스라고 말 할 수 있다, 또한 Piaget의 단계발달 개념을 도덕발달의 영역에 도입하여 논리적으로 발전시키는 것으로 보아 심리학적 기초는 Jean Piaget라고 할 수 있다. 이돈희, 『도덕교육원론』, 교육과학사, 1986. p.212-213.
1.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의 개관
1)Kohlberg의 조사
kohlberg는 그의 박사학위논문(1958년)에서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의 2단계를 10-16세 소년들에게 확장시켜 적용하는 도덕성 발달의 단계를 만들고, 이를 시카고에 사는 10, 13, 16세 중산층이하의 소년 72명을 대상으로 검증하였다. Kohlberg는 연령별 아동들에게 ‘도덕적 행위의 동기’와 ‘인간생명의 가치’등의 문제를 담고 있는 도덕적 갈등상태가 포함된 이야기(예를들어, ‘탈옥수의 이야기’, ‘중대장의 이야기’, ‘하인즈의 이야기’)를 들려주고 그런 상태에서 ‘어떻게 하겠는가?’, ‘왜 그렇게 판단하는가?’를 묻고 그 대답을 연구하였다. 그 이후 논문에 참여했던 소년들을 3년마다 면담하면서 20년 동안의 종단 연구를 진행하였고, 9개 문화권(이스라엘, 터키, 대만 등_에서 그 타당성을 입증하였다. 권준모, 『심리학과 교육』, 학지사, 1993. p103.
우리나라의 경우 4-5세 아동의 55%가 1단계(주관화-복종과 처벌지향)에 속하고, 45%가 2단계(상대화-상대적 쾌락주의)에 속하는 연구결과가 있다. 이미숙, ꡒ유아의 도덕판단능력과 자아개념의 관계에 대한 연구ꡓ, 한국교육대학교 대학 원 석사학위 논문, 1992.
또한 8-9세경까지는 1,2단계가 지속되나, 9-11세 사이에 2단계가 현저히 감소하고 3단계(객체화-착한 아이지향)가 지배적이 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 참고문헌
-
김상윤(1985), 콜버그의 도덕발달단계 이동에 따른 종단 연구, 부산 교육학 연구2.
권준모(1993), 심리학과 교육,서울: 학지사.
낭궁달화(1995), 콜버그의 도덕교육론, 서울:철학과 현실사.
나동진(1997), 교육심리학의 인지적 접근,서울: 학지사.
송대영(1984), 콜버그적 가치 교육론의 문제점에 관한 논의, 한국방송통신대학 논 문집 제2권.
이돈희(1986), 도덕교육원론,서울: 교육과학사.
이미숙(1992), 유아의 도덕판단능력과 자아개념의 관계에 대한 연구, 한국교육대학 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전성연(편2002), 교수-학습의 이론적 탐색, 서울: 원미사.
정옥분(2004), 전생에 발달의 이론, 서울:학지사.
정흥기(1991), 도덕성 발달과 종교 교육,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장식(1995), 도덕성 발달이론의 적용에 관한 연구, 인천교육대학교 석사학위 논 문.
자료평가
- 좋은 자료입니다 감사합니다
- jm***
(2011.10.03 16:36:35)
- 너무 좋아요!
레포트에도 많은 도움이 되었구요..
다른분들도...많이 보시길.ㅋ - lmw0***
(2006.05.10 19:22:16)
회원 추천자료
- (A+, 레포트)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Kohlberg`s stages of moral development)
- 피아제(Piaget)의 도덕성발달이론,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설, 피아제이론과 콜버그이론의 비교(도덕성발달이론에 대한 비판), 교육적 시사점
- [도덕성발달이론]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및 그 교육적 시사점을 설명하시오
- 교육심리학4공통)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설명하고,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하고 교육적시사점 논하시오0K
- 인간과교육1공통) 후기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시오0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 통합교육]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영화 `오만과 편견`을 통해 본 대인관계와 커뮤니케이션
- 각 지역의 가족 및 친족과 관련한 관습 중 2개 이상을 선택하여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서술하시오
- [저출산고령화] 저출산고령화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과제주제 사회복지정책에서 1)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2) 현재 시행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략히소개해주세요 3)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10년 후 나의 모습
- 본 강의에서 언급한 국내외 기업가 이외에 성공한 기업가 1인을 선정하여 그 기업가의 생애와 기업가 정신에 대해 설명하시오
- 경영환경의 중요성, 환경 불확실성의 관점, 고려해야 할 일반 환경요인과 구체적 환경요인 및 기업의 환경 적응노력을 설명하시오
- 성격이론 중 하나를 선택해 설명하고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시오
- 인간의 성격발달 이론 중 하나를 선정하여 사회화와 관련지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